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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생존]엔에스엔 ①‘오버행+적자 심화’에 자금조달 지연…‘산 넘어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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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9, 2022, 07:05:00

주가 뜨자 쏟아지는 CB 물량…가파른 주식가치 희석
‘신사업 기대 VS 오버행’에 롤러코스터 타는 주가
7년 연속 적자에도 관리종목 지정 면해

주가는 실적의 함수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의 흐름은 기업이 달성하는 실적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자(赤字)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는 내리막을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업 상황은 양호하지만 대주주의 전횡으로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적자 상태이지만 머지않아 흑자로 돌아서며 강력한 턴어라운드를 실현한다면 주가 역시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자에 직면해 있는 상장사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생존 전략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면밀히 짚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엔에스엔(옛 에이모션)이 전환사채(CB) 물량 폭탄을 맞고 있다. 실질적 대주주가 변경된 후 신사업 기대감에 주가가 오르자 채권자들이 앞다퉈 주식 전환에 나서고 있는 탓이다. 적자가 만성화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신주 발행을 통해 자금 위기를 넘기다보니 주식 수가 가파르게 늘어나며 주가에 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신사업 기대로 주가 뜨자 CB 물량 폭탄

 

18일 금융투자업계 및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엔에스엔은 지난달부터 현재까지 CB 전환으로 인한 추가 상장 공시가 여섯 차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새롭게 상장되는 주식 수는 총 710만 9729주다. 이 가운데 446만5346주가 오는 20일 상장될 예정이다. 또 이달 들어서만 네 차례의 전환청구권 행사가 이뤄졌고 이로 인해 발행되는 신주는 1213만여주 규모다. 이들 물량은 이달 하순 중에 모두 상장된다.

 

신주가 시장에 무더기로 쏟아지자 주가는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엔에스엔 주가는 지난 2월 저점(850원)을 찍은 뒤 신사업 기대감과 함께 수직 상승해 한달여 만에 2540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지난달부터 CB 전환 물량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이후 주가는 고점 대비 30% 가량 하락하며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 회사의 최대주주는 제이케이(JK)파트너스 1호 투자조합이다. 하지만 지난 2월 이 투자조합의 주인이 지더블유바이텍으로 바뀌면서 엔에스엔의 실질 최대주주도 변경됐다. 지더블유바이텍은 JK파트너스 1호 투자조합에 121억원을 출자했고 이 자금은 고스란히 엔에스엔의 유상증자 대금으로 들어갔다. 작년 7월부터 시작돼 계속해서 납입이 지연돼 오던 증자 건이다. 지더블유바이텍의 상황도 여의치 않다. 감사의견 거절로 지난해 6월까지 거래가 정지됐던 지더블유바이텍은 최근 대규모 BW 물량이 쏟아지면서 하한가로 추락하는 등 극심한 주가 부침을 겪고 있다.

 

새 주인을 맞은 엔에스엔은 20여개의 사업목적을 새롭게 추가하며 신사업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블록체인,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ICO(암호화폐공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사업을 예고하자 주가도 한때 가파르게 치솟았다.

 

하지만 신사업 추진에 쓰일 것으로 기대됐던 121억원 가운데 70억원은 스피카3호 조합이라는 곳을 통해 적자기업인 이엔플러스 유상증자 납입 대금으로 쓰였고, 신사업 관련해 자금이 투자된다는 공시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달 29일 납입될 예정이었던 200억원 규모의 CB 자금도 들어오지 않아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최대주주가 등극한 뒤 신사업 추진을 예고하며 나섰던 대규모 자금 조달이 난항을 겪는 양상이다. CB 발행 대상인 에임파트너스 역시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다. 해당 법인은 자본금 1000만원 규모로 지난해 6월 설립됐다.

 

 

장기간 적자에 대규모 CB 발행..급증하는 주식 수

 

이렇다 보니 오버행(대량 잠재매물) 뿐 아니라 자금난에 대한 우려도 가중되고 있다. 엔에스엔은 지난해 영업손실 86억원, 당기순손실 161억원을 기록하면서 연결 기준으로 지난 2015년부터 7년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소폭 흑자를 기록한 뒤 이후 한 차례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적자가 장기화되는 과정에서도 회사는 2014년, 2018년 각각 별도 기준 영업이익 6억원, 4억원을 기록하며 가까스로 코스닥 관리종목 지정을 피해가고 있다. 하지만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적자를 또다시 기록해 올해도 적자를 이어갈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다. 회사의 결손금은 지난 2019년 385억원에서 지난해 677억원까지 늘어난 상태다.

 

이처럼 실적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곳간이 비어가자 엔에스엔은 주식시장에서 CB 발행을 통해 집중적으로 자금을 충당해왔다. 지난 2019년부터 엔에스엔이 발행한 CB는 700억원을 초과한다. 해당 CB들은 꾸준히 주식으로 전환되며 주당 가치가 희석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아직 전환되지 않은 물량은 약 2803만주로, 현재 총 주식 수 7127만여주에 39%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달 내로 최근 발행한 29회차 CB를 제외한 남은 전환사채의 전환 가능기간이 모두 도래할 예정이다. 전환가액도 수차례 리픽싱을 거쳐 대부분 1000원대 전후로 형성돼 있다. 현재 주가 수준과 비교했을 때 적지 않은 시세차익이 가능한 구조여서 주식으로의 전환이 계속될 수 있다.

 

엔에스엔의 총 주식수는 2019년 말 기준으로 2380만주였지만 현재는 7127만여주로 2년 반이 채 안되는 기간 사이에 약 3배 가량 늘었다. 여기에 이번달 전환 청구기간이 도래하는 CB를 포함해 전환 청구가 가능한 CB가 모두 전환된다면 총 주식수는 9693만여주로 늘어나게 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실적 악화와 재무 부실이 발생한 가운데 주식수만 급격하게 증가하면 주주가치 희석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엔에스엔은 지난해 11월 공시번복으로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고 당시 부과받은 벌점은 4점이다. 이후 계속되는 유상증자 납입 지연으로 추가 벌점 부과 위기에 놓였지만 지더블유바이텍의 수혈로 한 차례 고비를 넘겼다. 코스닥 상장사는 1년 이내 누적 벌점 8점 이상 시 1일 거래 정지, 15점 이상 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으로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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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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