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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가도 마음은 가득 담아”…백화점, 설 선물 예약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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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5, 2021, 14:12:54

롯데百, 전년比 품목 30종 늘리고 최대 60% 할인
이마트, 상품권 최대 150만원..전화 주문 서비스도
현대百, 일주일 앞당겨 실시하고 물량 20%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연말연초 만남을 계획하던 사람들에게 찬물을 얹었습니다.

 

내년 설날에도 귀향보다는 비대면 선물 트랜드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오는 설부터 농수산품 선물 한도가 기존 금액에서 두 배 상향되는 가운데 백화점 업계는 프리미엄 선물세트과 높은 할인율, 언택트 서비스를 앞세워 명절 선물 수요 선점에 나섭니다.

 

15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오는 17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21일간 전 지점에서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합니다. 축산·과일·수산 등 신선식품 60여종, 건강·주류 60여종, 생필품·가공식품 80여종 등 총 200여 품목을 선보입니다. 명절 선물세트 인기 상품들을 중심으로 최대 60% 할인합니다.

 

사전 예약 판매는 할인된 가격에 명절 선물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에 더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선물 추세가 맞물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올해 설과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 30% 이상씩 올랐습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내년 설에는 올해보다 30여 종을 추가로 구성하고 물량도 품목에 따라 20~40% 가량 늘렸습니다. 대표 상품으로 ‘한우 토마호크&티본스테이크 세트’와 ‘한우&울릉명이 세트’를 정상가 대비 15% 할인하고 ‘황금사과·한라봉 혼합세트’는 35% 할인 판매합니다.

 

대량 구매 수요가 많은 건강·주류 상품은 할인율을 더 높였습니다. 프랑스 바롱 로칠드 가문에서 만든 ‘라피트 명가세트 2호’부터 ‘이태리 럭셔리 세트’, ‘칠레 산타리타 세트’ 등 최대 70%까지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 GNC·솔가·뉴트라라이프 등 건강 브랜드 선물세트도 최대 반값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전통 명절 선물세트인 양·한과 및 냉장·반찬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기순도 참기름&장세트’, ‘이어진 조청 6종 세트’를 할인합니다.

 

 

이마트와 SSG닷컴도 오는 16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35일간 설 명절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이마트가 올해 준비한 선물세트는 모두 870여종으로, 지난해 설 대비 품목을 약 20% 가량 늘렸습니다. 올해의 경우 ‘고객 맞춤형’ 선물세트 개발과 ‘안전안심 쇼핑’에 중점을 뒀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법개정으로 명절 기간 농·축·수산물의 선물 한도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된 점을 반영해 프리미엄 상품 비중을 높였습니다. 애플망고, 용과, 샤인머스켓 등을 담은 10원대 ‘피코크 선샤인 세트’, 냉장 구이용 한우 선물세트, 옥돔·갈치·굴비 선물세트 물량을 10~15% 정도 늘렸습니다.

 

지난해 추석부터 진행해 온 언택트 구매 서비스도 이어 갑니다. ‘전화 주문 서비스’, ‘선물세트 견적 확인 간편 서비스’, ‘이마트 홈페이지 택배 발송 주소 일괄 등록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 선물세트 구매 과정에서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얼리버드 고객’을 위한 혜택도 준비했습니다. 사전 예약판매 기간 행사카드로 구매시 최대 40% 할인해주고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 금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1000만원 이상 구매할 경우 사전예약 시작 후 21일간 최대 1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SSG닷컴은 같은 기간 약 2만50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프리미엄 선물 상품과 실속형 한정 상품 구색을 함께 늘려 양극화 되는 선물 시장 수요를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오는 16일부터 26일까지 신세계몰과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선물세트를 사전매장을 통해 온라인 판매합니다.

 

고객 혜택에 있어서는 대량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 덤증정(N+1) 프로모션과 행사카드 구매 시 할인, 상품권 증정을 SSG닷컴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SSG닷컴 단독 혜택으로는 이마트몰에서 행사카드로 200만원 이상 선물세트 구매 시 결제금액의 1%를 SSG머니로 적립해줍니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7일부터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실시합니다. 행사는 압구정본점을 시작으로, 오는 24일부터 전국 16개 전 점포와 공식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 등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면서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추석 모두 각각 전년 대비 예약 판매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고객 구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예약 판매를 지난 설보다 일주일 앞당겨 시작하고 물량도 지난해보다 20% 이상 확대했습니다.

 

해당 기간 한우·굴비·청과·건강식품 등 인기 세트 약 200여 종을 최대 3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대표 상품은 한우 소포장 선물세트인 현대한우 소담 죽(竹), 영광 참굴비 정(情), 산들내음 사과·배 매(梅), 현대명품 곶감 세트, 현대명품 화식한우 육포세트 등입니다.

 

비대면 선물을 고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할인 혜택도 제공합니다. 오는 24일부터 ‘더현대닷컴’에서 설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5만원 이상 구매시 최대 10% 할인 쿠폰을 나눠줍니다. 10만원 이상 구매 한 고객에게는 ‘더머니 적립금’을 구매 금액대별로 제공합니다.

 

아울러 지난해 추석 처음 도입한 비대면 안심 배송 서비스도 확대해 운영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고객들의 정성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주문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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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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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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