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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갈린 3Q 실적, 신세계 ‘벌크업’ 할 때 롯데 ‘체질개선’…4분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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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13, 2021, 10:11:40

신세계百, 명품 강세·공간 혁신..3Q 실적 최대
롯데百은 희망퇴직비·신규점 오픈..200억 적자
신세계 “4Q 기조 유지” 롯데 “구조조정 마무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백화점업계의 라이벌인 롯데와 신세계의 올해 3분기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신세계는 명품 판매 증가와 공간 혁신에 힘입어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내며 ‘벌크업’에 성공했지만, ‘체질 개선 중’인 롯데는 희망퇴직 및 신규점 오픈 등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부진했습니다. 4분기에도 신세계가 호조를 이어갈지, 롯데가 반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집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매출액 509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27억원으로 같은 기간 81.3% 증가했습니다. 롯데백화점에 이어 국내 백화점 매출 2위인 신세계백화점은 몸집을 빠르게 불리며 롯데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가을에 웃지 못했습니다. 올 3분기 매출에서 6560억 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액 규모는 주요 백화점 3사 중 가장 많았지만, 신장률은 5.9%에 그쳤습니다. 신세계백화점(15%)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치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소비 심리 회복에 따른 ‘명품 매출 증가’와 오프라인 매장 리뉴얼로 대표되는 ‘공간의 혁신’을 꼽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일상화와 백신 접종률 향상, 보복 소비 심리 등이 맞물리면서 3분기 명품과 해외패션 매출이 각각 32.7%, 29.7% 증가했습니다. 여성과 남성 패션 매출도 각각 15.7%, 19.8% 오르며 실적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지난 3월 3대 명품으로 불리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모두 입점한 동대구점의 경우 3분기 매출이 23.3% 올랐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지난 8월 문을 연 대전신세계 Art & Science는 매출 201억 원을 기록하며 출점 두 달 만에 매출 목표의 40%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반면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전반의 명품 매출 상승세를 크게 누리지 못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의 3분기 명품(해외패션) 매출 신장률은 18.3%에 그치며 신세계백화점과 10%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남성스포츠와 생활가전 매출도 각각 10.8%, 9%를 기록해 성과가 미미했습니다.

 

무엇보다 210억 원의 영업 적자가 뼈아팠습니다. 롯데백화점이 지난 9월 시행한 희망퇴직에 대상자의 약 25%인 545명이 지원했고, 이에 따라 희망퇴직 관련 비용 600억 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발생했습니다. 

 

여기에 3분기 연이은 신규 점포 오픈(8월 롯데백화점 동탄점·9월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으로 판매관리비가 증가(29.6%)한 게 영업 손실의 결정적인 이유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업계에서는 오프라인 공간의 ‘혁신’과 관련해서 신세계가 롯데를 앞서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업계 최초 중층 도입(신세계 강남점) ▲국내 최대 규모의 명품 화장품 전문관(신세계 강남점) ▲업계 최초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경기점) 등 기존 백화점에서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공간의 ‘변주’를 시도했고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현재 구체적으로 나온 계획은 없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고 본다”며 “위드 코로나와 대목인 연말을 맞이하는 4분기에도 비슷한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백화점도 마냥 손 놓고 있었던 건 아닙니다. 특히 동탄점과 타임빌라스를 방문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롯데답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는 등 기존 롯데의 ‘올드’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 일정 부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머물고 싶은 공간’을 지향하는 동탄점은 건물의 절반 이상을 예술·문화·휴식 등 체험 콘텐츠로 채웠고, 전체 영업 면적의 28%를 식음료(F&B)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타임빌라스의 경우 최상층부 ‘글라스빌’이 대표적으로, 유리 온실을 연상시키는 10개 매장을 짓고 조경에만 70억 원을 썼습니다. 

 

다만 롯데의 이미지 변신 노력과 트렌드를 반영한 오프라인 공간 변화 시도가 신세계에 비해 늦고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입니다. 롯데백화점이 꾸준히 지적돼 온 비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해결해야 ‘반 박자 늦은 혁신’을 개선하고 앞서나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부진 점포 매각 및 대대적 리뉴얼, 구조조정 등 비용 효율화 작업을 연내 마무리해 내년 실적 개선 모멘텀을 마련하겠다는 목표입니다. 

 

롯데쇼핑 측은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과 병행해 온라인 사업 본격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리빙, 중고거래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제휴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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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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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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