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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英 애그리게이터, 비교해 보니(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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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3, 2015, 09:12:12

단조로운 상품비교 vs 건강보험 견적 34개 중 5개는 '우선 추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보험다모아)이 드디어 닻을 올렸다. 이곳은 온라인에서 각 보험사의 상품가격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는 일종의 보험료 공시채널이다. 상품별로 예시된 기준(40세 남성, 사무직)을 통해 각 회사별 보험료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는 영국과 미국, 호주 등의 보험 판매채널인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표방했다. 특히 영국 사이트인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출범한 금융(보험)상품 비교 사이트다.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상품 판매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두 곳을 비교해 봤다.[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영국의 애그리게이터 Confused.com은 상품을 검색하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온라인 판매채널이다. 추천상품이 마음에 들면 바로 가입할 수 있고, 추가로 상담이 필요하면 전문가와 상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자동차보험을 포함해 하우스(재물)보험, 생활보험, 여행자보험, 애완동물보험, 건강보장보험 등의 상품을 비교·가입할 수 있다. 하우스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는 77개로 여행자(39개), 애완동물(18개), 건강보장(13개), 생활(11개) 순이다.



이에 반해 보험다모아는 매우 제한적이다. 비교 가능한 보장성보험은 ▲질병보험 ▲암보험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어린이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화재·재물보험 ▲골프보험 총 9종에 불과하다.


두 곳에서 보장성보험 상품을 검색한 결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우선 Confused.com에서는 가입에 앞서 보장견적을 미리 받아볼 수 있다. 상품마다 기재해야 하는 내용이 약간씩 다르지만, 이름과 나이, 보장개시 날짜, 월 보험료 등을 입력하면 그 범위안에 해당하는 상품의 견적서를 제시해준다.


33세 여성, 월 보험료 10만원 기준으로 보장성보험 견적을 받아보니, 총 34개 상품이 추천됐다. 이중 5개 상품이 우선 추천상품으로 제시됐다. 5개 상품의 보장플랜에는 치료받을 수 있는 연계병원, 최대 보장금액, 보험료 할인 이벤트 등이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었다.


화면 아래에는 입원환자와 외래(통원)환자로 나뉘어 5개 상품에서 제시한 보장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추천된 5개 상품은 보험료(10만원 내외)에 따라 보장되는 검사항목, 치료항목, 처방약, 응급차 이용 등의 보장 내용이 달랐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제시된 상품플랜의 경우 스페셜리스트(전문의)와 상담비용이 보장되지 않아 특약으로 따로 가입해야 했다. 특히, 방사선·항암(Radio·Chemotheraphy), 물리치료(Physiotheraphy)와 간병(Home Nursing)에 대한 보장유무와 보장금액이 상이했다.


상품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상품약관을 클릭하면 된다. 또 비교된 상품 견적내용을 보고 가입을 원하면 바로 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이나 전문상담을 받고 싶다면 무료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Confused.com에서 보장성 상품 견적을 받은지 하루가 지나자 전문 상담가로부터 메일이 왔다. 추천된 상품을 기준으로 합리적인 보험료로 필요한 담보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추가 상담은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해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보험다모아’는 상품비교가 매우 단조롭게 구성돼 있다. 모든 상품이 40세 남성 기준(상해 1급 사무직)으로 표준화된 조건의 보험료가 제시된다. 질병보험을 검색하니 같은 기준으로 라이나생명과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상품이 저렴한 보험료 순으로 나열됐다.


연령 또는 성별을 달리해 비교가 불가능해 ‘내게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기보다는 질병보험에 대한 각 보험사의 가격을 한 꺼번에 볼 수 있는 것에 그쳤다. 제시된 보험료도 특약을 제외한 주계약만 해당된 것으로 특약을 더하면 낮은 가격의 보험사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내년 상반기에 일부 보장성보험의 표준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상품공시위원회를 통해 가장 많이 가입한 상품을 기준으로 표준화한다는 방침이다. 암 보험과 어린이 보험이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보험상품의 표준화 작업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의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어린이 보험의 경우 보장담보와 금액이 회사별로 차이가 있어 동일하게 맞추기 어렵다”며 “결국 소비자는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따로 파악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보험료 비교의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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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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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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