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다모아-英 애그리게이터, 비교해 보니(上)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02, 2015, 15:12:05

단순 가격비교 사이트 vs 127개 車 보험사 입점한 주요 판매채널

온라인 보험슈퍼마켓(보험다모아)이 드디어 닻을 올렸다. 이곳은 온라인에서 각 보험사의 상품가격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는 일종의 보험료 공시채널이다. 상품별로 예시된 기준(40세 남성, 사무직)을 통해 각 회사별 보험료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는 영국과 미국, 호주 등의 보험 판매채널인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표방했다. 특히 영국 사이트인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출범한 금융(보험)상품 비교 사이트다.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상품 판매채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두 곳을 비교해 봤다.[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다모아의 모티브 역할을 한 영국의 Confused.com은 자동차보험, 생명, 가족, 건강, 하우스(재물), 가스·전기 상품 등에 대한 보험상품의 가격과 담보를 비교하고 직접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다.


Confused.com은 지난 2002년 자동차보험 상품 가격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005년부터 하우스(재물)보험과 보장성보험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검색부터 가입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채널로 성장했다.


반면 ‘보험다모아’는 상품별로 표준화된 보험료를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40세 남성(상해1급 사무직)의 통일된 기준으로 표준화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보험 가입을 원하면 해당 보험사의 사이트나 콜센터로 따로 연결해야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와의 중간에서 가격 정보제공자인 셈이다.



두 사이트 모두 자동차보험의 판매격전지라는 공통점이 있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서비스로 출발한 Confused.com은 현재 등록된 보험회사 수가 127개에 달한다. 등록된 보험회사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보험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주요 담보 내역과 서비스 강점 등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보험에 가입하기 앞서 자동차 등록번호와 배기량, 사고 유무, 담보 범위 등을 설정하면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해준다. 이 때 127개 회사가 자체 언더라이팅(인수)기준에 따라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을 하고 있다. 


현재 ‘보험다모아’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도 자동차보험 가격 비교다. 지금은 삼성화재가 CM(Cyber Marketing)채널 상품을 단독으로 올린 탓에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는 다른 손해보험사의 CM 상품도 탑재될 예정이어서 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다만, 자동차보험료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개인별 할인·할증 부분이 반영되지 않아 실질적인 보험료 비교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은 내년 초 개인별 자동차보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어서 당분간 보험료비교 서비스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영국의 애그리게이터는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으로 보험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일종의 판매채널로 커왔다”며 “이에 반해 보험다모아는 각 회사의 보험료를 공시하는 채널로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동차보험의 경우 표준화된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 민감도가 큰데, 개인별 자동차보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할인·할증을 반영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