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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車 vs 나홀로' 차사고, 어느 쪽이 더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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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8, 2015, 15:06:19

삼성교통안전문화硏, 조사결과 '단독 車사고' 치사율 8.6배 높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차와 차가 충동한 사고와 차가 단독으로 발생한 사고 중 어느 쪽에서 사망자가 더 많이 발생할까?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김대진)는 8차량단독 교통사고 특성 분석결과를 발표했다이번 연구는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해 사고유형별 차량단독 사고 특성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적 대응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결과, 사고유형별 차량 단독사고는 32364건이 발생했다. 전체 교통사고의 4.9%에 불과하지만, 사망자수는 3612명으로 23.0%를 차지했다. 차량 단독 교통사고 치사율은 11.2%로 차대차 교통사고 치사율 1.3%에 비해 8.6배나 높았다.

 

시간대별 차량 단독사고 치사율은 새벽시간대(04~06)13.5%로 가장 높았다. 연령별로는 65세이상 고령운전자가 13.7%, 다른 연령대 10.7%보다 약 1.3배 많았고, 도로선형별로는 커브길 17.0%로 직선구간 차 단독사고 치사율 8.3%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연구소는 전국 운전자 436명을 대상으로 중상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경찰이나 119에 구조요청 콜을 보내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가를 조사했다. 조사대상의 63%필요하다, 66% 이상은 장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삼성화재는 자동 긴급통보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해외사례를 통해 추정해 봤다. 2013년 차량단독 사고로 발생한 사망자수(1228)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가 주된 내용.

 

영국 자동차기술컨설팅사 독일 STORM 프로젝트 조사 결과, 대응 단축시간이 산간지역에서는 10, 도심에서는 5분 단축됐다. 이에 따라 사망자수는 5~10% 감소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망자 1인에 대한 교통사고 사회비용이 43923만원이었다. 이를 감안해 계산하면 자동 콜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연간 2696872만원~5393744만원 비용 절감이 예상됐다.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차량 단독사고는 도로밖의 물체와 충돌하거나 도로 이탈로 전복되는 등 중상 이상의 심각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심야시간대 한적한 도로, 특히 커브구간을 주행할 때에는 충분히 감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 중대사고 발생에 대비해 자동으로 사고사실을 구급센터(119 )에 통보해 조기에 긴급 구호가 가능하도록 첨단 시스템 구축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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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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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최태원 SK 회장 “뼈아프게 반성 중…보안을 넘어 안보란 생각으로 개선할 것”

2025.05.07 11:19:2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 SK텔레콤의 사이버 침해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그룹 보안 체계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7일 오전 서울 종로 SK T 타워에서 열린 SKT 일일 브리핑에 참여해 "최근 사이버 침해 사고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초래했다"라며 "SK그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통이 부족했고 이 부분에 대해 뼈아프게 반성 중이다"며 "정부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사고 원인 규명에 주력하겠다"라고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현재 혼란을 빚고 있는 유심 교체는 진행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만 가입했음을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SK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재점검하고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그는 "가능한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안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위주로 구성된 정보보호혁신위원회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구성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태껏 IT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보안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라며 "단순한 보안 문제가 아니라 국방이라고 생각이 들며 보안을 넘어 안보라 생각하고 체계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최 회장은 "이용자의 형평성, 법적 문제를 함께 검토해야 하는 부분이며 SKT 이사회가 이 사안에 대해 논의 중이다"며 "이사회 멤버가 아니다 보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라고 답했습니다. SKT는 6일 1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계 가입자는 2411만명으로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이용자들도 100% 가입이 완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일 시간 기준 유심 교체 누적 이용자는 107만명이라고도 부연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인한 피해나 사고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고도 말했습니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는 이용자는 로밍 요금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SKT 관계자는 "연휴 기간 동안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 처리 용량을 3~4배 늘려 진행했으나 그럼에도 출국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이 있었던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14일을 목표로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요금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로밍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서비스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습니다. 청문회에는 유영상 SKT CEO가 출석해 사태에 대한 질의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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