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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춰도 맛있네”…빙과업계, 저당 아이스크림 대전 ‘후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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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2, 2025, 09:06:45

설탕 대신 대체당 활용해 당 함량 낮추려는 시도 활발
롯데웰푸드 '월드콘·티코 저당' 80일 새 200만개 팔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여름철 성수기에 돌입한 빙과 기업들이 저당 아이스크림 경쟁으로 뜨겁습니다. 자시 대표 제품에 당 함량만 낮춰 출시하는가 하면, 새로운 저당 브랜드를 론칭하고 빅 모델을 앞세워 '건강한 간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려는 '헬시 플레저'와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나이들길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인 '저속노화'가 식품업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저당·저칼로리 등 '로우스펙' 제품은 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설탕 대신 대체당을 활용해 단맛을 내면서도 당은 낮추려는 빙과업체들의 시도가 꾸준합니다. 식품표시광고법상 저당 기준은 당류 함유량이 식품 100g당 5g 미만, 또는 식품 100mL당 2.5g 미만이어야 합니다. 무당(무설탕)은 이 기준(식품 100g당 또는 식품 100mL당)이 0.5g 미만인 경우입니다.


롯데웰푸드는 메가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만큼 기존 브랜드에 저당 트렌드를 적극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대표 아이스크림 브랜드 '돼지바', '설레임', '위즐' 등 3종에 저당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익숙함 속새로움'을 강조하는 전략입니다.

 

신제품 '돼지바 저당', '설레임 밀크쉐이크 저당', '위즐 리치바닐라 저당'은 각 제품 100ml 당 2.0~2.4g 수준으로 당을 낮췄습니다. 이는 동일 식품유형 유사 식품 대비 최대 87.8%가량 낮은 수치라는 게 롯데웰푸드 측 설명입니다. 향후 SNS 채널 등을 통해 신제품 관련 마케팅을 펼칠 예정입니다.

 

롯데웰푸드가 지난 2월에 선보인 '월드콘 바닐라 저당', '티코 밀크초코 저당' 등은 출시 이후 80일 만에 200만개 이상 팔리며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최근 서울 청담점을 오픈하며 기능성 라인업으로 기존 플레이버보다 열량과 당을 낮춘 '레슬리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아몬드봉봉, 엄마는 외계인, 민트 초콜릿칩, 초콜릿 등 대표 제품 4종에 우선 적용했습니다. 자사 기존 플레이버 대비 열량을 45% 이상, 당류는 40% 이상 낮춘 게 특징입니다.

 

특히 올해는 삼양사와 손잡고 대체당을 활용한 저칼로리, 저당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능성 스페셜티 소재 적용을 확대하고 맞춤형 제품 선택을 통해 지방과 칼로리, 당류함량을 낮춘 '건강지향적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제품을 개발하는 게 목표입니다.


빙그레는 여름에 앞서 올 봄에 신규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발빠르게 선보이며 성수기 시즌을 준비했습니다. 지난 3월 '맛은 깊게 당은 낮게'라는 콘셉트로 저당 브랜드 '딥앤로우'를 론칭했습니다. 동시에 젋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을 모델로 발탁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예고했습니다.

 

딥앤로우는 알룰로스를 활용해 당 함량을 제품 100g당 5g 이하로 설계했습니다. 첫 제품 아아스밀크바 2종(크런치 초코바·커피바)은 각 제품당 당 함량이 2.4g, 칼로리는 각각 153kcal, 159kcal까지 낮췄습니다. 빙그레는 딥앤로우 치어팩 2종도 추가로 출시하며 로우스펙 아이스크림 경쟁력 확대에 나섰습니다.

 

과거 스낵, 캔디 수준에서 머물렀던 저당 제품이 최근 유가공, 아이스크림까지 카테고리가 확장된 배경에는 건강한 디저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저당 시장 규모는 2016년 903억원에서 2022년 약 3000억원으로 6년 사이 3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빙과업계 관계자는 "최근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맛과 가격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원재료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저당·저칼로리·제로슈거 관련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반영해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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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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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 이운익 신임 대표이사 선임

삼양사, 이운익 신임 대표이사 선임

2025.11.04 11:26:3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삼양그룹은 조직 개편과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년보다 한 달 앞당겨 시행한 조치입니다. 이번 인사에서 그룹 내부에서 성장한 임원 3명이 계열사 대표이사로 내정됐습니다. 삼양사는 이운익 내정자를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화학1그룹장도 겸임하도록 했습니다. 이 내정자는 1992년 입사 후 베트남EP 법인장, 삼남석유화학 대표이사, AM BU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삼양패키징은 윤석환 내정자를 차기 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윤 내정자는 삼양홀딩스 IC장과 미래전략실장을 맡아온 인물입니다. 삼양KCI 대표이사에는 안태환 내정자가 발탁됐습니다. 안 내정자는 삼양KCI 전략마케팅팀장과 영업마케팅부문장을 거쳤습니다. 세 내정자는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입니다. 외부 전문가도 영입했습니다. 삼양데이타시스템은 오승훈 대표가 선임됐습니다. 오 대표는 한국IBM, 유진아이티서비스 대표, 티맥스비아이 대표를 거치며 IT와 컨설팅 역량을 쌓아온 인물입니다. 삼양홀딩스 미래전략실장에는 이동현 실장이 선임됐습니다. 이 실장은 한화솔루션 전략기획팀장, ㈜한화 전략1팀장, 신사업추진실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삼양그룹 관계자는 “내부 인재 육성과 외부 역량 확보를 함께 추진해 변화 대응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사 및 조직개편은 11월 1일부로 시행됐습니다. ☞ 다음은 인사 내용. ◇ 승진 ■ 삼양사 ▲ 이운익 삼양사 대표이사 내정(화학1그룹장, 삼양이노켐 대표이사 겸) ▲ 김상욱 AM(Advanced Materials) BU(Business Unit)장 ■ 삼양패키징 ▲ 윤석환 대표이사 내정 ■ 삼양KCI ▲ 안태환 대표이사 내정 ■ 삼남석유화학 ▲ 최근영 여수공장장 ▶ 신규 선임 ■ 삼양데이타시스템 ▲ 오승훈 대표이사 ■ 삼양홀딩스 ▲ 이동현 미래전략실장 ■ 삼양바이오팜 ▲ 이현수 경영지원PU(Performance Unit)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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