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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백산수, 누적 매출 1조 돌파…향후 매출확대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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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2, 2025, 09:06: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농심이 2012년 12월 출시한 생수브랜드 ‘백산수’가 약 12년만인 2025년 상반기 기준 누적매출 1조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농심 백산수 매출은 2013년 약 240억원으로 시작해 2015년 준공한 백산수 신공장의 생산력을 바탕으로 성장 가속도를 높여 2019년부터 연 매출 1000억원 브랜드로 발돋움했습니다. 출시부터 지난해까지 백산수 연평균 성장률(CARG)은 약 16%에 달합니다.

 

농심은 올해 백산수 누적 매출 1조원 돌파와 백산수 신공장(2015년) 가동 10주년을 맞아 백산수 브랜드 재도약을 추진합니다. 국내에서는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는 한편 중국에서는 적극적인 수요개척을 통한 매출확대를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백산수는 지난 12년간 꾸준한 성장으로 국내 대표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백두산의 청정자연과 시간이 빚은 ‘40년 자연정수기간’ 백산수의 차별성과 세계에서 인정받은 품질을 적극 알리며 제2의 도약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품질1 ‘백두산 자연정수기간 40년’

 

농심은 올해부터 국내시장을 타깃으로 백두산 천지부터 내두천 수원지까지 ‘자연정수기간 40년’을 강조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연정수기간은 빗물이 지표면에 흡수돼 지하 암반층을 통과하는 시간으로, 오래 걸릴수록 자연정화되고 천연 미네랄을 많이 함유해 생수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2024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윤윤열 박사팀이 실시한 CFC 등의 분석 연구결과에 따르면, 백산수는 약 40년간 지하암반층을 통해 45km 이상의 거리를 흐른 물로, 이는 국내외 생수중 최고(最古) 수준의 자연정수기간입니다.

 

오랜시간 백두산을 타고 흐른 백산수는 해발고도 670m에 위치한 내두천에서 솟아납니다. 생수사업을 시작할때부터 수원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던 농심은 2003년부터 아시아와 유럽, 하와이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최고의 수원지를 찾았고, 백두산내 청정 원시림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깨끗한 자연을 그대로 지키고 있는 내두천을 백산수 수원지로 정했습니다. 농심은 수원지 내두천을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취수해 국내에서 판매하는 생수는 농심 백산수가 유일합니다.

 

◆ "중국 특수수요를 잡아라"

 

최근 농심 백산수 해외사업 확대 핵심전략은 중국 특수수요 개척입니다. 현재 백산수는 전체 매출의 약 25%가 중국에서 발생하는데, 농심은 현지 백산수 매출 도약을 위해 2022년부터 중국 전용 5L 제품을 운영하는 등 특수 판매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중국 천연광천수위원회가 실시한 백산수 수원지 종합평가(환경, 유량, 품질 등)에서 최고 등급인 ‘5A’를 인증받은 이후, 현지 유통업체에 연간 약 1억병(약 5만톤)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둬 이달 생산을 시작합니다.

 

이 외에도 현지 정부기관(광천수관리국)과 협업으로 품질 공신력을 확보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발굴하고, 백산수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활용한 굿즈 마케팅 등을 추진하는 등 현지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고품질2 ‘클린 스마트 백산수 공장’

 

농심 백산수 공장은 최첨단 무인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입니다. 취수, 포장, 물류 등 백산수 생산 전 공정에서 사람의 손이 닿지 않게 운영돼 오염을 원천적으로 봉쇄합니다. 

 

백산수 공장 생산설비는 세계 최고의 장비들로 갖춰져 있습니다. 생수 생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충전  ·포장 설비는 세계 유수 음료브랜드 생산설비를 제작한 독일의 크로네스(Krones)사의 제품입니다. 흔히 보틀링(Bottling)이라고 표현하는 물을 생수병에 담는 공정부터 라벨지 포장, 컨베이어 벨트 이송, 적재까지 대부분의 공정에 크로네스사의 첨단설비를 도입했습니다.

 

수원지로부터 흘러온 물을 여과하는 설비는 독일의 펜테어(Pentair)사 제품이며 백산수 용기 제작은 생수용기사출설비 글로벌 선도기업인 캐나다의 허스키(Husky)사가 맡았습니다. 여기에 모든 공장 송수관을 의료기구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재질(SUS316L)로 구성할 만큼 철저한 농심의 식품안전과 시설관리 노하우가 더해져 최고 품질의 백산수가 생산됩니다.

 

농심 백산수 공장은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FSSC 22000(국제식품안전)과 함께 다양한 글로벌 수질 분석기관(미국 NSF, 유럽 CE, 영국 FAPAS, 미국 ERA, 중국 APFIC)의 인증을 받아 운영 중입니다.

 

농심은 백두산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최첨단 스마트팩토리시스템과 백두산 단일 수원지의 청정함을 소개하는 백산수 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백산수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백산수 공장 견학은 백두산 관광 필수 코스로 떠오르며 최근 2년간 연평균 5000여명이 방문했습니다. 농심은 올해부터 견학 인원을 2배 늘린 연간 1만명 방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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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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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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