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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잘 주는 곳, '조사대상 1순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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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15, 16:05:47

[뉴스AS]당국·일부매체 "보험금 지급불량" 낙인..해당 회사들 최근 '우수'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금융당국이 보험금을 잘 주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보험사들을 상대로 보험금 지급실태 조사에 나선다. 특히, 일부 매체는 조사대상 보험사를보험금 지급이 불량하거나 불완전 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을 찍어 보도한 상황.


하지만, 조사 대상 보험사 중 상당수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낮거나(=보험금을 잘 지급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조사대상 선정과 보도의 공정성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13)부터 보험사 8곳을 대상으로 보험금 지급 실태 점검에 나선다. 검사 대상은 생보사 4(한화생명·신한생명·흥국생명·라이나생명)과 손보사 4(현대해상·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롯데손해보험) 등 총 8곳이다.

 

금감원은 이번 특별검사를 통해 보험사가 고객에게 얼마나 보험금을 잘 지급하고 있는지, 보험금을 삭감해 지급하지 않았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 선정에 대해 금감원 측은 상시 감시시스템을 통해 얻은 지표를 분석해 보험금 지급실태가 불량한 회사나 이와 관련된 부분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부족한 회사 등을 종합적으로 선별한 결과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한 매체는 금감원 보험금 지급 불량 8개 보험사 특별검사라는 기사를 통해 금융당국이 보험금 지급 실태가 불량한 일부 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과 관련 실태 파악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의 보도로, 조사 대상 보험사 8곳이 보험금을 잘 지급하지 않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찍힌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이와는 전혀 상반되는 조사 결과가 발표된 일이 있어 업계 안팎에서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기사에 언급된 대부분의 보험사는 “(기사의)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며 억울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금융소비자원이 발표한 '2014년 보험사 보험금 부지급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와 LIG손보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0.48%0.81%로 가장 낮은 수준에 속했다. 현대해상과 롯데손해보험도 각각 0.84%1.17%으로 중간(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검사 대상인 신한생명(0.41%)과 흥국생명(0.75%)은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낮은 보험금을 잘 주는회사로 확인됐다. 한화생명과 라이나생명도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1.07%1.10%100건 중 보험금을 안주는 경우는 1건 정도다.

 

불완전판매 비율도 검사대상이 아닌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손보협회 공시에 따르면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의 설계사 불완전판매율은 0.12~0.14%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특히, 라이나생명의 경우 생보협회 공시 결과, 불완전판매 비율이 0.08%로 업계 최저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보험사들은 보험금을 잘 주지 않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아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게 된 것처럼 기사가 씌여져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입을 모았다.

 

보험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최근에 금융당국의 검사를 받은 적이 없어서 순서상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다른 회사들 중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이번 검사는 보험사의 VOC(Voice of Customer)등을 통해 보험금 지급 민원에 대한 현장목소리도 반영됐다면서도 (금소원)부지급률 자료는 해당 검사팀에서 한 번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오늘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 특별검사를 시작했다. 나머지 회사는 이번주 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생보사도 다음주 신한생명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특별검사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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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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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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