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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잘 주는 곳, '조사대상 1순위'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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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15, 16:05:47

[뉴스AS]당국·일부매체 "보험금 지급불량" 낙인..해당 회사들 최근 '우수'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금융당국이 보험금을 잘 주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보험사들을 상대로 보험금 지급실태 조사에 나선다. 특히, 일부 매체는 조사대상 보험사를보험금 지급이 불량하거나 불완전 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을 찍어 보도한 상황.


하지만, 조사 대상 보험사 중 상당수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낮거나(=보험금을 잘 지급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조사대상 선정과 보도의 공정성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오늘(13)부터 보험사 8곳을 대상으로 보험금 지급 실태 점검에 나선다. 검사 대상은 생보사 4(한화생명·신한생명·흥국생명·라이나생명)과 손보사 4(현대해상·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롯데손해보험) 등 총 8곳이다.

 

금감원은 이번 특별검사를 통해 보험사가 고객에게 얼마나 보험금을 잘 지급하고 있는지, 보험금을 삭감해 지급하지 않았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 선정에 대해 금감원 측은 상시 감시시스템을 통해 얻은 지표를 분석해 보험금 지급실태가 불량한 회사나 이와 관련된 부분을 개선하려는 의지가 부족한 회사 등을 종합적으로 선별한 결과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한 매체는 금감원 보험금 지급 불량 8개 보험사 특별검사라는 기사를 통해 금융당국이 보험금 지급 실태가 불량한 일부 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과 관련 실태 파악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의 보도로, 조사 대상 보험사 8곳이 보험금을 잘 지급하지 않았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은 회사로 낙인찍힌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 이와는 전혀 상반되는 조사 결과가 발표된 일이 있어 업계 안팎에서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기사에 언급된 대부분의 보험사는 “(기사의)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며 억울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금융소비자원이 발표한 '2014년 보험사 보험금 부지급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메리츠화재와 LIG손보는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0.48%0.81%로 가장 낮은 수준에 속했다. 현대해상과 롯데손해보험도 각각 0.84%1.17%으로 중간(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검사 대상인 신한생명(0.41%)과 흥국생명(0.75%)은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낮은 보험금을 잘 주는회사로 확인됐다. 한화생명과 라이나생명도 보험금 부지급률이 각각 1.07%1.10%100건 중 보험금을 안주는 경우는 1건 정도다.

 

불완전판매 비율도 검사대상이 아닌 보험사와 비교했을 때 평범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손보협회 공시에 따르면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의 설계사 불완전판매율은 0.12~0.14%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특히, 라이나생명의 경우 생보협회 공시 결과, 불완전판매 비율이 0.08%로 업계 최저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보험사들은 보험금을 잘 주지 않거나, 불완전판매 비율이 낮아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게 된 것처럼 기사가 씌여져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입을 모았다.

 

보험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최근에 금융당국의 검사를 받은 적이 없어서 순서상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다른 회사들 중에서도 우리와 비슷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이번 검사는 보험사의 VOC(Voice of Customer)등을 통해 보험금 지급 민원에 대한 현장목소리도 반영됐다면서도 (금소원)부지급률 자료는 해당 검사팀에서 한 번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오늘 현대해상과 메리츠화재 특별검사를 시작했다. 나머지 회사는 이번주 안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생보사도 다음주 신한생명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특별검사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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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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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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