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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 "車보험료 인상 不可..렌트비·수리비부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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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15, 18:05:32

보험硏, 정책세미나.."정비요금고시제 제도 도입..렌트도 국산차로 대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료 인상으로 바로 가기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우선 보험금 누수부터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서비스국장)

 

금융당국이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외제차 사고가 늘어나면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함께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료 인상 대신 보험금 누수 등 현재의 시스템 점검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동차보험료 증가억제를 위한 보상제도 개선방안'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 참가한 도규상 금융위원회 서비스국장은 "현 자동차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해서는 보험료 인상과 보험금 절감 등 두 가지가 있는다"며 "보험금 누수를 막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외제차 사고증가로 손보사의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자 해결방안 중 하나로 제시한 보험료 인상건에 대해 당국이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당국도 외제차 사고 증가로 인한 업계가 당면한 고충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규상 국장은 "(외제차 사고에 대한)과잉 청구할 가능성을 최소화시키고 렌트비로 나가는 보험금 누수 문제도 점검이 필요하다""이 같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업계, 학계, 국토교통부, 당국 등은 외제차 사고 문제에 대해서는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외제차 과잉수리를 유발하는 부분에 있어서 개선이 시급하다는 데 모두가 공감했다. 

 

먼저,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추정수리비(미수선수리)제도와 대차료(렌트비) 문제점에 대해 꼬집었다. 자동차를 수리하지 않는 조건으로 현금을 받거나 차량이 수리하는 동안 드는 렌트비용이 너무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김은경 교수는 대안책으로 독일의 경우를 예로 들었다. 김 교수는 "독일의 경우 렌트를 해야할 경우 피해자에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의무가 있다""자동차가 부분적 결함인지, 전체 파손인지 등을 고려해 적절한 수준에서 차량을 선별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차료에 대해서도 피해자가 병원에 입원하거나 휴가를 가면 대차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해 생겨난 실제 손해를 따져 철저하게 대차지원을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과 관련한 일부 제도를 바꿔 보험금 누수를 막는 방법을 제안했다. 대인보상과 대물보상 체계를 명확히해서 자동차 정비수가와 관련된 분쟁을 해소하자는 게 하나의 예다. 다만, 이는 국토교통부의 명확한 기준이 근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자기차량손해에서 추정수리비를 폐지하고, 대물배상에는 국토부가 정한 추정수리비를 지급하도록 바뀌는 방안도 제시했다. 대차료 제도의 경우 외제차 사고 때에도 동일배기량의 국산차량으로 대차하고 대차를 인정하지 않은 경우는 교통비를 지급하는 방안을 냈다.

 

박종화 손보협회 상무는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사전견적서 발급처를 카센터나 큅샵 등이 발급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추정수리비 제도를 악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비슷한 의견을 보였다. 김용석 국토부 자동차정책기획단장은 "현재 시스템은 정비수가가 정해져 있지 않아 정비업계의 우월적 지위로 과다청구가 나올 수 있다"면서 "일례로 정비수가를 의료수가처럼 공시하는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정비업체가 작업 가능한 정비견적서 범위 부문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정비업체가 발생한 견적서를 통해 미수선 수리비 명목으로 보험금 취득하지 못해 보험사기로 유인을 막자는 것이다.


한편, 이날 토론은 이경주 홍익대학교 교수가 사회를 맡았으며 도규상 금융위 국장, 김은경 한국외대 교수, 박종화 손보협회 상무, 김용석 국토부 실장 등 총 9명의 패널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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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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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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