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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뗀 기아…새 브랜드로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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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5, 2021, 15:01:40

새 명칭 ‘기아’와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 공개
중장기 전략 플랜S 실행..27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 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자동차가 기아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로 거듭납니다.

 

기아(대표 송호성)는 15일 자체 유튜브 채널과 글로벌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New Kia Brand Showcase)’를 열고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는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며 기존 제조업 중심 사업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칭을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제거한 ‘기아’로 바꿨습니다.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 삶에 가치를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자유로운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본능이자 고유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전략을 소개한 지금 이 순간부터 고객과 다양한 사회 공동체에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아의 변화가 시작됐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은 ‘Movement that inspires(영감을 주는 움직임)’입니다.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기아 관계자 “사람들은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공간, 사람, 경험을 마주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다”며 “기아는 고객에게 다양한 이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브랜드 정수로 삼고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전무는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은 인류의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 그리고 진화를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는 영감을 줬다”면서 “이동성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하는 것은 기아 브랜드의 본질이자 사업 방향의 이정표로서 앞으로는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미래 전략을 통해 사업 영역을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장했습니다. 변경된 사명과 함께 지난해 초 발표한 바 있는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플랜S는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입니다. 또 기아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 7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새롭게 선보일 제품은 승용부터 SUV, 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돼 장거리 주행과 고속 충전 기술을 탑재합니다.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목적기반차량(PBV)도 개발 중입니다. 목적기반차량은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됩니다. 기아는 카누(Canoo)와 어라이벌(Arrival) 등과 협력해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목적에 맞는 다양한 본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사명 변경에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복안도 담겨있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 브랜드 변화는 단순하게 회사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을 통해 전 세계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며 “이를 위해 기아 임직원이 새 브랜드에 걸맞은 자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전략적 목표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을 다각화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Ola)와, 2018년에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자 음식 배달 및 결제 솔루션 회사인 그랩(Grab)에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는 에너지 기업 렙솔(Repsol)과 협업해 위블(WiBLE)이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9월에 설립된 위블(WiBLE)은 서비스 지역에서 자유롭게 차량을 빌리고 반납하는 자유 플로팅 방식에 따라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500여 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 13만 명을 보유하며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9월 이탈리아와 러시아 전역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를 시작하며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 전환을 가속했습니다. 딜러가 차량을 1일에서 1년 사이 기간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렌탈 서비스로 기아는 차량관리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딜러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아 첫 전용 전기차(프로젝트명 CV)는 올해 1분기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용 전기차는 E-GMP 기술을 기반으로 500km 이상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전용 전기차는 새 로고가 적용돼 최초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아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전기차 5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드러냈습니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센터장 전무는 “기아는 고객 삶이 더욱 편리하고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객 본능과 직관에 충실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직관적인 전용 전기차명 체계에 맞춰 브랜드를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전기차를 디자인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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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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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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