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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긴 기아, 작년 4Q 영업익 1.3조…“분기 기준 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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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14:01:37

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117.0%↑..4분기 매출 16조9106억원 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개선된 경영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대표 송호성)는 27일 지난해 4분기 경영 실적으로 매출 16조9106억원, 영업이익 1조 281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0%, 117.0%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1.8% 늘어난 59조16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2.8% 증가한 2조665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아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5.2% 감소한 13만7389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60만5306대 등 전년과 유사한(0.005% 감소) 74만2695대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하반기 개소세 인하 폭 감소, 국내 공장 부분 파업 등에도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 판매 호조로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해외 시장은 미국에서 고수익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텔루라이드 판매가 늘었고 인도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신흥 시장 판매 부진 영향을 줄였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 속에서 국내와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매출 단가가 높은 RV 차종 판매 확대 및 인센티브 축소로 증가했습니다. 매출원가율은 평균 판매 가격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집행 등 비용 절감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포인트 낮아진 82.1%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쏘렌토, 카니발, 신형 K5 등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믹스 개선 ▲미국 시장 텔루라이드 판매 호조 ▲인도 셀토스, 쏘넷 등 신차 판매 증가가 4분기 수익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특히 RV 차종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한 58.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9%포인트 상승한 7.6%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5만2400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205만 443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260만 6832대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고수익 RV 차종 및 친환경차 판매가 늘면서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수익성 체질 개선에 따라 소폭 늘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같은 3.5%를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되지만 일부 시장에서 불리한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맞춰 주요 시장에서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올해 판매 목표는 지난해 실적 대비 12.1% 증가한 292만2000대(CKD 포함)로 잡았습니다. 국내는 전년 실적 대비 소폭 감소한 53만5000대, 해외는 전년 실적 대비 약 16.2% 증가한 238만7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K5, 쏘렌토, 카니발 등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K7 후속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 출시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합니다. 유럽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인도 시장은 셀토스와 쏘넷 등 인기 차종 판매 확대를 지속하고 인도네시아 등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본격화합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시장 수요 감소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으나 고수익 신차종 판매 확대를 통한 평균 판매 가격 상향과 믹스 개선으로 경영실적이 개선됐다”며 “이를 통해 이번 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올해도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텔루라이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글로벌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 출시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전용 전기차 모델 CV(프로젝트명)를 주요 지역에 순차적으로 선보여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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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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