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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긴 기아, 작년 4Q 영업익 1.3조…“분기 기준 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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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14:01:37

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117.0%↑..4분기 매출 16조9106억원 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개선된 경영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대표 송호성)는 27일 지난해 4분기 경영 실적으로 매출 16조9106억원, 영업이익 1조 281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0%, 117.0%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1.8% 늘어난 59조16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2.8% 증가한 2조665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아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5.2% 감소한 13만7389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60만5306대 등 전년과 유사한(0.005% 감소) 74만2695대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하반기 개소세 인하 폭 감소, 국내 공장 부분 파업 등에도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 판매 호조로 감소 폭을 최소화했습니다. 해외 시장은 미국에서 고수익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텔루라이드 판매가 늘었고 인도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신흥 시장 판매 부진 영향을 줄였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 속에서 국내와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신차 판매, 매출 단가가 높은 RV 차종 판매 확대 및 인센티브 축소로 증가했습니다. 매출원가율은 평균 판매 가격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집행 등 비용 절감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포인트 낮아진 82.1%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쏘렌토, 카니발, 신형 K5 등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믹스 개선 ▲미국 시장 텔루라이드 판매 호조 ▲인도 셀토스, 쏘넷 등 신차 판매 증가가 4분기 수익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특히 RV 차종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한 58.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9%포인트 상승한 7.6%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5만2400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205만 443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260만 6832대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고수익 RV 차종 및 친환경차 판매가 늘면서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수익성 체질 개선에 따라 소폭 늘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같은 3.5%를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되지만 일부 시장에서 불리한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맞춰 주요 시장에서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올해 판매 목표는 지난해 실적 대비 12.1% 증가한 292만2000대(CKD 포함)로 잡았습니다. 국내는 전년 실적 대비 소폭 감소한 53만5000대, 해외는 전년 실적 대비 약 16.2% 증가한 238만7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K5, 쏘렌토, 카니발 등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K7 후속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 출시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합니다. 유럽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인도 시장은 셀토스와 쏘넷 등 인기 차종 판매 확대를 지속하고 인도네시아 등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본격화합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시장 수요 감소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으나 고수익 신차종 판매 확대를 통한 평균 판매 가격 상향과 믹스 개선으로 경영실적이 개선됐다”며 “이를 통해 이번 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올해도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텔루라이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글로벌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 출시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전용 전기차 모델 CV(프로젝트명)를 주요 지역에 순차적으로 선보여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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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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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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