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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21세기 원유 ‘빅데이터’...중국으로 경제패권 기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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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2, 2020, 06:11:00

무역협회 “2025년이면 전세계 데이터 3분의 1이 중국 손에”
中, 금융 빅데이터산업 급성장..바이두·텐센트 등 확대 속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1·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의 미국과 글로벌금융위기 이후의 중국. 전세계적인 위기 속 경제 강국으로 떠오른 이력이 있는 국가들입니다. 경제 패권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진검승부를 펼칠 분야로 ‘빅데이터’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 제조국에서 데이터 강국으로..“중국에 투심 몰린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13일 발간한 보고서 ‘중국 빅데이터 시장 트렌드와 시사점’에서 BATJ(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징둥) 등 주요 기업을 필두로 대규모 투자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중국의 빅데이터 시장에 주목했습니다. 중국은 일찍부터 빅데이터 산업을 국가 발전전략으로 채택, 정책적 지원을 통해 빠른 성장을 거뒀습니다.

 

제조 뿐 아니라 빅데이터 분야까지 경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중국에 대한 투자수요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중국 정부의 국채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됐습니다. 마이너스 금리 국채발행은 투자자들이 웃돈을 주고 중국 국채를 매입하고 있으며, 투자수요도 강력하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올해만 시장 규모가 약 56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중국의 빅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성장률보다 높은 35.7%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역협회는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5년에 이르면 중국의 빅데이터 총량이 전세계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빅데이터 주요 응용 분야로 금융 빅데이터를 꼽았습니다.

 

◆ 금융 빅데이터 매년 30% 증가

 

중국은 은행, 증권, 보험 등에서 금융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중국의 금융 빅데이터 응용산업은 연평균 29.5% 증가했습니다.

 

빅데이터 발굴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정보화 수단을 활용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자산 가격의 변동 추세를 파악하고 개인신용 평가와 자금흐름 배분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는 내부·외부·제3자 등 세 종류를 나눴습니다. 금융기관, 은행 정보시스템 통계가 내부 데이터라면 기업 여론, 개인 행동 데이터는 외부 수집 데이터로 분류됩니다. 정부·기업·개인 데이터를 포함한 제3자 구매 데이터도 활용됩니다.

 

빅데이터의 수집뿐 아니라 산업과 융합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빅데이터 시장화를 위해 국가 정책으로 지원하고 디지털 경제와 연결해 실질적인 이익을 내는 방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빅테크 기업으로 대표되는 ‘BATJ’의 금융사업 확대 속도가 무섭습니다. 현재 알리페이, 위뱅크, 징둥파이낸스 등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출·결제 시장을 장악했다는 평가입니다.

 

금융·행정·의료 등 민감 데이터 보안문제를 풀기 위해 빅데이터와 연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확용해야 한다는 논의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화폐·자산 위탁관리·행정 시스템까지 언급되는 융합 서비스 분야도 넓습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중국은 작년부터 인공지능, 디지털 경제 등 정책과의 연계성을 강화했고 최근엔 빅데이터 산업융합을 위한 세부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며 “데이터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적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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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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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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