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수소청소트럭과 수소택시 보급에 본격 나섰습니다. 현대차는 서울과 창원에서 시범운행을 통해 수소전기차 내구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인데요. 공공기관과 기업 등을 만나 다양한 수소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는 한편, 일반인의 수소전기차 체험 기회도 늘릴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14일 충남 천안시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5톤 수소청소트럭과 수소택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 2건을 각각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차 사장, 허성무 창원시 시장,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회장, 서울시 택시사업자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먼저 현대차와 산업부, 창원시, 한국자동차연구원은 5톤 수소트럭 상용화 및 보급 확산을 위해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을 시범운행합니다. 창원시는 올해 수소청소트럭(압착진개차) 1대를 관내 쓰레기 수거 노선에 투입하고, 수소청소트럭 충전을 위한 대용량 충전소를 올해 말까지 구축키로 했습니다.
현대차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이번 시범사업의 운행 결과를 분석한 후 이를 협력 당사자들과 공유해 내구성 향상 등 차량 성능개선에 나섭니다. 특히 현대차는 5톤 트럭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과 중형수소트럭의 상품화 및 수출경쟁력 점검에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창원시에 투입되는 5톤 청소트럭은 지난 2017년 산업부 연구과제로 선정돼 현대차와 부품 협력사,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참여해 개발된 차량인데요. 1회 충전 시 시속 60km 정속 주행으로 599km(현대차 자체 시험·공차 기준)까지 운행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시범운행을 시작으로 향후 노면 청소차와 살수차 등 공공부문 상용차의 수소전기차 대체를 본격 추진할 계획인데요. 민간으로도 이를 확산시켜 수소상용차 비중을 꾸준히 높여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이와 더불어 수소택시 시범사업도 다자간 업무협약을 통해 확대 추진됩니다. 현대차는 산업부와 한국자동차연구원, 서울시 택시사업자인 대덕운수·유창상운, 수소융합얼라언스추진단 등과 함께 서울에서 수소택시를 시범운행합니다.
택시는 일반 개인차량 대비 단기간 내 운행거리가 길어 내구 성능이 특히 중요한데요. 이번 시범사업은 실도로 환경에서 수소택시를 내구한계까지 운행해 핵심부품의 성능을 실증 테스트하는 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대덕운수와 유창상운은 이달 중 각각 5대의 넥쏘로 시범운행을 시작합니다. 특히 두 회사는 택시기사와 택시승객 대상 설문조사를 포함한 수소택시 모니터링에 적극 협조키로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넥쏘 시범운행 모니터링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분석·공유해 차량 내구성 향상 등 성능개선에 나섭니다. 또 시범운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운행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등 수소택시 정식 보급을 앞당기는 데 노력할 계획입니다.
산업부는 수소택시 시범운행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수소택시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을 추가로 발굴·지원키로 했는데요. 현대차는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수소택시 전용모델까지 개발할 방침입니다.
이미 지난해 9월 국회 수소충전소 개소와 함께 10대 넥쏘 택시가 실증 테스트에 들어갔는데요, 이번에 10대가 추가됨에 따라 총 20대의 수소택시가 서울시에서 운행됩니다. 이에 따라 일반인들이 친환경 수소택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협력 당사자들이 수소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며 “수소전기차의 환경개선 효과와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널리 알리는 등 수소전기차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