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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르노삼성 XM3의 흥행조건은 ‘노조 끌어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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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0, 15:02:44

XM3 출시 앞두고 지난해 임금협상 오리무중..불확실성은 ‘눈덩이’
6%대 영업이익률에도 노조엔 ‘구두쇠’..임금은 최저, 노동강도는 최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요 침체로 실적부진에 시달리는 국내 자동차업계는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며 심각한 내우외환을 겪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출시된 GV80·트레일블레이저를 시작으로 XM3, 쏘렌토 등 굵직한 신차 소식이 위안거리인 상황입니다.

 

이 가운데 다음달 9일 르노삼성이 출시할 XM3는 회사의 미래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XM3는 지난 2016년 9월 이후 3년 반 만에 처음으로 부산공장에 배정된 르노삼성의 신차인데요. 위탁 생산해오던 닛산 로그도 계약이 종료됐기 때문에 XM3의 활약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르노삼성이 밝힌 XM3의 제원과 가격을 보면 흥행은 이미 따 놓은 당상이나 다름없어 보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2000만 원 초반대의 합리적인 가격, 동급에서 가장 큰 차체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데요. 여기에다 LED헤드램프 등 기본화된 고급사양들까지 더해지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정확히 꿰뚫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XM3가 기대만큼 잘 팔리려면 한 가지 중요한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바로 노동조합과의 ‘2019년 임금협상’ 타결인데요. 르노삼성은 최근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임금협상을 아직까지 끝내지 못했습니다.

 

다만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미묘하게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노조 집행부가 바뀐 한국지엠은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 출시행사 때도 새로운 노조 지부장이 참석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르노삼성 노사는 여전히 극한의 대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노사는 14번째로 열린 임금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했는데요. 향후 교섭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데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긴장감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르노삼성의 지난해 생산량이 전년 대비 급감(-23.5%)하면서 모든 화살은 노조에 집중되는 양상입니다. “노조의 생떼와 잦은 파업이 생산절벽을 가져왔다”는 말은 잠깐만 기사를 검색해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르노삼성 노조가 ‘왜’ 파업에 나서고 임금인상을 요구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체 왜 1년이 넘도록 회사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걸까요.

 

 

사실 르노삼성은 지난 2000년 설립된 이후 꾸준히 좋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습니다. 한국지엠이 5년간(2014~2018년) 누적적자 4조원을 기록한 반면, 르노삼성은 6.7%의 영업이익률(2018년)을 냈는데요. 글로벌 업체인 폭스바겐(5.9%)과 닛산(3.7%)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반면 같은 외국계 업체인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지난 2018년 각각 856억 원과 624억 원의 손해를 봤는데요. 연속된 적자로 존폐 위기에 몰린 한국지엠·쌍용차와 달리, 르노삼성의 최근 5년간 영업이익은 1조 2853억 원에 달합니다. 게다가 현금보유액은 7545억 원, 부채 역시 전혀 없는 ‘건강한 회사’인 셈이죠.

 

그런데도 르노삼성의 기본급은 좀처럼 오르지 않았는데요. 아무리 올라봐야 인상 폭은 6만 5000원(2014년)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급기야 2018년엔 기본급이 동결됐고, 2019년에 이어 올해도 임금동결이 유력한데요. 지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간 총 27만 6647원이 오른 게 전부입니다. ‬

 

이에 반해 현대차와 기아차는 같은 기간 총 55만 3000원이 인상됐습니다. 르노삼성보다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 한국지엠(46만 3000원)과 쌍용차(39만 2000원)도 르노삼성보다 임금은 더 많이 올랐습니다.

 

게다가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노동강도는 업계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2012년 대규모 희망퇴직 이후 해마다 인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2011년 5746명이었던 임직원은 지난해 12월 기준 4126명으로 급감했고, 올해 추가적인 구조조정으로 3726명까지 쪼그라들 전망입니다.

 

부산공장의 인력은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일감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생산실적은 2014년 15만 2138대에서 2017년 26만 4037대까지 급증했는데요. 2018년(21만 5680대)부턴 감소세로 전환했지만, 여전히 2014년보단 높은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자가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알 수 있는 객관적 지표는 1인당 매출액 또는 매출 대비 급여일텐데요. 노조에 따르면 부산공장의 2018년 노동시간 당 임금은 3만 3000원이었습니다. 반면 부산공장과 같은 소속(르노-닛산얼라이언스)의 일본 큐슈공장은 4814엔, 우리 돈으로 5만 2000원이었습니다.

 

부산공장의 1인당 매출액이 높은 건 인력에 비해 생산량이 많고 매출 금액이 크기 때문인데요. 르노삼성 노동자들은 가장 힘들게 일하면서 제일 적은 임금을 가져간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다 보니 전체 매출액에서 4% 수준밖에 되지 않는 인건비보다 70%(2018년)에 달하는 르노의 배당률이 더 눈에 들어옵니다. 이 때문에 르노삼성의 매출 감소는 인건비보다 르노로 흘러 들어가는 자본 탓이 아니냐는 지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의 생산비용이 다른 해외 사업장보다 높다는 이유로 2년 연속 임금을 동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는 큐슈공장 대비 10% 가량 높고, 르노그룹 전체로 봐도 최고 수준이라는겁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가 100이라면 프랑스는 91, 스페인은 65 수준”이라며 “기본급 인상폭은 크지 않지만 판매 실적에 따라 매년 1000만 원 이상의 일시금을 지급해왔기 때문에 총 인건비는 쌍용차나 한국지엠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인력감소에 따른 노동강도 증가에 대해서도 “전사 인력이 줄어들긴 했지만 이 가운데 생산직 비중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며 “특히 UPH(시간당 생산대수)를 기존 60대에서 45대로 줄였지만, 생산직 고용은 그대로 유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동강도는 높아지는데 월급은 제대로 주지 않는다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겁니다.

 

르노삼성이 한국지엠처럼 본사의 배만 불려왔다는 손가락질을 받지 않으려면, 남탓공방을 멈추고 같은 곳을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미래 회사의 명운을 짊어진 XM3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임금협상을 마치고 ‘불확실성’을 걷어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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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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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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