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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르노삼성 XM3의 흥행조건은 ‘노조 끌어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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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0, 15:02:44

XM3 출시 앞두고 지난해 임금협상 오리무중..불확실성은 ‘눈덩이’
6%대 영업이익률에도 노조엔 ‘구두쇠’..임금은 최저, 노동강도는 최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요 침체로 실적부진에 시달리는 국내 자동차업계는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며 심각한 내우외환을 겪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 출시된 GV80·트레일블레이저를 시작으로 XM3, 쏘렌토 등 굵직한 신차 소식이 위안거리인 상황입니다.

 

이 가운데 다음달 9일 르노삼성이 출시할 XM3는 회사의 미래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XM3는 지난 2016년 9월 이후 3년 반 만에 처음으로 부산공장에 배정된 르노삼성의 신차인데요. 위탁 생산해오던 닛산 로그도 계약이 종료됐기 때문에 XM3의 활약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르노삼성이 밝힌 XM3의 제원과 가격을 보면 흥행은 이미 따 놓은 당상이나 다름없어 보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2000만 원 초반대의 합리적인 가격, 동급에서 가장 큰 차체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데요. 여기에다 LED헤드램프 등 기본화된 고급사양들까지 더해지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정확히 꿰뚫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XM3가 기대만큼 잘 팔리려면 한 가지 중요한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바로 노동조합과의 ‘2019년 임금협상’ 타결인데요. 르노삼성은 최근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임금협상을 아직까지 끝내지 못했습니다.

 

다만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미묘하게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노조 집행부가 바뀐 한국지엠은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 출시행사 때도 새로운 노조 지부장이 참석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르노삼성 노사는 여전히 극한의 대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노사는 14번째로 열린 임금협상 테이블에 앉았지만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했는데요. 향후 교섭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데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긴장감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르노삼성의 지난해 생산량이 전년 대비 급감(-23.5%)하면서 모든 화살은 노조에 집중되는 양상입니다. “노조의 생떼와 잦은 파업이 생산절벽을 가져왔다”는 말은 잠깐만 기사를 검색해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르노삼성 노조가 ‘왜’ 파업에 나서고 임금인상을 요구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체 왜 1년이 넘도록 회사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걸까요.

 

 

사실 르노삼성은 지난 2000년 설립된 이후 꾸준히 좋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습니다. 한국지엠이 5년간(2014~2018년) 누적적자 4조원을 기록한 반면, 르노삼성은 6.7%의 영업이익률(2018년)을 냈는데요. 글로벌 업체인 폭스바겐(5.9%)과 닛산(3.7%)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반면 같은 외국계 업체인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지난 2018년 각각 856억 원과 624억 원의 손해를 봤는데요. 연속된 적자로 존폐 위기에 몰린 한국지엠·쌍용차와 달리, 르노삼성의 최근 5년간 영업이익은 1조 2853억 원에 달합니다. 게다가 현금보유액은 7545억 원, 부채 역시 전혀 없는 ‘건강한 회사’인 셈이죠.

 

그런데도 르노삼성의 기본급은 좀처럼 오르지 않았는데요. 아무리 올라봐야 인상 폭은 6만 5000원(2014년)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급기야 2018년엔 기본급이 동결됐고, 2019년에 이어 올해도 임금동결이 유력한데요. 지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간 총 27만 6647원이 오른 게 전부입니다. ‬

 

이에 반해 현대차와 기아차는 같은 기간 총 55만 3000원이 인상됐습니다. 르노삼성보다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 한국지엠(46만 3000원)과 쌍용차(39만 2000원)도 르노삼성보다 임금은 더 많이 올랐습니다.

 

게다가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노동강도는 업계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2012년 대규모 희망퇴직 이후 해마다 인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2011년 5746명이었던 임직원은 지난해 12월 기준 4126명으로 급감했고, 올해 추가적인 구조조정으로 3726명까지 쪼그라들 전망입니다.

 

부산공장의 인력은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일감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생산실적은 2014년 15만 2138대에서 2017년 26만 4037대까지 급증했는데요. 2018년(21만 5680대)부턴 감소세로 전환했지만, 여전히 2014년보단 높은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자가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알 수 있는 객관적 지표는 1인당 매출액 또는 매출 대비 급여일텐데요. 노조에 따르면 부산공장의 2018년 노동시간 당 임금은 3만 3000원이었습니다. 반면 부산공장과 같은 소속(르노-닛산얼라이언스)의 일본 큐슈공장은 4814엔, 우리 돈으로 5만 2000원이었습니다.

 

부산공장의 1인당 매출액이 높은 건 인력에 비해 생산량이 많고 매출 금액이 크기 때문인데요. 르노삼성 노동자들은 가장 힘들게 일하면서 제일 적은 임금을 가져간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다 보니 전체 매출액에서 4% 수준밖에 되지 않는 인건비보다 70%(2018년)에 달하는 르노의 배당률이 더 눈에 들어옵니다. 이 때문에 르노삼성의 매출 감소는 인건비보다 르노로 흘러 들어가는 자본 탓이 아니냐는 지적도 많습니다.

 

하지만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의 생산비용이 다른 해외 사업장보다 높다는 이유로 2년 연속 임금을 동결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는 큐슈공장 대비 10% 가량 높고, 르노그룹 전체로 봐도 최고 수준이라는겁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시간당 인건비가 100이라면 프랑스는 91, 스페인은 65 수준”이라며 “기본급 인상폭은 크지 않지만 판매 실적에 따라 매년 1000만 원 이상의 일시금을 지급해왔기 때문에 총 인건비는 쌍용차나 한국지엠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인력감소에 따른 노동강도 증가에 대해서도 “전사 인력이 줄어들긴 했지만 이 가운데 생산직 비중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며 “특히 UPH(시간당 생산대수)를 기존 60대에서 45대로 줄였지만, 생산직 고용은 그대로 유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노동강도는 높아지는데 월급은 제대로 주지 않는다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겁니다.

 

르노삼성이 한국지엠처럼 본사의 배만 불려왔다는 손가락질을 받지 않으려면, 남탓공방을 멈추고 같은 곳을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미래 회사의 명운을 짊어진 XM3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임금협상을 마치고 ‘불확실성’을 걷어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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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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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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