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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원 “2심 판결 파기환송”...뇌물 공여액 50억 이상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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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6:08:30

말 세마리 구입대금 뇌물 인정..“실질적 처분권 최서원에 있어”
부정청탁 동기인 경영권 승계작업 인정..재수감 가능성 높아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이진솔 기자ㅣ대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정경유착’ 사건에 대해 뇌물공여를 인정, 2심 판결을 파기환송했다. 파기환송심에서 대법원판결을 뒤집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부회장이 재수감될 가능성이 커졌다.

 

대법원 전원 합의체 (재판장 김명수 대법원장)는 29일 이재용 부회장 항소심에서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한 판단을 깨고 사건을 파기 환송했다.

 

앞서 지난해 2월 서울고등법원은 이재용 부회장 항소심 재판에서 징역 5년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파기하고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이번 판결에서 대법원이 항소심과 상반된 판단을 내린 부분은 ‘말 세 마리가 뇌물로 인정되는가’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작업이 특정되는가’다. 대법원은 삼성그룹이 최서원 측에 말 3필을 제공한 것을 뇌물로 판단했다.

 

지난 항소심은 정유라에 대한 승마 지원으로 제공된 말 살시도, 피타나, 라우싱 등 소유권이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측으로 이전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말 구입대금인 34여 억 원을 뇌물로 인정하지 않았다.

 

이번 판결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은 “취득이란 뇌물에 대한 사실상의 처분권을 갖는 것으로, 법률상 소유권까지 취득하지 않아도 뇌물 수수가 인정된다”고 말했다. 명시적인 소유권 이전이 이뤄지진 않았으나, 최서원이 삼성에 말을 반환할 필요가 없었고 실질적 처분 권한이 귀속됐다는 점을 들어 이를 뇌물로 본 것이다.

 

또한 삼성그룹이 최서원에게 말 3필을 뇌물로 제공하는 과정에서 삼성전자 자금으로 구입 대금을 지급했다는 점을 들어 횡령 혐의도 적용했다. 2심에 인정된 뇌물액 36억여 원에 횡령액(말 세 필의 액수 34억여 원)이 더해져 횡령 액수가 70억여 원을 넘겼다.

 

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금 16억 2800만원도 뇌물로 인정됐다. 대법원은 2심에서 인정되지 않은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작업이 특정된다고 판단했다. 이재용 부회장 재판에서 부정 청탁의 동기인 경영권 승계 작업은 주요 쟁점 중 하나였다. 앞서 2심은 “승계작업은 청탁 내용이므로 존재 여부가 합리적 의심 없이 인정돼야 한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대법원은 “청탁 내용은 직무와 이익 사이 대가관계가 인정되는 정도로 특정되면 충분하다”며 “부정 청탁 내용은 사실이므로 확정적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포괄적인 직무권한을 갖기 때문에 삼성그룹이 제공한 영재센터 지원금은 승계 작업에 대한 대가관계가 인정된다는 것이다.

 

이번 판결에 따라 삼성전자 경영전략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현재 삼성전자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더불어 반도체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부회장이 재구속 가능성이 커지며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와 대형 디스플레이 개발 등 중장기 사업전략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와 시민단체는 대법원 결정을 환영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판결 직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재벌총수에게 1심에서 실형을 선고하고 2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으로 낮춰주는 악습이 깨졌다”며 “이재용 부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결국은 있어야 할 자리로 돌아가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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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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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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