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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손보사 순익 17%↓...대형사 점유율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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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6, 2018, 12:08:00

금감원, 올해 상반기 손보사 실적 발표..보험영업손실 확대로 순이익 급감
삼성‧현대 등 대형 4개사 점유율 1.1%p↓..자동차보험 점유율은 0.2%p↑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손보업계 경영실적 집계 결과,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 감소했다. 일반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손해액 증가, 장기보험의 사업비 지출 증가로 보험영업손실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대형 4개사(삼성‧현대‧DB‧KB)의 시장점유율은 작년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형 보험사들의 실적이 향상됐기 때문인데, 자동차보험 부문에서는 대형 4개사의 점유율이 오히려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26일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손해보험회사 경영‧영업실적’에 따르면, 올 상반기 손보사들의 당기순이익은 2조 10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17억원(17.0%) 감소했다.

 

특히, 보험영업손실이 1조 1132억원에 달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7441억원 확대됐다. 일반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손해액 증가, 장기보험의 사업비 지출 증가 등이 주요인으로 지목된다.

 

일반보험의 경우 5030억원 이익을 내긴 했지만, 지난 6월 해외 수력발전소 붕괴 등 고액 사고로 손해액이 증가해 이익규모가 1688억원(25.3%) 감소했다. 장기보험은 1조 6131억원 손실로, 판매 사업비 지출이 증가해 손실 규모가 3560억원 확대됐다.

 

자동차보험은 31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2월 강설‧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보험금이 증가해 이익규모가 2193억원 감소했다. 다만, 2분기에는 영업이익(361억원)을 시현하는 등 영업손익이 1분기 대비 일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영업이익은 4조 355억원으로 3084억원 늘었다. 영업외손실은 581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상반기 시장규모(원수보험료)는 42조 92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3805억원(3.3%) 증가했다. 일반보험의 경우 중금리 대출 증가로 개인금융 신용보험 가입자가 늘고, 외국인 단체보험과 휴대폰보험 등의 판매 증가로 2436억원 성장했다.

 

장기보험도 보장성보험 판매가 증가해 5909억원 증가했고, 퇴직연금도 6419억원 상승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인하 경쟁 및 온라인 가입자 증가로 959억원 감소했다.

 

한편,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의 시장점유율은 66.9%로 전년 동기 대비 1.1%p 하락했다.

 

일반보험 점유율은 46.3%로 작년 상반기 47.2%에 비해 0.9%p 감소했고, 장기보험(64.4%)과 퇴직연금(78.3%)도 작년에 비해 각각 0.7%p, 5.7%p 감소했다. 다만, 자동차보험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79.9%에서 올 상반기 80.1%로 0.2%p 증가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장기‧일반보험 및 퇴직연금 등은 중소형 보험사의 실적 향상으로 대형사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며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대형 4개사가 가격경쟁력 등을 통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판매채널별 실적은 대리점(GA 등)이 45.7%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전속설계사(25.9%), 직급(19.2%), 방카슈랑스(7.6%) 순이었다. 일반보험은 주로 단체‧법인계약으로 대리점과 직급의 비중이 높으며, 자동차보험도 온라인채널 성장으로 직급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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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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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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