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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손보사 순익 17%↓...대형사 점유율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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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6, 2018, 12:08:00

금감원, 올해 상반기 손보사 실적 발표..보험영업손실 확대로 순이익 급감
삼성‧현대 등 대형 4개사 점유율 1.1%p↓..자동차보험 점유율은 0.2%p↑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상반기 손보업계 경영실적 집계 결과,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 감소했다. 일반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손해액 증가, 장기보험의 사업비 지출 증가로 보험영업손실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대형 4개사(삼성‧현대‧DB‧KB)의 시장점유율은 작년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형 보험사들의 실적이 향상됐기 때문인데, 자동차보험 부문에서는 대형 4개사의 점유율이 오히려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26일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손해보험회사 경영‧영업실적’에 따르면, 올 상반기 손보사들의 당기순이익은 2조 10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17억원(17.0%) 감소했다.

 

특히, 보험영업손실이 1조 1132억원에 달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7441억원 확대됐다. 일반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손해액 증가, 장기보험의 사업비 지출 증가 등이 주요인으로 지목된다.

 

일반보험의 경우 5030억원 이익을 내긴 했지만, 지난 6월 해외 수력발전소 붕괴 등 고액 사고로 손해액이 증가해 이익규모가 1688억원(25.3%) 감소했다. 장기보험은 1조 6131억원 손실로, 판매 사업비 지출이 증가해 손실 규모가 3560억원 확대됐다.

 

자동차보험은 31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2월 강설‧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보험금이 증가해 이익규모가 2193억원 감소했다. 다만, 2분기에는 영업이익(361억원)을 시현하는 등 영업손익이 1분기 대비 일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영업이익은 4조 355억원으로 3084억원 늘었다. 영업외손실은 581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상반기 시장규모(원수보험료)는 42조 92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3805억원(3.3%) 증가했다. 일반보험의 경우 중금리 대출 증가로 개인금융 신용보험 가입자가 늘고, 외국인 단체보험과 휴대폰보험 등의 판매 증가로 2436억원 성장했다.

 

장기보험도 보장성보험 판매가 증가해 5909억원 증가했고, 퇴직연금도 6419억원 상승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인하 경쟁 및 온라인 가입자 증가로 959억원 감소했다.

 

한편,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대형 4개사의 시장점유율은 66.9%로 전년 동기 대비 1.1%p 하락했다.

 

일반보험 점유율은 46.3%로 작년 상반기 47.2%에 비해 0.9%p 감소했고, 장기보험(64.4%)과 퇴직연금(78.3%)도 작년에 비해 각각 0.7%p, 5.7%p 감소했다. 다만, 자동차보험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79.9%에서 올 상반기 80.1%로 0.2%p 증가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장기‧일반보험 및 퇴직연금 등은 중소형 보험사의 실적 향상으로 대형사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며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대형 4개사가 가격경쟁력 등을 통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판매채널별 실적은 대리점(GA 등)이 45.7%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전속설계사(25.9%), 직급(19.2%), 방카슈랑스(7.6%) 순이었다. 일반보험은 주로 단체‧법인계약으로 대리점과 직급의 비중이 높으며, 자동차보험도 온라인채널 성장으로 직급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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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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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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