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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상반기 당기순익 2兆...KB신용정보는 부진,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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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7, 2018, 16:08:50

올 상반기 4억원 적자..위임직 채권추심인 등 퇴직금 소송 이유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금융그룹이 올 상반기 2조원에 가까운 순익을 달성하며 실적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12개 계열사들 가운데 손실을 본 곳도 있다. 바로 KB신용정보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B금융지주 소속 계열사인 KB신용정보는 올 상반기 4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KB신용정보는 지난해 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손실을 냈다. 위임직 채권추심인과 임대차조사원 등이 제기한 퇴직금 소송으로 소송충당금 등 영업외 비용이 증가한 것이 회사의 실적을 발목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KB신용정보는 채권 회수 전문 회사로, 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뒤 돈을 갚지 않은 사람들의 채권을 금융사로부터 위임 받아 채무 상환을 독촉해 수익을 낸다. 다만, 정책상 회사가 직접 수익을 올리기보다 타 계열사의 부실채권을 관리해 회수함으로써 그룹의 이익으로 환원시키는 역할을 주로 한다.

 

이 회사가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손실을 내고 있는 이유는 위임직 채권추심인과 임대차조사원들이 제기한 퇴직금 청구소송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17건의 퇴직금 청구소송이 진행 중이며, 소송가액만 총 32억 1000만원에 달한다.

 

 

채무 상환을 독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채권추심인은 통상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업체와 6개월 단위로 위임계약을 맺는다. 부동산 담보대출 요청 때, 대출을 요청한 사람의 부동산 실거주 여부 등을 확인하는 임대차조사원도 채권추심인과 계약 방식이 동일하다.

 

이들은 정식 고용계약을 맺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퇴직금을 받을 자격이 없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7월 타 신용정보회사 소송에서 대법원이 채권추심원의 근로자성을 인정해 퇴직금을 주라고 판결하면서 이들의 퇴직금 청구소송이 이어지고 있다.

 

KB신용정보의 경우 이러한 퇴직금 청구소송으로 인한 회사 손실이 큰 것으로 파악됐다. 소송에서 패배하면 결국 퇴직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그 퇴직금을 산정하는 방식이 일반 직원들과 달라 금액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이다.

 

KB신용정보 관계자는 “채권추심인들의 퇴직금은 퇴직 전 3개월의 수수료 실적으로 산정된다”며 “오래 근무하다가 근래에 퇴직을 결심한 분들의 경우 해당 3개월 동안 실적을 높여 퇴직금을 늘린 뒤 회사를 그만두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퇴직자들이 퇴직금 청구소송에서 승소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회사의 손실이 확대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융권의 연체율이 급감하고 있고, 정부 정책도 채무자들을 구제해주는 방향이라 매출이 줄고 있는데, 퇴직금 문제까지 겹쳐 손실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KB신용정보 측은 위임직 채권추심인 제도가 신용정보법상 합법적으로 인정되는 제도며, 자유로운 업무 형태와 높은 수수료로 인해 대다수의 채권관리사가 선호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KB신용정보 관계자는 “신용정보법의 입법 취지와 배치되는 법원의 판결과 이를 악용하는 일부 채권관리사로 인해 합법적으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신용정보회사가 새로운 피해자가 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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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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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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