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는 지난달 28일 오후 창의관 혁신강의실에서 병무청과 함께 ‘병역진로설계 특강’을 열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입대를 앞둔 학생과 지역 청년에게 전공 및 적성에 맞는 군 복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특강에는 군 미필 청년 23명이 참여했으며, 국립부경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재학생맞춤형고용서비스와 진로취업길라잡이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이어 부산·울산지방병무청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는 병역 이행 절차, 입영 방법, 신청 기간 등을 안내했습니다. 또한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의 전문 상담관이 참가자들과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직업 선호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적성과 전공을 고려한 군 특기를 추천받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국립부경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부산·울산지방병무청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와 협약을 맺고, 학생과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업·창업 및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앞으로도 청년층의 군 복무와 진로 설계를 연계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지난 4일 교내 방파제 도로와 해상 일원에서 ‘2025 전국대학생 해양 AI 모빌리티 경진대회(OceanX 2025)’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개교 80주년 기념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며 전국 대학생과 글로벌 참가자 1500여 명이 운집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국립한국해양대 인공지능공학부와 RISE 사업단이 주관하고, 부산광역시와 부산 라이즈혁신원이 주최했습니다. 또한 KIOST, KOMERI, LIG넥스원 등 주요 해양·자율시스템 기관과 기업이 후원했습니다. ‘OceanX 2025’는 부산에서 최초로 열린 전국 대학생 대상 AI 모빌리티 경연이자, ▲해양 AI 모빌리티(무인수상정) ▲디지털 트윈 ▲피지컬 AI 자율주행 등 미래형 자율주행 기술을 통합적으로 다룬 국내 첫 행사로 평가받았습니다. 참가팀들은 ‘수상 모빌리티 챌린지’, ‘디지털 트윈 챌린지’, ‘방파제 자율주행 드래그 레이스’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실제 해상과 도로를 무대로 박진감 넘치는 실증 경쟁을 펼쳤습니다. 치열한 경연 끝에 국립한국해양대 One Boat팀(지도교수 신동훈, 팀장 정인성)이 해양 AI 모빌리티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디지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아모레퍼시픽그룹이 2025년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1082억원, 영업이익 104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영업이익은 39% 증가했습니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영업이익이 41% 증가하며 그룹 실적을 주도했습니다. 국내 사업은 온라인과 MBS(멀티브랜드숍), 백화점 등 내수 채널을 비롯해 면세점과 크로스보더(직접 해외 유통사 협업) 채널의 판매가 확대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24% 증가했습니다 설화수는 온·오프라인 전 채널에서 판매 증가를 보였습니다. 헤라와 AP뷰티 브랜드는 신제품 출시와 고객 소통 강화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라네즈와 에스트라는 이커머스 중심의 고성장세를 지속했고, 마몽드는 크로스보더 채널을 통한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습니다. 미쟝센과 라보에이치 등 헤어&뷰티 브랜드 역시 신제품 효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해외 사업은 라네즈, 에스트라, 려 등 주요 브랜드의 약진이 돋보였다. 특히 립과 스킨케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라네즈, 글로벌 더마 시장 진입을 본격화한 에스트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BNK금융그룹이 글로벌 금융사 ING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해양금융 특화전문그룹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그룹은 지난 3일 ‘그룹 생산적금융협의회’ 1차 회의를 열고, 부산 다대포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주요 안건으로 논의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사업 시행사인 코리오제너레이션의 최우진 한국대표와 공동 시행사인 한국남부발전의 주요 경영진이 참석해 사업 추진 현황과 리스크 요인을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참석자들은 해상풍력발전사업의 구조와 재무적 안정성, 지역산업 파급효과 등을 중심으로 폭넓은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BNK금융그룹은 회의에서 해양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해상풍력 발전을 부울경 지역형 생산적금융의 핵심 과제로 선정했습니다. 그룹은 향후 약 2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별도로 마련해 실증사업 중심의 모델 검증과 함께 기자재업체 등 후방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번 논의에는 글로벌 금융사 ING도 참여했습니다. ING는 BNK금융과의 협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며, 부산·울산·경남 지역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공동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양사는 글로벌 금융 경험과 지역 기반 금융 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6일 최고경영자(CEO) 1차 후보군 7명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후보군은 금융감독원의 모범관행에 따라 관리 중이던 내·외부 인사 중 지원서를 제출한 인원을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거쳐 확정됐습니다. 임추위는 예년보다 한 차례 더 늘어난 3회차 심사를 통해 충분한 검증 절차를 거쳤습니다. 서류 심사는 그룹 비전 공유 역량, 경력과 전문성, 공익성 및 건전경영 능력, 리더십 등을 중점 평가 항목으로 두고 진행됐습니다. BNK금융은 이번 1차 후보군 선정을 통해 투명하고 객관적인 CEO 선임 절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후 이번 1차 후보군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 평가와 외부 전문가 면접을 진행해 2차 후보군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이후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CEO 후보자를 확정하고 이사회의 추천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BNK금융 관계자는 “후보군 선발 과정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진행됐다”며 “향후 심층면접을 통해 그룹의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며 안정적인 경영을 이끌 수 있는 인재를 최종 선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추위는 그동안 내·외부 후보자 모두를 대상으로 공정하게 평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업계 최초로 입주민의 이주 없이 노후 공동주택을 신축급 수준으로 개선하는 신사업 ‘더 뉴 하우스(THE NEW HOUSE)’를 선보였습니다. 회사는 6일 서울 신사동 디에이치 갤러리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새로운 주거혁신 프로젝트의 비전과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더 뉴 하우스’는 노후 공동주택의 외관과 조경, 커뮤니티 시설, 편의시설을 전면 개선해 단지의 주거환경과 브랜드 가치를 동시에 높이는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입주민이 생활을 유지한 채로 공사가 진행되는 ‘이주 없는 리뉴얼’ 방식이 핵심입니다. 현대건설은 거주 구역과 공사 구역을 단계별로 분리하고, 입주민 동선을 면밀히 분석해 안전을 확보하는 최적의 공정을 마련했습니다. ‘더 뉴 하우스’는 ▲이주 없이(No move) ▲간소한 절차(Easy process) ▲2년 이내 완공(Within two years)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재건축과 달리 구조물 철거가 필요하지 않아 불필요한 행정 절차와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공사는 주택법 또는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라 추진됩니다. 특히 공동주택관리법으로 진행할 경우 장기수선충당금을 활용해 사업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은 1조792억원, 영업이익은 918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16.6% 증가한 수치로 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보다 39.3% 증가한 6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사업에선 내수 소비 침체로 과일과 커피 농축액 등의 원재료비 부담이 커지고 고환율 속에 사업 경비가 늘어 주스와 생수, 스포츠음료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탄산음료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에도 매출이 0.3% 밖에 증가하지 못했으나 에너지 음료 매출은 신제품 출시 효과로 23.5% 늘어 이를 상쇄했습니다. 음료의 해외 매출은 '밀키스'와 '레쓰비', '알로에주스' 등이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7.5%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의 3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1933억원으로 5.3%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39억원으로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한 덕분에 42.7% 늘었습니다. 주류 사업은 소주만 선전 했을 뿐 내수 전 주류 가테고리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소주 매출은 '처음처럼'과 '새로'의 인기와 함께 가정시장에서 페트 소주 판매량이 증가하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DL이앤씨는 6일 잠정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2025년 3분기 매출 1조9070억원, 영업이익 1168억원, 신규수주 3조16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도 1.8%포인트 상승해 수익성 중심 경영의 성과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DL이앤씨는 부동산 경기 침체와 업황 부진 속에서도 효율적인 사업관리와 비용 절감을 통해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유지했습니다.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이미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섰으며, 2분기에 이어 영업이익이 1000억원대를 유지했습니다. 수익성 개선의 핵심 지표인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 하락한 87.5%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주택사업 부문 원가율이 92.3%에서 82.6%로 대폭 개선되며 전체 수익성 회복을 이끌었습니다. DL이앤씨는 5개 분기 연속 90% 이하 원가율을 유지하며 안정적 경영 기조를 굳혔습니다. 3분기 말 기준 DL이앤씨의 연결 부채비율은 98.4%, 차입금 의존도는 10.9%로 업계 평균을 크게 밑돌고 있습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조357억원, 순현금은 9339억원으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했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GS는 2025년 3분기에 매출액 6조5359억원, 영업이익 8706억원, 당기순이익 4,077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 분기(2025년 2분기) 매출액 5조9336억원 대비 10.2% 증가, 영업이익 4860억원 대비 79.1% 증가, 당기순이익 885억원 대비 360.9%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전년 동기의 매출액 6조3859억원 대비 2.4%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 6316억원 대비 37.8% 증가, 당기순이익 387억원 대비 953.3%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GS는 올해 3분기 누계 매출액 18조6968억원, 영업이익 2조1599억원, 당기순이익 78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3분기 누계 매출액 18조8542억원 대비 0.8% 감소, 영업이익 2조4552억원 대비 12.0% 감소, 당기순익익 7901억원 대비 0.3% 감소한 수치입니다. GS는 3분기 실적에 대해 정제마진 개선과 유가 안정화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다만, 양호했던 정유 부문과 달리 석유화학 부문의 경우 미국의 관세 정책 불확실성과 글로벌 교역 물량 감소 및 공급 과잉 우려로 인해 석유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8269억원, 영업이익은 465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6%, 11.4% 증가한 수치이며 특히 분기 영업이익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으로 5년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담배사업부문 매출액은 1조232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6%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37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특히, 해외궐련사업은 중앙아시아, 중남미, 아태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수량 성장과 전략적인 단가 인상 효과로 3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 3분기 매출은 524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9% 증가해 분기 사상 최초 5000억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과 수량 역시 각각 22.4%, 12.8% 올랐습니다. 이어 궐련 및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전자담배)를 포함한 국내 담배 사업은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으며 해외NGP사업은 디바이스 신규 버전 출시 효과 등으로 디바이스와 스틱 판매량이 동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코웨이(대표 서장원)는 모던한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미니멀 디자인의 ‘비렉스 코지 프레임’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신제품은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맞춤형 침대 프레임으로, 편안한 휴식과 세련된 공간 연출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비렉스 코지 프레임’은 투 매트리스 타입으로, 슈퍼싱글부터 퀸·킹·라지킹까지 다양한 사이즈를 갖췄습니다. 헤드보드는 기능성 패브릭 3종(퓨어 아이보리·린넨 베이지·미스티 민트)과 고급 인조가죽 소재의 어반 그레이 등 4가지 컬러로 구성됐습니다. 파운데이션은 퓨어 아이보리·오트밀 베이지·차콜 그레이 3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어, 공간 분위기에 맞춘 조합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또한 프레임은 단독형·트윈형·연속배치형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매트리스 사이의 틈을 최소화해 안정적인 배치가 가능합니다. 쿠션형 헤드보드는 두 겹의 고밀도 폼과 패딩이 더해진 3중 구조로 제작돼 탄탄한 쿠션감과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합니다. 하부 파운데이션에는 스프링이 내장된 투 매트리스 구조가 적용돼 매트리스 하중을 한 번 더 흡수하고, 신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합니다. 이를 통해 하중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프레시웨이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9012억원, 영업이익 33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19%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계)와 키친리스 전략을 중심으로 식자재 유통과 급식사업 전반에서 양적·질적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유통사업(외식 식자재·식품원료) 부문 매출은 390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O2O 전략을 바탕으로 온라인 유통이 크게 성장했으며, 이커머스 중심의 다채널 전략을 통해 거래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자체 모바일 앱 기반 온라인몰 ‘프레시엔’을 출시하며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했고, 온라인 전용 상품과 PB, 직수입 상품을 확대해 상품 경쟁력도 고도화했습니다. 기존 사업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 신규 수주와 기존 거래처 리텐션 강화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또한 자회사 통합을 통한 역량 결집과 조달·물류·운영 효율화로 시너지를 확대했습니다. 급식사업(급식 식자재·푸드 서비스) 매출은 50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군 급식 등 신규 시장 진입으로 식자재 거래 규모가 늘었고, 푸드 서비스 부문은 수주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특히 공항 푸드코트 등 신규 컨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키움프라이빗에쿼티(키움PE)와 사모펀드 'IBK-키움 중소·중견 점프업 사모투자합자회사' 조성을 완료하고 총 1700억원 규모의 모험자본 공급에 나섰습니다. 기업은행은 이번 펀드에 750억원을 출자했고 키움PE와 블라인드 방식으로 공동운영합니다. 투자기간은 2025년 10월부터 2030년 10월까지입니다. 기업은행은 기술력과 성장성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친환경산업·디지털전환 등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중점 투자할 계획입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모험자본은 단기성과 중심이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모험자본 확대로 생산적금융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은행은 2022년 키움PE와 'IBK-키움 사업재편 사모투자합자회사'를 설립해 한라캐스트·스탠다드에너지 등 모두 12개 중소기업에 13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회사의 정체성을 '검색'에서 '실행 에이전트'로 바꾸는 AI 전략을 밝혔습니다.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네이버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에서 네이버는 비즈니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DAN 행사에서 선보인 '온서비스 AI'를 확장해 에이전트로서 기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날 키노트 연설에 나선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범준 네이버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에이전트 N이 단순한 신규 서비스가 아닌 네이버의 AI 전략의 핵심 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COO는 "지난해 DAN 행사에서 온서비스 AI를 선보이며 검색에서 발견으로, 사용자 경험의 진화를 선보였다"라면서 "올해는 여기서 나아가 '검색을 넘어 실행까지'의 단계를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검색을 넘어선다는 의미에 대해 "검색은 입력된 검색어를 이해하고 결과를…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은 미국 유력 종합일간지 USA투데이가 주관하는 '2025년 10베스트 리더스 초이스 어워즈(10BEST Readers’ Choice Awards)'에서 3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은 비즈니스·일등석 부문(Best Business & First Class) 2위, 객실승무원 부문(Best Cabin Crew) 3위, 기내식 부문(Best Inflight Food) 3위에 올랐습니다. USA투데이는 매년 독자가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투표를 거쳐 항공, 공항, 숙박, 여행, 여행 장비 등 각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상위 10개 기업의 순위를 발표합니다. 대한항공이 현재 운영 중인 비즈니스·일등석 클래스의 경우 좌석 시트와 기내 서비스 모두 호평을 받았습니다. 대한항공이 지난해 선보인 '프레스티지 스위트 2.0'은 좌석 등받이를 180도로 눕혀 침대처럼 활용할 수 있으며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도 기존보다 대폭 업그레이드 한 것이 특징입니다. 럭셔리 브랜드와 협업한 어메니티 키트, 고급 코스 요리 형태의 기내식, 엄선된 음료 등 기내 서비스도 타 항공사와 차별화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한항공 객실승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는 오픈형 기술 공유의 장인 ‘삼성 테크 콘퍼런스 2025’를 이달 20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 행사는 선행 기술부터 보안 기술까지 다양한 기술 교류를 통해 폭넓은 통찰력을 공유하는 장입니다.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전경훈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AI가 주도하는 미래 기술과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기조연설에서는 ▲AI 적용 로봇 제어 기술(삼성전자 삼성리서치 권정현 상무) ▲인텔리전스 기능을 결합한 타이젠 운영체제(삼성리서치 권호범 상무) ▲AI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에이전트 기술(삼성리서치 김상하 상무) ▲AI 활용 보안 혁신 기술(삼성리서치 황용호 상무) 등이 소개됩니다. 리눅스 재단 짐 젬린 의장의 ‘최신 오픈소스 AI 기술 동향’도 진행됩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생성형 AI 활용 업무 생산성 향상 사례 ▲AI 기술 제품 적용 사례 ▲AI 기반 보안코드 취약점 자동 탐지·패치 기술 ▲AI 적용 통신 시스템 최적화 기술 ▲스마트싱스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삼성 헬스 SD ▲삼성월렛 AI 적용 기술 등 삼성전자의 주요 연구 성과 40여 개가 공유됩니다. STC2025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6일부터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삼성리서치 소프트웨어혁신센터장 정진민 부사장은 “STC2025를 통해 AI가 모든 것을 새롭게 정의하는 AX 시대의 비전을 제시하고, 기술 전문가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두산건설과 BS한양이 인천 부평구 부개4구역에 공급하는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가 오는 11일 일부 잔여 가구를 대상으로 무순위 청약을 실시합니다. 7호선 역세권 입지와 1299가구 규모의 브랜드 대단지, 비규제지역 프리미엄이 더해지며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은 1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진행되며, 전국 거주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라면 청약통장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첨자 발표는 14일, 계약은 18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이 단지는 인천 내에서도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에 속해 있어 전매제한 기간이 짧고 실거주의무가 없습니다.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으로 수도권 내 규제지역의 대출·청약 자격이 강화된 가운데,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는 이러한 규제를 피한 주거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서 진행된 1·2순위 청약에서는 평균 경쟁률 4.1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이 순위 내 마감됐습니다. 특별공급을 제외한 247가구 모집에 1013명이 몰리며 높은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7호선 역세권의 교통 여건과 부평·부천 일대의 풍부한 인프라, 대단지의 브랜드 가치가 실수요자 중심의 호응을 얻었다”며 “비규제 프리미엄으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산위브&수자인 부평 더퍼스트’는 인천 부평구 부개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5층, 13개 동, 총 1299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지하철 7호선 굴포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가산디지털단지와 강남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지 주변에는 롯데마트, 현대백화점, 부평시장 등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해 있으며 부광초·중·여고 등 학군도 도보권에 위치합니다. 또한 부분 커튼월 룩과 유리난간, 삼성물산의 주거 서비스 플랫폼 ‘홈닉(Homeniq)’ 등 차별화된 특화 설계가 적용돼 입주민 만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견본주택은 인천 부평구 부개동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8년 9월 예정입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키움프라이빗에쿼티(키움PE)와 사모펀드 'IBK-키움 중소·중견 점프업 사모투자합자회사' 조성을 완료하고 총 1700억원 규모의 모험자본 공급에 나섰습니다. 기업은행은 이번 펀드에 750억원을 출자했고 키움PE와 블라인드 방식으로 공동운영합니다. 투자기간은 2025년 10월부터 2030년 10월까지입니다. 기업은행은 기술력과 성장성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친환경산업·디지털전환 등 미래성장동력 분야에 중점 투자할 계획입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모험자본은 단기성과 중심이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모험자본 확대로 생산적금융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은행은 2022년 키움PE와 'IBK-키움 사업재편 사모투자합자회사'를 설립해 한라캐스트·스탠다드에너지 등 모두 12개 중소기업에 13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한국혈우재단과 서울대학교 약학대학과 함께 ‘혈우병 환자의 관절병증 예측 모델’ 개발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4월 GC녹십자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국내 기업이 혈우병 환자의 관절병증을 AI 기반으로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혈우병 환자는 혈액응고인자 부족으로 인해 작은 충격에도 관절 내 출혈이 잦고, 반복될 경우 만성 관절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세계혈우연맹(WFH)과 유럽 혈우병 치료 표준화 위원회(EHTSB)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관절 건강 모니터링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예방 요법은 관절 출혈을 줄이는 핵심 치료법으로, 3세 이전에 시작할 경우 정상적인 관절 기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국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3세 미만 소아 환자 중 예방 요법군의 관절병증 발생률은 7%에 불과했으나, 필요시 치료군은 45%에 달했습니다. 또한, 청소년 및 성인 환자 대상 연구에서도 예방 요법군이 연간 출혈 빈도와 삶의 질 지표에서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국내 중증 혈우병 환자의 약 70%가 관절병증을 겪고 있지만 예방 요법 시행률은 낮은 상황입니다. 이에 GC녹십자는 약 20년간 축적된 국내 혈우병 환자의 실사용 빅데이터(Real-World Big Data)에 AI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환자별 관절 손상 예측 모델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 모델은 ‘그린모노’, ‘그린진에프’ 등 자사 혈우병 치료제를 사용하는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료진이 최적의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회사는 내년까지 모델 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 중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투고할 예정입니다. 최봉규 GC녹십자 AID(AI&Data Science) 센터장은 “왑스-헤모(WAPPS-HEMO)에 이어 국내 혈우병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플랫폼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며 “AI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정밀 의료를 통해 환자 중심 치료 환경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GC녹십자는 2022년부터 개인 맞춤형 소프트웨어 ‘왑스-헤모(WAPPS-HEMO)’를 통해 환자의 약동학적 프로파일에 따른 최적 투여 용량과 간격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증권은 올해 3분기 세전이익이 447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3438억원으로 19% 늘었다고 6일 밝혔습니다. 3분기까지 누적 기준으로는 세전이익 1조3135억원, 당기순이익 1조79억원입니다. 브로커리지(Brokerage)와 WM 부문은 모두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올렸습니다. 브로커리지 수수료 수익은 263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2% 증가했으며, 금융상품판매 수수료 수익 또한 전분기 대비 21% 증가한 9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국내 증권사 최초로 연금과 해외주식 잔고 모두 50조원을 넘어섰다고 미래에셋증권은 전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자금유입을 넘어 고객과 회사가 함께 수익을 실현한 구조적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실제 미래에셋증권 고객들은 올해 3분기 기준 연금수익 10조원, 해외주식 수익 15조원을 창출했고, 이에 따라 회사의 수익성 역시 자연스럽게 확대됐습니다. 해외법인 세전이익은 3분기 누적 기준 2990억원으로, 전체 세전이익의 약 23%를 차지하며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선진국 중심의 Flow Trading 비즈니스, 베트남·인도네시아·인도 등 이머징마켓의 WM비즈니스 확장을 기반으로 상반기에 이어 견조한 경상이익을 시현했습니다. 향후 해외법인의 독립적인 거버넌스 강화, 리스크 관리 체계 고도화, IT 보안 강화 등 내부통제 수준 제고를 통해 체계적인 비즈니스 기반을 다질 방침이라는 설명입니다. 매출은 6조672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2.5%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227억원으로 39.9% 줄었는데, 이는 실질적인 영업활동 부진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국제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 방식에서 비롯된 회계상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과거 판교 알파돔 부동산을 펀드형태로 투자했으며 해당자산 매각시 회계기준에 따라 수익과 비용이 구분되면서 생긴 현상이라는 겁니다. 미래에셋증권이 보유한 펀드의 지분에 해당하는 매각수익은 영업외수익(기타수익)으로 인식됐습니다. 반면 미래에셋증권 외 다른 투자자들의 지분 매각분에 해당하는 금액은 영업비용으로 회계 처리됐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 현금유입이나 사업성과와는 무관하게 회계상 영업이익이 일시적으로 감소한 것처럼 보이는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이는 회계기준에 따른 표시 방식의 차이일 뿐, 당사의 영업활동 자체에는 변동이 없으며 실질적인 경영성과에는 영향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연 환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8%로 2분기 연속 10% 이상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구조를 입증했습니다. 최근 미래에셋그룹은 전통자산과 디지털자산을 융합한 ‘Mirae Asset 3.0’ 비전을 선포하고,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완비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증권에서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Tech & AI를 전담하는 부문을 신설했고 올해 신규인력의 51%를 Tech 전문 인력으로 채용하며 토큰증권, 스테이블코인, 가상자산 비즈니스 추진에 속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창업과 뮤추얼펀드 도입을 통해 자본시장에 혁신을 일으킨 ‘미래에셋 1.0’, 글로벌 확장과 ETF로 투자 대중화를 이끈 ‘미래에셋 2.0’을 거쳐, 이제 ‘미래에셋 3.0’ 시대를 맞아 글로벌 통합과 디지털자산의 융합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는 포석입니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본부를 부문급으로 격상해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 체계를 한층 강화했으며, ‘Client First’ 철학을 중심으로 고객자산 증대를 위한 글로벌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은 ‘Mirae Asset 3.0’ 시대를 맞아 글로벌 투자 전문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회사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경보제약(대표 김태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AI 기반 표적맞춤형 링커-약물 복합체 제조 자율랩 기술개발’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인공지능(AI)과 로봇을 결합해 의약품 설계와 제조 공정을 자동화하고, 바이오의약품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특히 차세대 항체-약물 접합체(ADC) 개발 기반을 국내에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경보제약은 한국기계연구원, 고려대학교 등과 협력해 오는 2029년 12월까지 연구를 수행합니다. 총 192억원 규모의 사업 개발비 중 24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아 AI와 로봇을 접목한 자율 실험실 및 의약품 자동화 제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AI 기반 자율 제조 장비를 개발해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함으로써 의약품 제조 단계를 검증하고 시제품 제작 효율을 높일 예정입니다. 더불어 표준화된 제조 및 품질검증 체계를 확립하고, 링커·약물 복합체 설계·제조 시스템을 고도화해 ADC 개발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경보제약 관계자는 “경보제약은 지난해 ADC GMP 생산시설 구축을 위해 약 855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진행하는 등 ADC CDMO 사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며 “이번 과제를 통해 AI·로봇 기반의 첨단 제조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