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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영 롭스 대표 “올해 매장 50개·매출 50% 성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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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18, 06:01:00

롯데 그룹 내 최초 여성 CEO로 발탁..경력 단절없이 30년 간 일해
상품확대·서비스·온라인 강화 3가지 전략 제시..“고객 니즈 우선 파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여성들이 주된 고객인 뷰티 시장에서 여성 CEO로 섬세함을 발휘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롯데그룹에서 최초의 여성 CEO가 탄생했다. 선우영 롯데 롭스 대표이사는 소위 '남초'들이 득실거리는(?) 전자바닥에서 시작해 경력 단절없이 30여년 간 몸담아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소가 바늘구멍 통과'할만큼 어렵다는 여성 임원 타이틀을 단지 4년 만에 롭스 대표이사로 전격 발탁됐다.


선우영 롭스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한국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롭스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선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식생활학을 전공했고, 1989년 대우전자 공채로 입사했다. 지난 1998년 하이마트로 입사해 줄곧 생활가전 분야를 담당했다. 2014년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부문장을 역임하고, 올해 롭스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여성 책임자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며, 2020년까지 여성 CEO를 배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롯데에서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후 우수한 여성 인력이 인정받으면서 올해 29명의 여성 임원을 배출했다.


선 대표는 “롭스를 포함해 롯데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여성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인 점 등 내부에서 여성 임원 배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면서 “특히 신 회장님의 뜻이 반영돼 영광스러운 자리에 올랐는데, 여성 고객의 니즈를 잘 알고 경영에 적용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 대표는 하이마트 재직 시절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회사 영업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제습기 인기가 폭발하던 때, 하이마트는 제습기 물량을 충분히 준비해 엄청나게 팔았다. 이전까지는 제습기에 대한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이후 가정에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았다.


그는 “그 당시 제습기는 고객에 먼저 제안해서 판매하던 상품이었는데, 그 해 비가 많이 오고 습해 제습기를 상당히 많이 찾았다”며 “고객이 직접 매장에 전화해 제습기가 있냐고 물을 정도로 요청이 많았는데, 사전에 대비를 잘한 덕에 굉장히 많이 판매됐고,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온 것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제 선 대표는 여성 고객의 니즈를 집중 분석하게 됐다. 롭스는 '헬스&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드러그 스토어(Drug Store)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업계 1위고, GS리테일의 '왓슨스'가 2위에 이어 롯데의 '롭스'가 업계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기준 전국 매장 규모는 96개로 집계된다.


올해 선 대표는 롭스 매장을 50개 가량 출점해 150개 점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목표 매출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전년 대비 50% 가량 신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선 대표는 롭스를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드러그 스토어를 찾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 니즈를 파악해 제품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도 언급했다. 가령, 화장을 빠르게 하는 팁 등 '뷰티 컨설팅'을 동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강화다. 롭스는 작년 모바일 앱을 론칭했는데,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앱 활성화를 위해 기술적인 부문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IT개발이다보니 시간은 좀 더 필요하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선 대표는 “모바일앱 오픈 이후 활성화를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며 “최근 편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과 더불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파악해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 관점에서 롭스만의 차별화 전략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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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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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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