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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영 롭스 대표 “올해 매장 50개·매출 50% 성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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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18, 06:01:00

롯데 그룹 내 최초 여성 CEO로 발탁..경력 단절없이 30년 간 일해
상품확대·서비스·온라인 강화 3가지 전략 제시..“고객 니즈 우선 파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여성들이 주된 고객인 뷰티 시장에서 여성 CEO로 섬세함을 발휘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롯데그룹에서 최초의 여성 CEO가 탄생했다. 선우영 롯데 롭스 대표이사는 소위 '남초'들이 득실거리는(?) 전자바닥에서 시작해 경력 단절없이 30여년 간 몸담아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소가 바늘구멍 통과'할만큼 어렵다는 여성 임원 타이틀을 단지 4년 만에 롭스 대표이사로 전격 발탁됐다.


선우영 롭스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한국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롭스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선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식생활학을 전공했고, 1989년 대우전자 공채로 입사했다. 지난 1998년 하이마트로 입사해 줄곧 생활가전 분야를 담당했다. 2014년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부문장을 역임하고, 올해 롭스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여성 책임자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며, 2020년까지 여성 CEO를 배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롯데에서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후 우수한 여성 인력이 인정받으면서 올해 29명의 여성 임원을 배출했다.


선 대표는 “롭스를 포함해 롯데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여성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인 점 등 내부에서 여성 임원 배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면서 “특히 신 회장님의 뜻이 반영돼 영광스러운 자리에 올랐는데, 여성 고객의 니즈를 잘 알고 경영에 적용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 대표는 하이마트 재직 시절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회사 영업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제습기 인기가 폭발하던 때, 하이마트는 제습기 물량을 충분히 준비해 엄청나게 팔았다. 이전까지는 제습기에 대한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이후 가정에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았다.


그는 “그 당시 제습기는 고객에 먼저 제안해서 판매하던 상품이었는데, 그 해 비가 많이 오고 습해 제습기를 상당히 많이 찾았다”며 “고객이 직접 매장에 전화해 제습기가 있냐고 물을 정도로 요청이 많았는데, 사전에 대비를 잘한 덕에 굉장히 많이 판매됐고,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온 것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제 선 대표는 여성 고객의 니즈를 집중 분석하게 됐다. 롭스는 '헬스&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드러그 스토어(Drug Store)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업계 1위고, GS리테일의 '왓슨스'가 2위에 이어 롯데의 '롭스'가 업계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기준 전국 매장 규모는 96개로 집계된다.


올해 선 대표는 롭스 매장을 50개 가량 출점해 150개 점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목표 매출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전년 대비 50% 가량 신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선 대표는 롭스를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드러그 스토어를 찾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 니즈를 파악해 제품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도 언급했다. 가령, 화장을 빠르게 하는 팁 등 '뷰티 컨설팅'을 동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강화다. 롭스는 작년 모바일 앱을 론칭했는데,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앱 활성화를 위해 기술적인 부문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IT개발이다보니 시간은 좀 더 필요하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선 대표는 “모바일앱 오픈 이후 활성화를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며 “최근 편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과 더불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파악해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 관점에서 롭스만의 차별화 전략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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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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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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