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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4만9150원..4일 간의 휴면보험금 찾기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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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2, 2017, 14:12:00

휴면보험금, 은행연합회 등 조회는 간단..제공된 보험사 콜센터 번호는 실제와 달라
소멸시효 완성 전은 콜센터 통해 즉시 수령..완성 후 보험금은 센터 직접 방문해야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업계는 지난 2015년부터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사업을 시작한 지 2년이 됐지만,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여전히 수 조원에 달해 이번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규모는 약 7조 6000억원(947만건)가량 된다.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은 중도보험금 약 5조 1000억원(283만건), 만기보험금 약 1조 2000억원(24만건), 휴면보험금 약 1조 3000억원(640만건)이다.

휴면보험금은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관련 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는 해지환급금, 만기보험금, 계약자 배당금 등을 말한다.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이 시작된 지 2주년을 맞이해 숨어있는 보험금을 직접 찾아보기로 했다.

보험금 찾기 조회는 비교적 간단..문의처는 틀린 전화번호

휴면보험금 조회는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생보협회, 손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치고 공인인증조회를 누르면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 등 5가지로 분류된 조회결과가 뜬다. 

기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해 직접 조회해본 결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2건의 휴면계좌 중 1건의 휴면보험금을 발견했다. 한화손해보험에 가입했다가 중도 해지 때 발생한 5만원 가량의 해지환급금이었다. 홈페이지에는 금융기관명과 계좌번호(증서번호), 휴면보험금(휴면예금)금액,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인 등이 나와 있다.

휴면보험금 청구하기 위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안내된 문의처로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해당 문의처는 휴면보험금과 전혀 관계없는 가정집 전화번호였다. 전화를 받은 상대방은 “휴면보험금이요? 아닙니다. 저희는 일반 가정집입니다”라고 답하고 서둘러 전화를 끊어 매우 당황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명시된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각 보험사의 콜센터로 자동 연결돼야 한다. 그런데 틀린 번호가 명시돼 있어 직접 (가입한)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콜센터 번호를 찾아야 했다. 특히 인터넷에 능숙하지 못 한 노령층 입장에선 매우 불편할 것 같아 보였다.

은행연합회는 홈페이지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것조차 모르고 있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안내된 문의처가) 가정집으로 연결되는 줄 몰랐다”면서 “담당자에게 잘못된 번호를 전달하고 확인해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 소멸시효 완성된 휴면보험금은 직접 방문해 찾아야

우여곡절 끝에 보험사 콜센터로 연결해 이름과 본인계약 여부를 확인한 후 안내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과거 한화손보에 가입했다가 발생한 해지환급금(휴면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완성돼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보험계약자가 보험금 청구 발생일로부터 3년(소멸시효 완성)이 지나도록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된다.

이 경우 신분증과 발급받은 지 3개월이 지난 계약자 명의의 통장이나 사본을 지참해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험금 청구 발생일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으면(생명·손해보험으로 분류된 증권)해당 보험사 콜센터의 본인확인 절차를 통해 보험금을 즉시 받을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진흥원으로 출연된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은 계좌가 폐쇄된 것이어서 직접 은행이나 보험사 고객센터를 찾아가 계좌 자체를 확인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콜센터와 상담 이후 문자로 가장 가까운 고객센터의 주소와 전화번호, 내방시간이 안내됐다.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3시까지는 방문할 수 없다. 그 시간을 피해 신분증과 통장을 들고 가까운 고객센터를 찾았다.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는 데 걸린 시간은 10분 내외로 보험금은 3일 안에 통장으로 입금된다.

휴면보험금 4만 9150원을 받기 위한 길고 긴 여정이 드디어 끝났다. 휴면보험금 조회 후 센터 방문까지는 다소 복잡했지만, 보험금 지급은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됐다. 다만, 센터 방문시간이 점심시간(12시-13시)을 피해서 가야해 주로 그 시간을 이용해 금융업무를 처리하는 직장인의 경우 다소 불편할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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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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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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