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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갑질 못 참아”..토니버거 점주들, 김선권 대표 공정위에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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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5, 2017, 14:12:34

카페베네 창업주 출신 김선권 대표 등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신고당해
점주 18명 “가맹본부, 물류비·인테리어 비용 등 폭리..설명의무도 안 지켰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페베네 신화’로 한때 유명세를 탔다가 내리막길을 걸었던 김선권 씨가 또 다시 세인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것으로 보인다. 토니버거 가맹점주 20여명이 김 씨를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한 것.  


토니버거는 미스코리아 출신 셰프 홍다현 씨가 지난 2015년 론칭한 브랜드로, 김선권 씨는 지난 2016년부터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 대표로 일하고 있다. 가맹점 수가 70개로 늘어난 때도 있었지만, 급격한 경영악화로 최근에는 40여개로 줄어들었다. 


그나마 영업 중인 토니버거 매장들의 상당수는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이며, 본사 역시 경영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맹점주들은 김선권 씨가 각종 법 위반행위와 갑질로 가맹점들에게 피해를 끼쳤다고 폭로하고 있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니버거 가맹점주 18명(신고인)은 지난달 말 ‘가맹사업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김선권 토니버거 대표(피신고인)를 공정위에 신고했다.


인더뉴스가 입수한 공정위 신고서에 따르면 ‘김선권 대표를 비롯해 가맹본부가 부당하게 가맹금을 강요하고, 점포집기설비 인테리어 관련 설비공사비로 막대한 폭리를 취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토니버거 가맹점을 운영해온 가맹점주들이 김선권 대표와 회사를 상대로 신고한 내용은 크게 ▲허위·과장된 정보제공행위 및 기만정보제공행위 ▲가맹금 등 유치 위반 ▲부당한 점포환경개선 부담금 강요 등 위반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위반혐의 등 4가지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맹점주들은 토니버거 가맹본부가 계약을 체결할 때 물류비(식자재 등)와 상품구입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알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계약 당시 물류비는 매출액의 45% 수준으로 설명했지만, 실제로 운영한 결과 상품구입과 물류비용이 매출액의 60%가량 차지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가맹본부가 '가맹사업법 제9조'를 위반했다는 내용이다. 가맹사업법 제9조(허위·과장된 정보제공 등의 금지)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가맹희망자나 사업자에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실을 부풀려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또 계약 체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축소하거나 은폐하면 안 된다.


또 가맹점주들은 가맹본부가 직영점과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가맹금을 챙겨 '가맹사업법 제7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신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토니버거 직영점인 청담점이 적자를 기록했지만, 계약 당시 가맹점주들에 이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결국 토니버거 청담점은 지난 9월 폐점했다.


여기에 점주들은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자들에게 (점포)정보공개서 등록여부와 인근가맹점 현황(평균 매출 등)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가맹본부가 오히려 가맹점주들이 인근 가맹점을 방문하지 못하도록 방해했다는 내용도 신고서에 포함됐다.


이 경우 가맹사업법 제7조(정보공개서 등의 제공의무)와 제6조 5항(가맹금 예치 등)에 위반된다. 제6조 5항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예치가맹금의 지급을 요청해선 안 된다'고 나와 있다.


매장 리뉴얼 공사 때 가맹본부가 '가맹본부부담금' 규정상 20~40%가량 공사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공사비 영수증을 가맹점주들에 주지 않아 '가맹본부부담금' 조차 청구할 수 없도록 했다고 가맹점주들은 주장하고 있다.


가맹본부가 임의대로 식자재 물류공급을 중단한 일도 발생했다. 토니버거 가맹본부는 '아워홈' 회사와 OEM계약으로 점포에 필요한 '곡물반' 제품을 공급하던 중 올해 6월부터 공급중단 사태를 일으켜 30%이상의 매출 감소 손해를 보게 했다는 내용이다. 가맹본부는 8월부터 공식적인 물류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상태다.


이번 공정위 신고에 참여한 토니버거 한 가맹점주는 “가맹본부의 과도한 폭리로 매월 적자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직영점 폐점하는 상황에서 늘어나는 적자 때문에 일부 가맹점은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 폐업을 하거나 업종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토니버거 가맹본부는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일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명환 토니버거 영업본부장은 “가맹점이라는게 규모가 늘어야 하는데 줄어들고 있어 회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가맹점주들이 원하는 만큼 매출이 안 나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본부가)가맹사업법 위반한 사항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토니버거는 지난 2015년 미스코리아 출신이자 셰프인 홍다현 전 대표가 사업을 시작했고, 지난해 김선권 대표로 바뀌었다. 김선권 대표는 지난 2008년 카페베네를 첫 개점한 이후 5년 만에 1000여개 매장을 내며 '카페 프랜차이즈 신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차기사업이 연이어 실패하면서 내리막길을 탔다.


이 후 김 대표는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로 재기를 노렸지만, 이마저도 힘든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까지 전국에 토니버거 매장 수는 70여개까지 늘었지만, 지난 11월에는 44개로 집계돼 7개월 만에 30개 이상의 점포가 폐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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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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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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