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국감] 5년간 보험사기 피해액 3.3조..환수율 4.6% 그쳐

URL복사

Monday, October 16, 2017, 16:10:05

김한표 의원, 금감원 자료 분석 발표..“조사권 강화·범죄이익 환수 등 제도적 개선방안 필요”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사기 피해금이 5년 사이 58.5%나 증가했지만 환수율은 해마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기 예방대책을 강화하고 조사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자유한국당)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이후 보험사기 피해금 3조 3157억원 중 3조 1625억원은 회수하지 못해 환수율이 4.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2년 4533억원이던 보험사기 피해금은 매년 늘어나며 지난해 7186억원을 기록해 5년 사이 58.5%나 증가했다. 피해금의 연도별 환수율은 2012년 3.85%(174억원)에서 2013년 5.66%(294억원)로 높아졌으나 2014년 5.37%(322억원), 2015년 4.49%(294억원), 2016년 4.07%(292억원)로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보험사기로 적발된 인원은 45만 5262명이다. 보험사기 3조 3157억원 중 손해보험 부문이 2조 8683억원으로 86.5%였고 생명보험 부문은 4474억원으로 13.5%를 차지했다. 

손보 부문의 보험사기 피해금액은 지난 2012년 3899억원에서 2016년 6221억원으로 59.56% 증가했다. 회사별로는 현대해상, 동부화재, 한화손해보험이 각각 653억원, 577억원, 208억원씩 증가해 80%를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도 582억원이 늘어 56.1%의 증가율을 보였다. 한편 2012년 이후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4대 손보사의 피해금액은 2조 3083억원으로 전체 피해금 2조 8683억원의 80%를 차지했다.
 
생보 부문의 보험사기 피해금액은 2012년 634억원에서 2016년 963억원으로 52% 늘어났다. 동양생명은 2012년 5억 7500만원이던 보험사기 피해금 규모가 2016년 51억원으로 늘어 787%의 증가율을 보이며 보험사별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동양생명 다음으로 농협생명(711%), ING생명(342%), 신한생명(214%)이 뒤를 이었다. 2012년 이후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대형 3사의 보험사기 피해 규모는 2774억원으로 생보 부문 전체 사기 피해금 4474억원의 62%를 차지했다.

김한표 의원은 연간 보험사기 적발인원은 약 8만 4000명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도 피해금액이 매년 증가하는 것을 볼 때 보험사기가 갈수록 대형화, 조직화, 지능화하고 있다”며 피해금액을 회수하는 비율 또한 저조한 것은 법상 환수조치를 즉시 진행하지 못하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사기 피해금 환수율이 4%대로 매우 낮아 사실상 환수가 불가능하고, 범죄는 쉽고 단죄는 어려운 현행 법체계로 인해 피해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며 “보험료 인상으로 국민부담을 가중시키는 만큼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예방대책과 조사권 강화, 범죄이익 환수 등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