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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효과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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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7, 2017, 15:04:00

보험硏, 홍석철 서울대 교수 정책 세미나서 발표..헬스케어산업 투자가치 높아 주장
취업유발계수 10억원당 20명으로 타산업 比 6명↑..국민의료비 절감·의료 효율성 높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헬스케어산업에 대한 투자가 다른 산업에 대한 투자보다 고용증대·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료비 절감되고, 국민건강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헬스케어산업은 의료 규제의 벽이 높아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7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홍석철 서울대학교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에 따른 보건의료 및 사회경제적 효과’ 주제 발표를 통해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교수에 따르면 과거 헬스케어 분야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건강정보의 획득과 활용에 혁신적으로 적용해 효율성을 개선해 왔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반에는 세균이론을 통해 위생개선·질병예방을 이뤘다면, 20세기 후반에는 MRI 등 진단 기술의 발전으로 진단·치료의 정확성이 개선됐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헬스케어 패러다임에 대해, 홍석철 교수는 “ICT기술이 건강정보 생성과 획득 비용을 낮춰, 생애주기에 걸친 건강 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일상 건강 생활 관리, 개인 건강관리 맞춤화, 진단 및 치료의 미세화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의 기대 효과로 ▲고용증대·부가가치창출 ▲의료비 절감 등 효율성 개선 ▲국민건강증진 등을 제시했다.

먼저, 헬스케어산업에 대한 투자는 고용증대와 부가가치창출 면에서 다른 산업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케어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0억원 당 19.5명으로, 전 산업 평균 13.1명보다 6명 이상 많았다. 또한 고용유발계수에서도 10억원 당 16.9명을 기록해 전 산업 평균 8.8명보다 8명 이상 많았다. 

부가가치율은 51.0으로 전 산업 평균 37.2보다 높았다. 부가가치율이란 기업이 구입한 원재료에 노동과 자본을 투입해 만든 제품의 늘어난 가치를 의미하며, 부가가치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이다. 부가가치율은 기업경영의 능률과 업적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홍석철 교수는 “투자 규모, 유형, 방식에 따라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의료인적자본 공급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는 국민 의료비 절감과 의료 효율성 증대 효과도 가져온다. 맞춤형 건강관리가 진행되면,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가 가능해져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보건소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이 있다.

하지만 효과가 뛰어난 새로운 의료서비스가 등장하면 의료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홍 교수는 “의료 가격 상승을 부정적인 측면으로만 볼 이유는 없다”며 “소비자들의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의료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국내외 사례를 들어 헬스케어산업 활성화가 국민건강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주장했다. 미국의 경우 ‘Y-USA DPP(Diabetes Prevention Program)’ 프로그램에서 당뇨 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에게 라이프스타일 훈련을 제공한 결과, 15년 후 당뇨 발병률이 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사례도 있다. 지난 2014년~2015년 사이 헬스케어업체인 Noom, 서울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최고 비만율을 보이는 30~40대 직장인 120명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이들은 평균 체중 5.9kg, 평균 체지방량 5.6%를 감량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국내 헬스케어산업의 활성화는 각종 규제와 의료계의 반발 등으로 인해 막혀있다는 것이 홍 교수의 입장이다. 민간에서 제공하는 헬스케어서비스가 공공성을 저해할 수 있고, 이것이 의료민영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있다. 개인정보유출, 전문성 결여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도 있다.  

이와 관련 홍 교수는 “헬스케어산업 활성화에 따른 사회적 비용은 예방 가능한 성격의 문제”라며 “각종 우려가 반드시 실현될 것으로 단정하기 보다는 예방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존의 규제 틀 아래에서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추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건강정보의 수집 및 활용 범위의 주체, 의료행위의 범위와 주체에 대한 제도 정비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유신 서강대학교 교수는 제 1주제 ‘4차 산업혁명과 인슈어테크’에서 “국내 인슈어테크 출발은 늦은 편이지만 성장 속도는 빠를 전망”이라며 “성장 잠재력 높은 헬스케어 산업과 연결해 인슈어테크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성희 보험연구원 사회안전망연구실 실장은 ‘헬스케어서비스의 산업간 융복합 사례’에서 일본, 중국, 호주 등 해외의 융복합 사례를 설명하고,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해 개인건강정보 공유 활성화·비의료기관 공급자의 진입장벽 해소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해 볼 것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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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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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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