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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보험사들, ‘헬스케어 기업’과 짝짓기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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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12, 2017, 12:03:01

보험硏 “제조업·보험업 등 참여 가능하도록 국내 규제 완화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이 증가하면서 질병치료 중심에서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주요 보험회사는 이 같은 헬스케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산업 간의 활발한 협업으로 헬스케어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 간 상생모델 구축을 통한 사업 확대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헬스케어산업의 진입 장벽 해소를 위한 규제 정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일본과 미국 등 해외 보험사의 헬스케어서비스에 대한 분석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들 보험사는 다른 사업에 축적된 정보나 기술을 활용해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하거나 자회사 설립을 통해 헬스케어서비스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김동겸 선임연구원과 정성희 연구위원에 따르면 해외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최근 ICBM(IoT-Cloud-Big Data-Mobile),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정보 수집, 클라우드(Cloud)에 정보저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예컨대, 미국 1위 건강보험회사인 유나이디트헬스의 경우 애플의 건강데이터 공유 플랫폼(Healthkit)의 정보를 활용해 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 보험사의 경우 정부기관, 학계, 건강관리서비스사, IT 업체 업무제휴를 통해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주우(住友)생명은 Discovery(건강관리서비스 전문업체), SoftBank(통신업체) 등과의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건강상태를 보험료에 반영하는 건강보험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특히 Discovery는 건강개선 관련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각종 도구를 제공해 보험가입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독점 사용권을 주우생명에 제공한다. SoftBank의 경우 웨어러블기기, 스마트폰 등을 통해 수집한 가입자의 건강관리 정보(운동량, 건강검진결과 등)를 분석해 가입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포인트로 환산해 주우생명에 전하는 방식이다. 

또 제일(第一)생명은 정부기관, 쿄토대, 일본IBM 등과 업무제휴를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가령, 교토대 의과대학의 생활습관병 환자에 대한 진료기록을 분석해 이를 일본 IBM의 AI기반 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새로운 건강보험상품이나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최근 일본 정부는 초고령화로 인해 증가하는 의료비 지출을 억제하고, 국민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헬스케어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제조업, 보험업, 서비스업 등 여러 산업이 헬스케어서비스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등 규제 개혁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보험사도 헬스케어서비스 제공과 서비스 연계형 상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에 대한 법적 근거가 부족하고, 여러 산업의 시장 참여를 저해하는 규제로 산업 간 상생모델을 구축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본처럼 정부의 관련 산업 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일례로, 우리나라 보험사는 주로 건강관리서비스 전문회사인 웨어러블기기, 콜센터 등과 제휴에 국한돼 있다. 상품의 경우 종신보험과 CI보험 중 보험가입금액이 높은 고액의 상품에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제공 서비스도 건강관련 정보를 주거나 진료예약, 간병인 지원 위주의 지원하는 수준에 그친다.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일본 정부는 의료기기 제조업의 인허가 요건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해 소프트뱅크나 NTT 등 다른 업종의 헬스케어산업 진출이 가능해졌다”며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기술 접목과 융합이 핵심요건으로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규제 정비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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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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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4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글로벌 데이터센터(DC) 인프라 기업 플렉스(Flex)와 AI 데이터센터의 발열 문제를 해결할 ‘모듈형 냉각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LG전자의 칠러, 냉각수 분배 장치(CDU), DC 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컴퓨터룸 공기 처리 장치(CRAH) 등 고효율 냉각제품과 플렉스의 IT·전력 인프라 등을 결합해 모듈형 DC 냉각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 솔루션은 DC 인프라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모듈 기반 구조로 설계됩니다. 사전 조립 및 테스트된 냉각 모듈 형태로 제작돼 현장에서 다른 모듈들과 결합됩니다. 고밀도 컴퓨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열 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냉각 모듈을 쉽게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게 됩니다. DC의 열 관리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고 빠른 배포와 설치가 가능해 기존 냉각 솔루션과 차별화를 이룬다는 게 양사의 계획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DC 구축 과정을 간소화하고, 혁신적인 확장형 DC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한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렉스는 DC, 자동차, 헬스케어, 통신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사에게 설계·개발·제조· 공급망 관리·사후 서비스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전자제품위탁생산(EMS) 분야를 선도하며 올해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최고 기업(World's Best Companies 2025)에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LG전자는 공기 냉각과 액체 냉각을 아우르는 종합 냉각 기술을 앞세워 DC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공급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입니다. 최근 냉각 용량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늘린 냉각수 분배 장치를 개발한 데 이어, DC 냉각방식 중 전력효율지수(PUE)가 가장 낮은 액침냉각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습니다. LG전자 ES사업본부장 이재성 부사장은 “플렉스와의 협업은 단순한 파트너십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LG전자의 입지를 강화하는 전략적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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