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해외 보험사들, ‘헬스케어 기업’과 짝짓기 열풍

URL복사

Sunday, March 12, 2017, 12:03:01

보험硏 “제조업·보험업 등 참여 가능하도록 국내 규제 완화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이 증가하면서 질병치료 중심에서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주요 보험회사는 이 같은 헬스케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산업 간의 활발한 협업으로 헬스케어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 간 상생모델 구축을 통한 사업 확대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어서 헬스케어산업의 진입 장벽 해소를 위한 규제 정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일본과 미국 등 해외 보험사의 헬스케어서비스에 대한 분석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들 보험사는 다른 사업에 축적된 정보나 기술을 활용해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하거나 자회사 설립을 통해 헬스케어서비스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김동겸 선임연구원과 정성희 연구위원에 따르면 해외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최근 ICBM(IoT-Cloud-Big Data-Mobile),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정보 수집, 클라우드(Cloud)에 정보저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예컨대, 미국 1위 건강보험회사인 유나이디트헬스의 경우 애플의 건강데이터 공유 플랫폼(Healthkit)의 정보를 활용해 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 보험사의 경우 정부기관, 학계, 건강관리서비스사, IT 업체 업무제휴를 통해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주우(住友)생명은 Discovery(건강관리서비스 전문업체), SoftBank(통신업체) 등과의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건강상태를 보험료에 반영하는 건강보험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특히 Discovery는 건강개선 관련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각종 도구를 제공해 보험가입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독점 사용권을 주우생명에 제공한다. SoftBank의 경우 웨어러블기기, 스마트폰 등을 통해 수집한 가입자의 건강관리 정보(운동량, 건강검진결과 등)를 분석해 가입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포인트로 환산해 주우생명에 전하는 방식이다. 

또 제일(第一)생명은 정부기관, 쿄토대, 일본IBM 등과 업무제휴를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가령, 교토대 의과대학의 생활습관병 환자에 대한 진료기록을 분석해 이를 일본 IBM의 AI기반 예측시스템을 활용해 새로운 건강보험상품이나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최근 일본 정부는 초고령화로 인해 증가하는 의료비 지출을 억제하고, 국민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헬스케어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제조업, 보험업, 서비스업 등 여러 산업이 헬스케어서비스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등 규제 개혁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보험사도 헬스케어서비스 제공과 서비스 연계형 상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제공에 대한 법적 근거가 부족하고, 여러 산업의 시장 참여를 저해하는 규제로 산업 간 상생모델을 구축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본처럼 정부의 관련 산업 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일례로, 우리나라 보험사는 주로 건강관리서비스 전문회사인 웨어러블기기, 콜센터 등과 제휴에 국한돼 있다. 상품의 경우 종신보험과 CI보험 중 보험가입금액이 높은 고액의 상품에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제공 서비스도 건강관련 정보를 주거나 진료예약, 간병인 지원 위주의 지원하는 수준에 그친다. 

김동겸 선임연구원은 “일본 정부는 의료기기 제조업의 인허가 요건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해 소프트뱅크나 NTT 등 다른 업종의 헬스케어산업 진출이 가능해졌다”며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기술 접목과 융합이 핵심요건으로 진입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규제 정비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