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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기준 대표 “카카오뱅크 등 온라인 금융회사와 협업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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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7, 2017, 11:08:36

인슈테크 스타트업 디레몬, 11억원 초기 투자 유치..“전문성 확보가 투자 유치 비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제 겨우 한숨 돌렸습니다. 앞으로 해야 할 것들이 더 많습니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8개월 밖에 안 되는 스타트업(Start-up) 기업이 무려 11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그것도 대중성이 높지 않은 보험업에서 이뤄낸 성과. 30대 중반의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을 뛰쳐나와, 디레몬(d-Lemon)’이라는 인슈어테크(InsurTech) 전문 기업을 창업한 명기준 공동대표의 이야기다. 

지난주, 디레몬의 사무실이 위치한 여의도 IFC에서 명기준 대표를 만났다. 디레몬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으로, 보험비교사이트인 ‘레몬클립’과 보험설계사 고객관리 프로그램인 ‘레몬브릿지’를 운영 중이다. 

“작년 11월 말에 처음으로 베타 서비스를 론칭했었는데, 그때도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뜻 깊은 날에 또 한 번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네요.”

디레몬은 이번에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로부터 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총 4개사로부터 11억원의 투자를 받게 됐다. 이 금액은 디레몬과 같은 인슈어테크(InsurTech) 스타트업에 대한 초기 투자로는 최대 규모. 깐깐하기로 소문난 국내 벤처캐피탈(VC)들의 투자를 이끌어 낸 비결이 궁금해졌다.

“크게는 두 가지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글로벌 환경의 변화입니다. 현재 해외에선 인슈어테크 분야에 조 단위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투자사들은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국내 보험시장에서도 곧 진행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연이어 말을 이어갔다. “둘째는 디레몬의 최대 강점인 전문성입니다. 저희 팀은 보험업 애널리스트, 보험계리사, 디지털 보험사업 전문가, 보험IT 전문가 등 보험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러한 전문성과 경험이 투자자들이 보기엔 꽤나 믿음이 갔나 봅니다.”

실제로 명기준 대표는 KDB생명에서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을 기획하고, 생명보험 업계 최초로 론칭하는 일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 다른 공동대표인 신승현 대표 또한 보험계리사 출신에 국내 유명 증권사에서 보험 애널리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이밖에 팀에는 대형 커머스 몰에서 보험 상품을 취급한 경력자도 있다.

명 대표는 특히 서로 다른 성격의 4개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낸 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대개 VC들은 투자의 목표나 방향성이 뚜렷한데, 이번 디레몬의 사례와 같이 성격이 다른 4개의 투자사가 한 회사에 동시에 투자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것.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해 KB인베스트먼트는 대기업·금융 계열 투자사로 투자 성향이 보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다른 두 투자사인 송현인베스트먼트와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등은 회사의 성장성에 초점을 둔 공격적인 투자사들이라는 게 명 대표의 설명이다.

“투자금액도 중요하지만,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각각 중시하는 다른 성향의 투자사들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냈다는 것도 의미가 깊습니다. 외부에서 보기에 우리 회사가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잭팟’도 노려볼 수 있는 회사라는 셈이니까요.”

이번 투자금은 우수 인력 확보와 더불어 기존 서비스 영역의 고도화에 쓰일 예정이라고. 예를 들어 보험 상품의 약관을 데이터베이스화 해, 소비자가 병원 진료 후 진단서 사진을 찍으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서비스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명 대표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과의 협업에 대해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케이뱅크와는 공동 사업을 논의한 적이 있을 정도. 다만, 아직은 둘 다 초기 단계라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에는 케이뱅크 측에서 먼저 같이 사업을 해 보자는 이야기를 꺼내기도 했습니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여러 핀테크 업체들 간 협업이 활발히 논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투자 유치는 분명 희소식이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 입장에선 부담감 또한 적지 않을 터. 명 대표는 부담감을 토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강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소위 말하는 ‘대박’을 한번 터트려 보겠다는 것이다.

“카카오뱅크의 대성공을 보면서 저와 그리고 우리 회사의 판단이 결코 틀리지 않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겁니다. 다음은 뭐냐고요? 일단 올해 말까지 회원수 10만명 돌파하고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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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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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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