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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경대, 해수부 부산 이전 맞춰 ‘해양수도 부산’ 전략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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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08:07:42

김영춘 전 장관 기조강연으로 미래 전략 제시
북극항로·항만물류·블루푸드 등 9개 주제 강연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는 지난 21일 부경컨벤션홀에서 ‘글로벌 해양수도 부산의 미래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해양 수도 부산의 미래 전망 포럼’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포럼은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부산이 해양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전략과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포럼에는 배상훈 국립부경대 총장을 비롯해 최용석 국립수산과학원장, 김종덕 한국수산자원공단 이사장, 김민종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 등 해양수산 주요 기관장이 참석했습니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부산은 북극항로 개척과 해수부 이전을 계기로 인재와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지정학적 장점을 갖췄다”며 “지자체, 정부, 대학, 기업이 함께 협력해 부산을 동아시아 글로벌 해양수도로 성장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후에는 동원장보고관에서 총 9개의 초청 강연이 이어졌으며, 김은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산업연구실장은 북극항로에 대응한 부산항 준비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양현석 한국항만물류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AI 기반 항만물류 서비스 전략을 소개했으며, 국립부경대 안태건 교수는 부산의 글로벌 물류 허브 도약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 밖에도 정남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단장, 유다종 팬스타그룹 이사, 김영목·차상배·김종욱·전기준 박사 및 실무자 등이 해양에너지, 블루푸드, 탈탄소화, 심해저 자원, PNT 추진현황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배상훈 총장은 “이번 포럼은 학계와 산업계, 연구기관, 지자체가 함께 부산형 해양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었으며, 부산이 글로벌 해양 허브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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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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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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