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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G-램프 사업단, 미국 콜로라도광업대와 국제공동연구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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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1, 2025, 14:10:59

지질 수소·자원 탐사 분야 협력…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확대
기후변화 대응 위한 국제 공동연구 및 인력 교류 추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 G-LAMP 사업단은 미국 콜로라도광업대학(Colorado School of Mines, 이하 CMS)과 지질 수소(Geologic Hydrogen) 및 지질환경 연구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협약식은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CMS 골든캠퍼스의 구겐하임홀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협약은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자원 연구 분야에서 국제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연구자와 대학원생 간 교류를 확대해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콜로라도광업대학은 1874년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공립 연구중심 공과대학으로, 지구·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합니다. 카네기 분류에서 ‘R1(매우 높은 연구활동)’ 등급을 보유하고 있으며, QS 세계대학평가 ‘광물·채굴공학’ 분야에서 2024·2025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자 및 행정 인력 교류 ▲대학원생 교류 프로그램 운영 ▲공동 연구활동 및 학술자료 교환 ▲공동 세미나·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합니다.

 

특히, 지질 수소(Geologic Hydrogen) 분야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와 자원 문제에 대응하는 환경자원 연구의 글로벌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협약식 후에는 공동 심포지엄이 열려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공동 연구 주제 및 세부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재훈 부산대 G-램프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은 지질 자원 및 환경 연구의 국제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부산대가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지속가능한 자원 개발과 기후 대응 연구를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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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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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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