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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 콕집어 호평한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 발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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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0, 2025, 20:07:03

이재명 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
권대영 처장 주도 부동산대책 칭찬
전임 윤정부 이어 새정부에서도 중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차관급인 부위원장으로 영전합니다. 고강도 대출규제를 중심으로 한 새정부 첫 부동산대책의 설계를 주도하며 이재명 대통령으로부터 공개칭찬받은 바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금융위 부위원장에 권대영 사무처장을 임명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코로나19 위기속에서 새출발기금과 안심전환대출 등 실효성 높은 민생금융정책을 설계·집행한 실무중심의 위기대응 금융전문가"라고 평가합니다.


권대영 신임 부위원장은 1968년생으로 경남 진해고,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38회)로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외화자금과, 증권제도과, 금융정책과를 거쳐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의사총괄과장으로 일했습니다.


금융위에서는 자산운용과장, 중소금융과장, 은행과장, 금융정책과장 등 주요보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이후 금융혁신기획단장, 금융산업국장, 금융정책국장을 맡았습니다. 2022년 윤석열 정부 출범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하다 금융위 상임위원을 거쳐 지난해 1월 사무처장에 올랐습니다.


권대영 부위원장은 탁월한 업무능력과 위기관리능력으로 조직내 신망이 두텁습니다. 2022년말 레고랜드 사태부터 2023년 새마을금고 대규모 예금인출 이른바 뱅크런 소동, 부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정리 등 각종 위기국면마다 '소방수' 역할을 해왔습니다.

 


최근엔 이재명 대통령이 금융위 정책추진을 두고 공개적으로 치하하면서 대중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달 4일 대전 타운홀미팅에서 권대영 부위원장을 콕 집어 "이분이 그분이군요. 이번에 부동산 대출제한조치를 만들어 낸…. 잘하셨습니다"라며 칭찬했습니다.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소위 6·27부동산대책은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로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묶었습니다.

 

대출을 기본 레버리지로 삼는 부동산시장에서 돈줄을 바싹 옥죄면서 정권초반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들썩이던 주택시장에 강력한 정책의지를 분명히 하는 한편 집값상승 추세와 기대감은 선명하게 잦아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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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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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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