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영도구, 중구, 동구, 남구 등 원도심 지역을 15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부산도시철도 부산항선' 건설 계획을 21일 발표했습니다.
'부산항선'은 추진이 어려웠던 '영도선', '우암감만선', 북항재개발 구간의 '씨베이선'을 연계 통합한 노선으로, 사업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이 노선은 태종대를 시작으로 중앙역, 북항, 우암·감만, 경성대·부경대역까지 총연장 24.21km에 이르며 41곳의 정거장이 설치됩니다.
총사업비는 7240억 원이며, 차량 시스템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무가선 노면전차(트램)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시는 이 노선을 통해 원도심을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고, 15분 도시를 실현하며, 트램 역사 중심의 도시개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광자원화 및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간 환승 기능을 강화해 이동 편의를 높이고 원도심의 기능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보행환경 개선과 자전거, 개인 모빌리티 연계로 사람 중심 도시를 구현하며, 정거장 중심의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지역 상권도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시는 원도심 주민과 자치구의 의견을 반영한 최종 노선계획을 바탕으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반영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항선'은 단순한 교통 기반 시설 확충을 넘어 부산의 미래 성장 동력을 견인하는 핵심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며 “도시철도를 통해 글로벌 허브도시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