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Stock 기업/증권 / 기업/증권 Insurance 보험

‘보험상품 핵심정보, 아이콘으로 한눈에 알아본다’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1, 2016, 13:12:30

금감원, 상품설명서 아이콘 형태로 안내..내년 2분기 사용 예정
기존 안내자료에 대한 소비자 불만 해소..“불완전판매 감소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양만 많고 내용 파악이 어려워 소비자들에게 문제로 지적 받던 보험안내자료가 개선된다. 아이콘 형태로 보험상품의 특성정보를 압축·요약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보험상품의 특성정보를 알고 최적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보험안내자료 개선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2차 국민체감 20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금감원은 지난 20126월에 핵심상품설명서를 도입하고 올해 4월에는 완전판매모니터링를 확대하는 등 소비자를 위한 제도 개선을 지속 추진해왔다.

 


특히 보험상품의 구조·특성 및 소비자 유의사항 등의 정보를 보험안내자료에 반영해 왔다. 하지만 상품설명서가 약 20~30쪽으로 분량이 많고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있어 소비자가 핵심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안내자료에 전문용어만 많고 시각자료가 없어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와다.

 

또 보험안내자료가 표준화된 상품비교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이로 인해 설계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온라인채널에서 소비자들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이에 금감원은 앞으로 보험상품의 핵심정보를 아이콘 형태로 제작해 상품설명서 등에 안내키로 했다.

 

아이콘은 소비자에 친숙한 스마트폰 앱 형태의 정사각형 모양이다. 또 그래프, 도형 등으로 상품의 특성정보를 도식화 해 소비자의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한다.


핵심 전달내용은 필요한 경우 붉은 색, 굵은 글씨로 강조해 정보전달 효율성을 높인다. 또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보험상품 특성정보 항목을 개별 아이콘에 압축·요약해 반영했다.

 

아이콘의 종류는 총 18종에 개수는 24개로 구성돼 있다. 신상품 개발 등 필요할 때마다 아이콘이 추가되거나 변경될 예정이다. 아이콘은 상품설명서와 온라인(보험다모아 포함)을 통해 활용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이콘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보험상품 이해도와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또한 소비자가 핵심정보를 쉽게 파악해 불완전판매가 감소하고, 상품 간 비교가능성이 높아져 최적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험상품 특성정보 아이콘은 시스템 개발 등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분기부터 사용될 예정이다. 온라인을 통한 안내는 좀 더 늦은 내년 하반기부터 진행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이마트24 “저수익 점포 수익 개선, 가맹점과 동반 성장 강화”

이마트24 “저수익 점포 수익 개선, 가맹점과 동반 성장 강화”

2025.10.30 16:22:0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24가 경영주 수익 개선을 위한 상생전략을 공식화했습니다. 회사는 성수동 본사에서 상생선언을 열고 저수익 점포를 대상으로 로열티 타입 전환 기회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는 가맹계약 기간이 남아 있어도 조건 충족 시 전환을 허용하는 것으로, 경영주에게 선택권을 부여해 재도약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입니다. 로열티 타입 전환 시 매출총이익은 경영주 71퍼센트, 본사 29퍼센트 비율로 배분됩니다. 예를 들어 월 매출총이익 400만~500만원 구간 점포는 전환 시 본사 납부 비용이 약 116만~145만원 수준으로 줄어, 기존 월 회비 160만원 대비 비용이 최대 38퍼센트 절감될 전망입니다. 신청 기간은 내달 3일부터 올해 말까지이며, 내년 6월 30일까지 순차 적용됩니다. 이마트24는 상품 경쟁력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도 병행합니다. 20·40 소비층을 겨냥해 2026년 한 해 동안 600종의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고, 자체 브랜드 옐로우 제품 확대 및 PL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신세계푸드·신세계L&B·조선호텔 등 관계사 협업도 확대됩니다. 최근 출시한 시선강탈버거는 출시 후 버거 카테고리 판매 상위를 유지하며 성과를 내고 있으며, 밥스누 약콩두유빵 시리즈도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내년부터 차별화 상품 100퍼센트 폐기 지원, 신상품 도입 인센티브 확대, 점포 피해 보험 지원 강화를 포함한 상생 프로그램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경영주협의회는 이번 방안이 경영주 의견을 반영한 의미 있는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마트24 경영주협의회 송호욱 회장은 “치열해지는 영업환경 속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경영주들의 현실을 본사에 꾸준히 전달해왔다”며 “저수익 점포에 대한 개선 요청이 이번 상생선언으로 결실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마트24 최진일 대표이사는 “이번 상생협약은 본사의 경영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경영주의 수익 개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과감히 결정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품 경쟁력 강화, 점포 공간 혁신, 가맹점 운영 지원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