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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라이프시맨틱스 ②‘사채 파티’ 벌어지나…메자닌 한도 시총의 5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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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7, 2024, 10:10:00

CB·BW 발행한도 4천억으로 늘려..총 주식수는 5억주까지
지연되는 200억 CB 납입..의문의 투자 주체
핵심인물 김태경, 과거 상폐 등 한계기업 두루 거쳐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만성 적자로 자본잠식에 빠져있는 코스닥 상장사 라이프시맨틱스가 메자닌(CB, BW 등 주식연계채권) 발행 한도를 시가총액의 5배 수준으로 대폭 늘렸다. 발행할 주식 총수도 5000만주에서 5억주까지 10배 가량 늘려놔 향후 신주 발행에 따른 주식가치 희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당장 유상증자로 이달 말 상장되는 38만여주가 시장에 쏟아질 수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달 스피어코리아라는 정체가 묘연한 법인으로 최대주주가 바뀐 뒤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업체의 핵심 인물인 김태경 씨는 과거 상장폐지 등 여러 한계기업에서 활동했던 인물이다.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한 대규모 자금 조달도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CB 납입 주체 역시 뚜렷한 실체가 확인되지 않은 채 손바뀜이 분주한 양상이다.

 

"200억 넣겠다"는 주체의 이상 행보

 

16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이프시맨틱스의 200억원 규모 3회차 전환사채(CB) 납입일이 다음달 15일로 예정돼 있다. 납입 대상자는 플리트파트너스라는 법인으로 당초 지난달에 돈을 넣겠다고 공언했지만 지연된 상황.

 

올해 4월 자본금 1000만원에 만들어진 플리트파트너스는 서울 강남구 소재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려둔 법인이다. 당초 1998년생인 선아람 씨가 대표로 올라있다가 수개월 뒤 빠졌고, 지난달 유윤미 씨가 대신해 대표에 이름을 올려둔 상태다.

 

 

유 씨의 이력을 살펴보면, 지난해 니케1호투자조합의 대표조합원으로 엑스플러스(옛 하인크코리아) M&A(인수합병) 과정에 등장했다. 이 조합은 엑스페릭스 등과 함께 구주를 사들였다. 엑스페릭스로 대주주가 변경된 이후 엑스플러스는 보통주 1주당 3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진행했다. 지난 4월에는 엑스플러스가 다시 M&A 매물로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잔금 납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결국 대주주 변경은 무산됐다.

 

이 조합의 조합원들은 지난 7월 조합에서 탈퇴하며 엑스플러스 주식 500만주를 배분받았다. 그 다음달 니케1호투자조합은 보유 중이던 500만여주를 장내에서 집어던졌다. 이 무렵 1599원(8월 1일 종가 기준)을 형성하던 엑스플러스 주가는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락했고 최근 400원대까지 주저앉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유 씨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나중에 전화하겠다"고 말한 뒤 더 이상 연락이 닿지 않았다.

 

행방 묘연한 대주주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달 스피어코리아로 대주주가 변경됐다. 스피어코리아는 재작년 자본금 1000만원에 설립된 법인으로 최광수, 김태경 씨가 주요 인물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법인은 지난해 스피어파워 M&A 과정에 등장했다가 라이프시맨틱스로 자리를 옮겼다.

 

스피어코리아 주소로 등재된 서울 강남구 소재 사무실을 직접 방문했지만 업체 간판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 스피어코리아는 지난달까지 등재돼 있던 강남구 논현동 건물에서도 실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였다. 당시 논현동 건물 관리인은 "스피어코리아라는 업체는 처음 들어본다"고 말했다.

 

 

이 업체의 핵심 인물인 김태경 씨는 과거 상장폐지 등 여러 한계기업에서 활동했던 인물로 이번 M&A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소식에 정통한 관계자는 "스피어코리아 최광수 대표 밑에서 재무를 담당했던 마이크(한국 이름 김태경)가 FI(재무적 투자자)를 끌고 와서 딜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이프시맨틱스 주가는 M&A 전후로 이상 급등세를 보였다. 지난 7월에는 최대주주 변경과 대규모 자금 조달 내용이 공시되기 전에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갑작스러운 대량 매수세가 유입됐다. 7월 초 18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3000원 중후반대까지 가파르게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 회사가 최근 내놓은 각종 호재에 4000원대까지 점프한 상태다.

 

CB·BW 발행 한도, 시총의 5배로 늘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달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한도를 기존 1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현재 시가총액(833억원)보다 5배 가량 큰 규모다. 발행 예정 주식 총수를 5000만주에서 5억주로 늘리는 안건도 통과됐다. 이로 인해 향후 대규모 신주 발행에 따른 기존 주식 가치의 희석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로 회사가 발행을 예고한 3회차 CB의 경우 현재 발행 주식 총수(1999만여주)의 절반이 넘는 1000만여주가 보통주로 전환될 수 있다. 최근 주가 수준이 전환 시점까지 유지된다면 대규모 차익 실현도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앞서 당장 소액 유증으로 인한 신주가 시장에 쏟아질 가능성이 있다. 최근 라이프시맨틱스는 에이치와이조합, 이동화, 김주연, 박상균 씨를 대상으로 10억원 유증을 진행했고, 총 38만여주가 이번달 말에 상장될 예정이다. 해당 물량은 보호예수가 없어 상장 즉시 매도가 가능하다. 발행가는 2580원으로 현 주가 기준 상당한 차익을 보며 매도할 수 있다.

 

한편 라이프시맨틱스의 재무상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회사의 현금성 자산(연결 기준)은 지난해 말 53억원에서 상반기 말 6억원으로 쪼그라들었고, 결손금은 506억원에 달한다. 자본총계가 자본금을 밑도는 자본잠식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2017년부터 적자를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도 장기화하고 있다.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은 16억원을 기록한 반면, 순손실은 108억원에 달해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10억원, 43억원을 기록했다.

 

최병철 라이프시맨틱스 부사장은 "하반기에도 적자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자본 조달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소액 유증 대상자는 스피어코리아 측 지인들로 재무 상태 개선의 일환"이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라이프시맨틱스 ①상폐·유령법인·자본잠식…베일 속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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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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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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