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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식품의 미래 책임질 사내 전문가 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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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16, 10:12:45

롯데마트, ‘제 3회 신선명장(名匠) 선발대회’ 개최..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위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가 매장의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내 경연대회를 연다.

 

롯데마트는 오는 113회 신선명장(名匠) 선발대회를 개최해 농산, 축산, 수산, 조리식품(Meal Solution) 분야의 최우수 직원을 선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014년 처음으로 진행했던 신선명장 선발대회는 신선식품 부문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들을 통해 전국 롯데마트 매장의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작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롯데마트가 이처럼 신선식품 전문가를 육성하려는 요인으로는 먼저 신선식품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의 25%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공·생활용품과는 달리 직원 개인의 상품화 능력과 판매 기술에 따라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는 특성도 작용했다.

 

또한 현재 대형마트 영업규제, 오픈마켓 성장 등으로 인해 유통채널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대형마트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인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롯데마트는 이번 대회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전국 점포의 신선식품 담당자를 대상으로 모집을 받았다. 직무스킬, 상품화 가능성, 위생법규 지식 등을 기준으로 농···조리 분야에서 각 10명씩 총 40명의 예비 명장을 선발했다.

 

또한 연차가 낮은 직원들에게도 자신들의 실력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니어 명장 대회도 진행해 총 16명의 예비 주니어 명장도 함께 참여한다.

 

선발된 예비 명장들은 오는 11일에 영등포 리테일(Retail)센터에서 제한 시간 60분 내에 매장에서 실현 가능한 신상품을 선보인다. 롯데마트 임원들과 팀장들로 구성된 내부 심사위원들과 파트너사 대표와 유명 셰프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으로부터 평가를 받을 예정이다.

 

주요 평가 기준으로는 실현 가능한 신상품, 작업스킬과 업무숙련도, 맛 평가, 창의성과 차별성 등이다. 최근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를 충족하는 상품성을 가진 상품인지에 대한 평가도 함께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조리식품의 경우, 최근 늘어나는 혼밥족과 혼술족들을 위해 ‘1인용 도시락·안주류란 주제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 신상품을 제안하게 한 후 독창성과 창의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또한 수산은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전략적 상품제안이라는 주제로 준비된 어종을 손질해 새로운 부위의 가치(맛과 특성)를 찾아내는 것을 평가한다.

 

이번 대회에서 신선명장으로 선발된 인원과 입상자에게는 총 3000만원 가량의 격려금과 특진 기회가 제공된다. 이후 해외 연수 등 개인 역량 강화할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분야별 1~3등 각 1, 1등 중 신선명장 선발, 주니어 명장은 각 1명씩 총 4)

 

특히 신선 명장이 속한 점포에는 신선 명장 인증패를 부착해 대외적으로도 수상을 알려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도 수상 내역을 공지할 예정이다.

 

문영표 롯데마트 고객본부장은 점포 내 유능한 신선식품 담당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대형마트 신선식품의 미래를 책임질 신선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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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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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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