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당근머니·모니머니·네이버페이머니 은행서 이자받고 결제땐 자동충전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05, 2024, 21:09:12

선불수단연계통장 4건 혁신금융서비스 신규지정
삼성 모니모-KB간편금융통장 4분기 출시 예정
네이버페이 마이비즈통장·왓섭 예적금 비교추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5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선불전자지급수단-은행통장 연계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규 서비스는 미사용 선불충전금을 제휴은행 통장에 보관하고, 은행에서는 보관금액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며, 결제할 때마다 제휴계좌에서 자동으로 선불충전이 이뤄지도록 합니다.


당근머니하나통장(당근페이·하나은행), 네이버페이머니통장(네이버파이낸셜·우리은행), CJ페이우리통장(CJ올리브네트웍스·우리은행), 모니모-KB간편금융통장(삼성카드·KB국민은행) 등 4개 선불사업자와 3개 은행이 함께 제공합니다.


모니모-KB간편금융통장은 오는 4분기, 나머지 3개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이용자의 선불충전금을 은행에 직접 예치함으로써 안전성이 높아지고 금융이익을 이용자에 귀속시키는 등 소비자 편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다만 금융위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인가정책상 예금성상품 중개업을 허용하고 있지 않은 점을 감안해 소비자보호장치를 충분히 마련하고 제공받은 금융거래정보는 활용범위 제한과 정보보호방안을 마련·실행해야 한다고 사업자에 부가조건을 달았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신한은행의 '네이버페이 마이비즈 통장서비스'도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됐습니다. 네이버페이 사업자 전용플랫폼을 이용하는 개인사업자가 판매정산금을 수령하는 신한은행 계좌를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개설하고 거래내역 조회·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금융위는 ㈜왓섭에 예금성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 등록 관련 특례를 부여해 '구독경제 이용자 대상 예적금 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이용자에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왓섭 앱 이용자가 기존 구독서비스를 해지하면 저축의사가 있는지 확인해 여러 금융회사의 예금성 상품을 비교·추천합니다.


금융위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간편하게 여러 예금성상품 정보를 추천받아 비교해 구독서비스를 취소한 금액만큼 저축을 늘리고 예·적금 이자를 수취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편익이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