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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맞은 IFA에서 'K-AI'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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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24, 08:09:00

139개국 2200여개 기업 참가하는 최대 가전 전시회
삼성·LG, 전시장 조성하고 AI홈 솔루션 소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IFA 2024'가 6일(현지시간)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올립니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하는 IFA는 100년 전 베를린 국제 라디오전시회에서 시작해 이제는 가전과 IT 전 분야에 걸친 제품들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국제적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대규모 국제 전시회인 만큼 올해도 IFA에는 전 세계 139개국 22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가전을 대표하는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를 필두로 국내 다수의 기업과 스타트업도 최신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독일로 향했습니다.

 

이번 IFA의 가장 큰 화두는 인공지능(AI)입니다. 이번 IFA 2024의 5대 주제는 ▲AI ▲지속가능성 ▲연결성 ▲피트니스·디지털 건강 ▲콘텐츠 제작입니다.

 

본격적으로 AI 타이틀을 단 AI 가전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과 LG가 AI 가전에 대한 어떤 비전을 제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연결성 내세운 삼성…'AI 생태계' 조성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24에서 업계 최고 규모인 1820평의 전시장 공간을 마련하고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와 최신 AI 제품을 대거 공개합니다.

 

8월 말 집계 기준 전 세계 3억5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거대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강점으로 내세운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바탕으로 한 연결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AI 가전 브랜드인 '비스포크 AI'는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것이 가능한 '빅스비', 7형 터치스크린 기반의 'AI홈' 등 기능을 선보여 왔습니다.

 

이번 IFA에서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된 빅스비와 사용자의 목소리나 위치를 인식해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스(Voice) ID', '앰비언트 센싱(Ambient Sensing)' 기능을 최초로 공개합니다.

 

'보이스(Voice) ID'는 목소리로 개별 사용자를 인식하고 개인의 상태를 반영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이며 '앰비언트 센싱'은 센서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스마트싱스의 연결성을 활용해 가정 내 비스포크 AI 제품들을 하나로 이어 'AI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 AI홈의 중심 역할을 하는 AI TV에 대한 소개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삼성 AI TV 전시 공간에서는 ▲집안에 연결된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3D 맵 뷰' ▲'빅스비'를 기반으로 한 AI 음성 기술 ▲과거 영상의 화질을 업그레이드해주는 'AI 업스케일링' ▲AI로 선명하게 대사를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Pro'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따라 AI로 이미지를 추천해 주는 '제너레이티브 월페이퍼' 등 다양한 기능을 소개합니다.

 

 

LG전자, AI홈 위한 'LG 씽큐 온'과 'AI 코어테크' 공개

 

LG전자도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AI홈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LG 씽큐 온(LG ThinQ ON)'을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LG 씽큐 온은 가정 내 가전과 IoT 기기를 사용자와 연결해주는 LG AI 홈의 핵심 디바이스입니다.

 

해당 디바이스를 통해 향후 사용자들은 대화하듯 음성으로 가전과 소통할 수 있으며 AI가 대화 맥락과 주변 환경을 파악해 사용자를 최상의 상태로 케어해줄 것이라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입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LG AI홈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합니다.

 

LG 씽큐 온이 캘린더 일정을 음성 브리핑하고 일정에 맞추어 세탁기가 알아서 사전에 세팅된 설정대로 세탁 코스를 맞춰주는 등의 모습을 전시해 LG AI 홈의 편리함과 혁신성에 대해 소개하겠다는 전략입니다.

 

 

LG AI홈의 근간이 되는 핵심 기술력인 'AI 코어테크'도 선보입니다.

 

AI 코어테크는 모터/컴프레서 등 LG전자의 뛰어난 하드웨어 기술력에 AI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AI로 제품 사용 환경을 분석해 최적화 모드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7월 인수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과 AI 가전을 결합한 AI홈의 향후 방향성도 소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FA 2024에 참가하며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생성형 AI로 고객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LG AI홈' 솔루션을 앞세워 고객의 일상을 업그레이드하는 AI홈 시대를 이끌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번 IFA에는 현재 가전 시장에서 삼성과 LG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중국 가전 기업들도 참가합니다.

 

IFA 2024에 참가하는 중국 기업은 1300여개로 127개 기업이 참가하는 한국보다 10배 이상 많은 수치입니다. 스마트폰, TV,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가하는 중국 기업들은 이번 IFA를 통해 유럽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삼성과 LG는 이번 IFA 행사를 통해 중국의 추격을 뿌리치고 유럽 소비자들을 사로잡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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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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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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