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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맞은 IFA에서 'K-AI' 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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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24, 08:09:00

139개국 2200여개 기업 참가하는 최대 가전 전시회
삼성·LG, 전시장 조성하고 AI홈 솔루션 소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IFA 2024'가 6일(현지시간)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올립니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하는 IFA는 100년 전 베를린 국제 라디오전시회에서 시작해 이제는 가전과 IT 전 분야에 걸친 제품들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국제적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대규모 국제 전시회인 만큼 올해도 IFA에는 전 세계 139개국 22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가전을 대표하는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를 필두로 국내 다수의 기업과 스타트업도 최신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독일로 향했습니다.

 

이번 IFA의 가장 큰 화두는 인공지능(AI)입니다. 이번 IFA 2024의 5대 주제는 ▲AI ▲지속가능성 ▲연결성 ▲피트니스·디지털 건강 ▲콘텐츠 제작입니다.

 

본격적으로 AI 타이틀을 단 AI 가전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과 LG가 AI 가전에 대한 어떤 비전을 제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연결성 내세운 삼성…'AI 생태계' 조성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24에서 업계 최고 규모인 1820평의 전시장 공간을 마련하고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와 최신 AI 제품을 대거 공개합니다.

 

8월 말 집계 기준 전 세계 3억5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거대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강점으로 내세운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바탕으로 한 연결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AI 가전 브랜드인 '비스포크 AI'는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것이 가능한 '빅스비', 7형 터치스크린 기반의 'AI홈' 등 기능을 선보여 왔습니다.

 

이번 IFA에서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된 빅스비와 사용자의 목소리나 위치를 인식해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스(Voice) ID', '앰비언트 센싱(Ambient Sensing)' 기능을 최초로 공개합니다.

 

'보이스(Voice) ID'는 목소리로 개별 사용자를 인식하고 개인의 상태를 반영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이며 '앰비언트 센싱'은 센서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스마트싱스의 연결성을 활용해 가정 내 비스포크 AI 제품들을 하나로 이어 'AI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 AI홈의 중심 역할을 하는 AI TV에 대한 소개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삼성 AI TV 전시 공간에서는 ▲집안에 연결된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3D 맵 뷰' ▲'빅스비'를 기반으로 한 AI 음성 기술 ▲과거 영상의 화질을 업그레이드해주는 'AI 업스케일링' ▲AI로 선명하게 대사를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Pro'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따라 AI로 이미지를 추천해 주는 '제너레이티브 월페이퍼' 등 다양한 기능을 소개합니다.

 

 

LG전자, AI홈 위한 'LG 씽큐 온'과 'AI 코어테크' 공개

 

LG전자도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AI홈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LG 씽큐 온(LG ThinQ ON)'을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LG 씽큐 온은 가정 내 가전과 IoT 기기를 사용자와 연결해주는 LG AI 홈의 핵심 디바이스입니다.

 

해당 디바이스를 통해 향후 사용자들은 대화하듯 음성으로 가전과 소통할 수 있으며 AI가 대화 맥락과 주변 환경을 파악해 사용자를 최상의 상태로 케어해줄 것이라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입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LG AI홈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전시 공간을 마련합니다.

 

LG 씽큐 온이 캘린더 일정을 음성 브리핑하고 일정에 맞추어 세탁기가 알아서 사전에 세팅된 설정대로 세탁 코스를 맞춰주는 등의 모습을 전시해 LG AI 홈의 편리함과 혁신성에 대해 소개하겠다는 전략입니다.

 

 

LG AI홈의 근간이 되는 핵심 기술력인 'AI 코어테크'도 선보입니다.

 

AI 코어테크는 모터/컴프레서 등 LG전자의 뛰어난 하드웨어 기술력에 AI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AI로 제품 사용 환경을 분석해 최적화 모드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모두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7월 인수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과 AI 가전을 결합한 AI홈의 향후 방향성도 소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FA 2024에 참가하며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생성형 AI로 고객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LG AI홈' 솔루션을 앞세워 고객의 일상을 업그레이드하는 AI홈 시대를 이끌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번 IFA에는 현재 가전 시장에서 삼성과 LG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중국 가전 기업들도 참가합니다.

 

IFA 2024에 참가하는 중국 기업은 1300여개로 127개 기업이 참가하는 한국보다 10배 이상 많은 수치입니다. 스마트폰, TV,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가하는 중국 기업들은 이번 IFA를 통해 유럽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삼성과 LG는 이번 IFA 행사를 통해 중국의 추격을 뿌리치고 유럽 소비자들을 사로잡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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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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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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