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은 보험다모아 론칭으로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회사별 상품 비교가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온라인 보험 활성화와 보험회사간 가격경쟁을 촉진할 것이란 기대다.
보험다모아는 2015년 11월 출범할 당시 단독실손보험을 중심으로 자동차보험, 여행자, 연금보험 등 217개 상품으로 시작해 현재 322개 상품이 탑재돼 있다. 이달 30일 보험다모아가 출범한지 1년을 맞이했다.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온라인 시장변화에 대해 알아봤다.
보험다모아는 이달 말 기준 월평균 방문자 수는 8만 6790명으로 지금까지 총 105만명 가량 이용자가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4월 해외여행자보험과 암보험의 실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재정비했다.
여행자보험은 회사별 담보를 동일조건으로 맞췄고, 암보험의 경우 표준가입조건 설정과 보장범위지수를 새롭게 추가해 회사별 보험료와 보장수준을 비교 가능하도록 했다. 또, 자동차보험의 운전자범위·사고이력 등 개인 특성이 반영된 실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동시에 모바일 서비스도 시작됐다. 보험협회에 따르면 현재 보험다모아 이용객 중 35%(35만명 추산)은 모바일을 통해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65%(69만명 추산)은 PC를 이용해 보험다모아에 방문하고 있다. 현재 방문자의 52%는 보험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험다모아 출범 후 온라인 전용상품(CM)판매가 늘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2015년 1~9월 CM 실적은 1조 564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같은 기간 1조 5843억원으로 50%(5279억원)가량 성장했다. 같은 기간 생명보험사의 CM실적은 447억원에서 783억원으로 75%(336억원)정도 늘었다.
특히 자동차보험 CM채널 시장이 급성장했다. 작년 11월 CM채널 자동차보험 판매사는 단 1곳에 불과했지만, 현재 9개사로 늘었다. 자동차보험 CM 판매실적은 작년 8999억원에서 올해 1조 3928억원으로 55% 성장했고, 계약건수도 작년보다 64만대 늘어나 올해 229만대를 기록했다.
CM채널의 특징은 설계사 채널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불완전판매가 없다는 점이다. 설계사 채널보다는 보험료가 평균 15~17%가량 싸고, TM(텔레마케팅) 채널에 비해 약 3~5%가량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일례로, '개인용, 가입경력 3년이상, 할인할증 등급 15Z, 기명피보험자 연령 만 36세, 부부한정, 26세 운전자 연령한정, 최근 3년 사고 1건, 2013 연식차량'으로 가입하면 설계사 채널은 66만 9860원이지만 CM채널은 55만 4280원이다. 판매수수료 등 사업비 절감으로 약 11만원이 절감된 셈이다.
생보사 상품 역시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사망보장이 주계약인 정기보험의 경우 '40세 남성, 사망보험금 4억원, 10년만기, 전기납' 기준으로 설계사 채널은 11만 6000원의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CM채널은 10만원만 납입하면 된다. 약 14%가량 인하됐다.
CM채널을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환급금이 높아진다. 40세 남성이 매월 20만원씩 20년간 납입, 공시이율 2.5%의 조건으로 설계사를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20년간 적립금은 5608만원이다. 반면, CM채널에서 적립금은 6067만원으로 설계사 채널보다 459만원의 적립금을 더 쌓을 수 있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온라인 채널은 사업비가 저렴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돌려줄 수 있고, 불완전판매 여지가 없다”며 “보험업계가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해 과거 대면채널 위주 '영업실적 경쟁'에서 차별화된 보험 서비스를 통한 '질적 경쟁'에 매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