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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 GTEP 청년들, ‘K뷰티’ 수출 역군으로 우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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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24, 09:08:44

무역 인재 양성과 수출 지원하는 GTEP
전시 기획에서 수출 상담 지원까지…베트남 뷰티 전시회 참가
한국-베트남 업체와 수출 독점계약 체결에도 기여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가치있는 제품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베트남 현지인들의 모습을 보고 K-Beauty에 대한 뿌듯한 자부심이 생겼고 수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습니다”


건국대학교 최수인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지난 달 25일 베트남 호치민시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현장에서 연신 자신의 손등에 미백의 한국산 화장품(YBB 제품)을 바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판매에 열을 올렸습니다. 베트남 여성들이 밝은 피부톤의 쿠션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알렸습니다.


건국대 김환순 학생(경제학과 4학년)은 전시장 현장에서 우리나라 업체인 쏘두위가 베트남 현지업체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현지 바이어들에게 쏘두위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자리에 있었다”며 “일방향식 지식 전달의 학교 수업에서 벗어나 무역 현장에서 하나의 주체가 돼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 4년제 20여개 대학을 엄선해 운영하고 있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Glocal Trade Expert Incubating Program)에 참여하고 있는 건국대학교 학생들입니다. GTEP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산·관·학 융합형 무역실무와 현장실습 교육을 담당하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수출역군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면서 무역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이번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20명의 학생들은 한국의 주요 무역 흑자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을 주목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의 교역액은 지난해 794억 2800만달러로, 275억 5000만달러의 무역흑자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30년간 약 175배 증가했고 한국은 베트남에 약 10억8000만달러를 투자하는 FDI(외국인직접투자) 최대 투자국 5위입니다. 

 

■ 사전 시장분석으로 나타난 베트남 뷰티 시장의 ‘화이트닝’


건국대 GTEP 사업단 18기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국제무역학과 전동석 단장과 방성철 교수는 7월 25~27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열리는 화장품 미용 박락회 ‘Viebeauty(비엣뷰티) 2024’ 전시회 참가를 결정했습니다. 비엣뷰티는 동남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미용 박람회로, 베트남뿐만 아니라 동남아로 진출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주요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관, 중국관, 일본관, 타이완관 등이 설치됐고 500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학생들은 우선 현지 시장 조사와 분석에 나섰습니다. 푹푹 찌는 더위 속에서도 호치민 시내에 위치한 백화점, 드러그 스토어, 스파숍 등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현지에서 인기있는 뷰티 제품들의 특징과 가격대를 파악했습니다. 


호치민 1군에 위치한 타카시마야 백화점을 방문한 이아름 학생(국제무역학과 2학년)은 “막연히 베트남 화장품이 한국보다 저렴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한국과 비슷하거나 더 고가인 경우도 있었다”며 “미백 기능을 강조한 스킨케어 제품이 많았고, 백화점에 입점한 한국 뷰티 브랜드도 ‘비타민 C 함유’, ‘화이트닝’ 등 미백을 앞세워 상품을 홍보하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전시장에서도 미백 기능을 묻는 관람객들이 많아 건대 학생들이 화장품을 직접 바르며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승재(국제무역학과 4학년) GTEP 학생대표를 포함한 20명의 건국대 학생들은 자신들의 장점과 특성에 맞는 국내 중소기업을 맡아 지원했습니다.

 

참가기업은 ▲제이메르(스킨케어) ▲쏘두위(스킨케어 및 구강케어) ▲YBB (스킨케어 및 색조) ▲써니콘 (스킨케어 및 색조) ▲엘레멘트 (비누) ▲아헤브 (속눈썹 컬링 기기) ▲플래티넘브릿지 (스킨케어) 등 7개 사였습니다.

 

■ 상품 마케팅부터 바이어 상담까지 이끈 ‘수출역군’

 

건국대 GTEP 사업단 학생들은 전시회 사전 마케팅부터 전시회 이후의 사후 마케팅까지 맡아 직접 수행했습니다. 협력업체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서 부스를 디자인하고 바이어와 일반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바이어 상담 건만 총 342회에 달했습니다.

 

속눈썹 컬링 기기의 아헤브를 맡은 학생은 바이어들에게 속눈썹을 직접 그려주며 호감을 얻어냈고, 스킨 및 헤어케어 제품을 앞세운 쏘두위를 맡은 학생은 룰렛 이벤트 참가자에게 미니 샘플을 나눠주며 주목을 끌었습니다. 


일부 학생은 바이어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의 강점과 가격 조건을 설명하는 협상에도 참여했습니다. 이에 쏘두위는 이번 전시회에서 베트남 업체와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한국무역협회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주재원과 전문가로부터 베트남 경제 및 무역현황에 대한 현지 강의를 들으며 실전과 이론을 겸비했습니다.

 

‘베트남 라이징’의 저자 유영국 작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우리나라보다 베트남의 1인당 GDP는 낮지만 좋은 제품은 얼마든지 구매를 한다”며 “단순히 가격이 낮은 제품, K뷰티 제품인 것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베트남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수요를 충족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법이다”고 전했습니다.


아이래쉬 컬링 스틱을 판매하는 아헤브의 담당자인 최혜원 학생(국제무역학과 3학년)은 ”아헤브의 제품이 비교적 고가라 걱정했는데, 직접 전시회를 진행하고 베트남 시장을 조사하다보니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베트남의 주요 타겟층인 여성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점을 고려해 강한 바람 속에서도 속눈썹이 완벽하게 유지되는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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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식 기자 hs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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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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