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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실용적 창의성’ 기반 브랜드 이미지 변화 선언…‘액티언’ 실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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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24, 21:08:26

경기 평택 본사 디자인센터서 ‘트랜스포메이션 데이’ 열어
새 지향점·브랜드전략 발표..즐거움·실용성·창의성에 무게
‘KG그룹 2세’ 곽정현 KGM 사업전략부문장 공식석상 등장
‘액티언 2세대’ 실물 공개..개발 모토는 ‘아름다운 실용주의’

 

평택=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남성적 이미지에서 탈피해 '실용적 창의성'을 기반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는 브랜드를 지향하겠다."

 

KG모빌리티(이하 KGM)[003620]가 자사 브랜드 전략을 '실용적 창의성'으로 정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하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벗어나 모든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GM은 20일 오전 경기 평택 본사 내 디자인센터에서 '트랜스포메이션 데이'를 열고 자사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신형 SUV로 론칭한 '액티언'의 실물을 공개하고 해당 모델을 뉴 브랜드 전략의 첫 번째 모델로 선언했습니다.

 

행사에는 곽재선 KGM 회장을 비롯해 황기영 KGM 대표이사, 곽정현 KGM 사업전략부문장, 박경준 KGM 국내사업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곽재선 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브랜드 전략에 대한 소개, 액티언 사업 전략 발표 등의 순으로 이뤄졌습니다.

 

곽재선 회장은 "쌍용자동차(KGM 전신) 시절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최근 2년 동안 새로운 힘으로 새로운 사고와 행동으로 새로운 회사로 변모하고 있다"며 "이번 선포식은 또 다른 역사를 맞이하는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달리는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G 2세' 첫 등장..'실용적 창의성' 브랜드 핵심 전략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 발표는 곽재선 회장의 장남이자 KGM 사업전략부문장을 맡고 있는 'KG 2세' 곽정현 사장이 진행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곽정현 사장이 직접 KGM 관련 행사에 얼굴을 내민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곽정현 사장은 기존 이미지인 강인함과 안전함에 더해 즐거움을 가미해 모든 고객과 회사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곽 사장은 "그동안 튼튼하고 강인한 제품으로 남성의 차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강했지만 모든 것이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KGM도 새롭게 변화하고자 한다"며 "그간 연상된 특정한 장소와 고유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안전함을 주는 모빌리티로 새롭게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곽 사장은 '고객과 구성원의 즐거움을 지켜주는 모빌리티'를 미션으로 제시했습니다. 미션 실현을 위한 핵심 요소로는 '창의성', '실용성', '즐거움', '안전' 4가지를 골자로 내놓았으며, 새 슬로건으로는 '모든 순간, 자신있게 즐기도록'을, 새 브랜드 전략으로는 '실용적 창의성'을 들었습니다.

 

'실용적 창의성'에 대해 곽 사장은 "현실적인 활용성과 창의적인 생각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을 개발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액티언은 새 전략 아래 출시하는 KGM의 첫 차"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실용성, 창의성과 더불어 핵심 요소로 꼽은 즐거움의 경우 차를 타는 사람의 편안함과 행복, 목적지에 도착하며 쌓는 추억 등 모든 순간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부분에 초점을 뒀다"며 "안전은 모빌리티를 경험하는 모든 순간에 자신과 승객, 상대방까지 모두 지켜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액티언 2세대' 실물 첫 공개..개발 모토는 '아름다운 실용주의'

 

KGM은 브랜드 전략 발표에 이어 새 전략의 첫 번째 모델로 제시한 '액티언'의 실물을 공개했습니다.

 

액티언은 KGM이 지난 2005년 1세대 모델을 출시한 이후 수년만에 새롭게 선보인 스포츠 쿠페형 SUV입니다. 지난 7월 디자인을 처음 공개함과 동시에 사전예약을 받았고 5만8000여건의 사전예약 고객을 확보함과 동시에 본 계약 1만3000여건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날 론칭 관련 발표에서 KGM은 액티언을 새 브랜드 전략에 맞춘 차라고 강조함과 동시에 '아름다운 실용주의'을 개발 모토로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박경준 KGM 국내사업본부장은 "1세대 액티언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당시의 디자인과 최초 스포츠 유틸리티 쿠페라는 도전정신을 높게 평가해 2번째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며 "액티언은 '아름다운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실용적 창의성' 전략을 담았음과 동시에 프리미엄 스타일과 합리성을 동시에 갖춘 야심작으로 재탄생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디자인의 경우 입체적인 볼륨과 다이내믹함을 강조했으며, 전폭을 1910mm로 구성하는 등 기존 중형 SUV 대비 차체를 확대하고 고급 사양을 기본화하는 등 실용적인 부분과 상품성도 신경썼습니다. 가격은 엔트리 트림 기준 3395만원, 프리미엄 트림 기준 3649만원으로 책정해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했습니다.

 

'액티언' 마케팅 전략에 대해 KGM은 ▲유통구조 및 효율성 개선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 운영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등을 제시했습니다.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의 경우 '액티언 슈퍼 보장 프로그램'으로 정의했습니다. ‘액티언’을 운행한 고객이 KGM에 중고차로 판매할 경우 실제 차량 구입 가격을 기준으로 3년 이내 60% 및 5년 이내 45%의 잔존가를 보장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박경준 국내사업본부장은 "30~40대 도심 직장인들의 기대치를 뛰어 넘는 프리미엄의 특별함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대한 고민과 집중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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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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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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