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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실용적 창의성’ 기반 브랜드 이미지 변화 선언…‘액티언’ 실물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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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24, 21:08:26

경기 평택 본사 디자인센터서 ‘트랜스포메이션 데이’ 열어
새 지향점·브랜드전략 발표..즐거움·실용성·창의성에 무게
‘KG그룹 2세’ 곽정현 KGM 사업전략부문장 공식석상 등장
‘액티언 2세대’ 실물 공개..개발 모토는 ‘아름다운 실용주의’

 

평택=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남성적 이미지에서 탈피해 '실용적 창의성'을 기반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즐거움을 주는 브랜드를 지향하겠다."

 

KG모빌리티(이하 KGM)[003620]가 자사 브랜드 전략을 '실용적 창의성'으로 정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하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벗어나 모든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입니다.

 

KGM은 20일 오전 경기 평택 본사 내 디자인센터에서 '트랜스포메이션 데이'를 열고 자사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신형 SUV로 론칭한 '액티언'의 실물을 공개하고 해당 모델을 뉴 브랜드 전략의 첫 번째 모델로 선언했습니다.

 

행사에는 곽재선 KGM 회장을 비롯해 황기영 KGM 대표이사, 곽정현 KGM 사업전략부문장, 박경준 KGM 국내사업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행사는 곽재선 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브랜드 전략에 대한 소개, 액티언 사업 전략 발표 등의 순으로 이뤄졌습니다.

 

곽재선 회장은 "쌍용자동차(KGM 전신) 시절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최근 2년 동안 새로운 힘으로 새로운 사고와 행동으로 새로운 회사로 변모하고 있다"며 "이번 선포식은 또 다른 역사를 맞이하는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국을 넘어 전 세계를 달리는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G 2세' 첫 등장..'실용적 창의성' 브랜드 핵심 전략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 발표는 곽재선 회장의 장남이자 KGM 사업전략부문장을 맡고 있는 'KG 2세' 곽정현 사장이 진행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곽정현 사장이 직접 KGM 관련 행사에 얼굴을 내민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곽정현 사장은 기존 이미지인 강인함과 안전함에 더해 즐거움을 가미해 모든 고객과 회사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곽 사장은 "그동안 튼튼하고 강인한 제품으로 남성의 차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강했지만 모든 것이 변화하는 세상에 맞춰 KGM도 새롭게 변화하고자 한다"며 "그간 연상된 특정한 장소와 고유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안전함을 주는 모빌리티로 새롭게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곽 사장은 '고객과 구성원의 즐거움을 지켜주는 모빌리티'를 미션으로 제시했습니다. 미션 실현을 위한 핵심 요소로는 '창의성', '실용성', '즐거움', '안전' 4가지를 골자로 내놓았으며, 새 슬로건으로는 '모든 순간, 자신있게 즐기도록'을, 새 브랜드 전략으로는 '실용적 창의성'을 들었습니다.

 

'실용적 창의성'에 대해 곽 사장은 "현실적인 활용성과 창의적인 생각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을 개발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액티언은 새 전략 아래 출시하는 KGM의 첫 차"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실용성, 창의성과 더불어 핵심 요소로 꼽은 즐거움의 경우 차를 타는 사람의 편안함과 행복, 목적지에 도착하며 쌓는 추억 등 모든 순간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부분에 초점을 뒀다"며 "안전은 모빌리티를 경험하는 모든 순간에 자신과 승객, 상대방까지 모두 지켜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액티언 2세대' 실물 첫 공개..개발 모토는 '아름다운 실용주의'

 

KGM은 브랜드 전략 발표에 이어 새 전략의 첫 번째 모델로 제시한 '액티언'의 실물을 공개했습니다.

 

액티언은 KGM이 지난 2005년 1세대 모델을 출시한 이후 수년만에 새롭게 선보인 스포츠 쿠페형 SUV입니다. 지난 7월 디자인을 처음 공개함과 동시에 사전예약을 받았고 5만8000여건의 사전예약 고객을 확보함과 동시에 본 계약 1만3000여건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날 론칭 관련 발표에서 KGM은 액티언을 새 브랜드 전략에 맞춘 차라고 강조함과 동시에 '아름다운 실용주의'을 개발 모토로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박경준 KGM 국내사업본부장은 "1세대 액티언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는 못했지만 당시의 디자인과 최초 스포츠 유틸리티 쿠페라는 도전정신을 높게 평가해 2번째 모델을 선보이게 됐다"며 "액티언은 '아름다운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실용적 창의성' 전략을 담았음과 동시에 프리미엄 스타일과 합리성을 동시에 갖춘 야심작으로 재탄생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디자인의 경우 입체적인 볼륨과 다이내믹함을 강조했으며, 전폭을 1910mm로 구성하는 등 기존 중형 SUV 대비 차체를 확대하고 고급 사양을 기본화하는 등 실용적인 부분과 상품성도 신경썼습니다. 가격은 엔트리 트림 기준 3395만원, 프리미엄 트림 기준 3649만원으로 책정해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했습니다.

 

'액티언' 마케팅 전략에 대해 KGM은 ▲유통구조 및 효율성 개선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 운영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등을 제시했습니다.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의 경우 '액티언 슈퍼 보장 프로그램'으로 정의했습니다. ‘액티언’을 운행한 고객이 KGM에 중고차로 판매할 경우 실제 차량 구입 가격을 기준으로 3년 이내 60% 및 5년 이내 45%의 잔존가를 보장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박경준 국내사업본부장은 "30~40대 도심 직장인들의 기대치를 뛰어 넘는 프리미엄의 특별함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대한 고민과 집중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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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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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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