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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교육보장보험’ 등 창립기념·사명변경 신상품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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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1, 2024, 16:08:33

교보생명 '국민교육진흥' 창립이념 되새긴 신개념 교육보험
메트라이프, 가입시점 공시이율 확정금리 달러연금보험
iM라이프, AI로 투자자산 트렌드 분석 강화한 변액보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보험업계에서 회사 창립을 기념한 신상품이 잇따라 출시됐습니다. 각사의 역사성과 자부심, 그리고 새로운 출발과 각오를 녹여낸 상품인 만큼 금융소비자가 주목해 볼만하다고 여겨집니다.

 

◇교보생명 교보우리아이교육보장보험(무배당)
 

교육보험 원조회사 교보생명이 창립 66주년을 맞아 선보인 상품입니다. 종신보험에 교육보험을 결합한 교육보장보험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자녀교육자금을 준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교보생명은 설명합니다.


종신보험을 기본으로 하면서 보험료 납입기간(10년납 미만의 경우 10년)이 지나면 교육자금 자동전환 기능을 통해 사망보험금 일부를 감액해 발생한 재원으로 자녀 대학등록금, 해외유학·독립자금 등 교육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납입기간과 가입금액에 따라 17%에서 최대 28.5%까지 교육자금 보너스를 추가로 적립해 혜택이 커졌습니다. 부모는 물론 조부모가 손주를 위해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나이를 80세까지 늘리고 납입기간을 5년에서 20년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해약환급금형 구조를 채택해 보험료 납입기간에 일반형보다 해약환급금이 적은 대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성장기 자녀를 위해 건강보장을 한층 강화한 것도 눈에 띕니다. 자녀생활보장특약 가입시 수족구·수두 등 감염병과 독감치료, 식중독입원, 깁스·골절치료, 각종 수술을 30세까지 보장합니다. 만기시 납입한 특약보험료의 80~100%까지 만기환급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 자녀 교육(에듀케어)과 건강(헬스케어)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교보우리아이성장케어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자도서관, 현장체험, 독서논술코칭, 문해력강좌 등 에듀케어서비스부터 일상속 건강케어, 성장·심리 스텝케어 등 성장시기별 헬스케어서비스를 폭넓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교육보험을 최초로 선보인 회사로서 '국민교육진흥'이라는 창립이념을 되새기고 자녀의 소중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교육보험을 내놓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린 자녀를 둔 3040 부모는 물론 교육보험 추억이 있는 6070 조부모도 손주의 교육·독립자금 마련에 가족생활보장까지 든든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습니다.

 

◇메트라이프생명 달러연금보험 등 신상품 5종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은 메트라이프생명(대표이사 송영록)은 오늘의달러연금보험, 모두의달러종신보험을 포함한 신상품 5종을 출시했습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달러상품과 원화상품 라인업을 대부분의 상품영역으로 확장하며 고객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고객은 필요한 보장을 늘리는 동시에 기축통화이자 대표 안전자산인 달러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무)오늘의달러연금보험'은 가입시점 공시이율을 20년간 확정금리로 제공합니다. 보험 가입시점부터 1년간 납입보험료에 따라 최대 연 1.5% 초년도 보너스 적립이율이 더해집니다. 8월중 10만달러 이상 납입시 8월 공시이율(2024년 8월 1차 공시이율 기준)에 초년도 보너스 적립이율 1.5%가 더해진 6%대 금리가 1년간 제공되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 금리인하가 시사된 만큼 높은 수준의 공시이율을 향후 20년간 누릴 수 있는 기회라고 메트라이프생명은 설명합니다.


'(무)The Best Choice 달러연금보험'은 방카슈랑스 전용 달러연금보험 상품입니다. 기존 원화로만 판매되던 상품을 달러로도 구성했습니다.

 


이 상품 역시 가입시점 공시이율이 5년 및 10년간 확정된 금리로 제공됩니다. 이에 더해 이율확정기간 5년형은 보험 가입시점부터 3년간 보너스 적립이율 연 1.3%가 추가 제공되며 이율확정기간 10년형은 가입금액에 따라 1년간 보너스 적립이율 최대 1.5%가 추가 제공됩니다.


'(무)모두의달러종신보험(무해약환급금형)'은 납입기간중 해약환급금이 없는 대신 저렴한 보험료로 달러 보장을 제공하는 무해약환급금형 종신보험입니다. 40세 남자, 20년납, 가입금액 1억원의 경우 원화환산 월납보험료는 12만원으로 업계에서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무)변액연금보험동행Plus'는 고도재해장해보장형에 사망보장형을 추가한 상품입니다. '(무)Honors 달러경영인정기보험Plus(저해약환급금형)'는 경영진 유고를 대비하는 목적과 법인의 유연한 자금활용이라는 혜택을 강화해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송영록 메트라이프생명 대표는 "기존 상품라인업에 메트라이프 뉴욕본사 글로벌 역량을 더한 달러보험 상품으로 고객에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차별화된 신상품 출시를 통해 국내 TOP5 생명보험사를 향한 여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iM라이프 마이솔루션AI변액연금S


iM라이프(옛 DGB생명)는 DGB금융지주의 시중금융그룹 전환 이후 사명을 변경하며 첫 상품으로 '마이솔루션AI변액연금S'를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기존 마이솔루션AI변액연금의 글로벌AI플랫폼액티브형 펀드에서 인공지능(AI)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AI글로벌다이나믹' 펀드를 새롭게 편입했습니다.

 


AI글로벌다이나믹펀드는 기존 펀드보다 잠재리스크 변동성 관리를 위한 투자자산 트렌드 분석AI를 강화해 안정적으로 중장기 투자목표 달성확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iM라이프는 설명합니다. 또 워렌 버핏의 투자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 대표 포트폴리오에 분산투자하는 '버크셔TOP10 펀드'를 추가했습니다.


iM라이프는 변액보험 운용에 AI를 도입한 최초의 생명보험사로 디지털전환과 AI기술을 적용한 변액보험 상품에 집중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적기에 최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리스크를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성을 추구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펀드 선별도 적극적 리스크 관리를 통해 이뤄지며 복잡한 구조의 펀드는 원칙적으로 배제하는 게 iM라이프 변액보험의 강점으로 평가받습니다.


김성한 iM라이프 대표는 "변경된 사명과 함께 iM라이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변액보험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며 "변액보험 순자산을 2026년까지 2조원 규모로 확대하기 위해 변액상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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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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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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