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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하반기도 반도체에 집중…“HBM3E 판매 비중 늘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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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24, 12:07:45

2분기 DS부문 매출 28조5000억원, 영업이익 6조4000억원
서버용 메모리 시장 확대 지속…고부가가치 메모리 매출 상승
HBM3E 테스트 통과가 관건…내년 HBM 공급 두 배 확대 목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분기 메모리 부문에서만 6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하반기에도 메모리 사업에 집중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HBM 생산 능력 확충하고 HBM3E 판매 비중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3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 부문의 올해 2분기 매출 28조5600억원, 영업이익은 6조45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DS 부문의 영업이익은 2분기 삼성전자 전사 영업이익 10조4439억원의 61.8%라는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반도체 시장 다운턴으로 인해 15조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던 DS 부문이 삼성전자의 실적을 담당하는 주 부문으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중 메모리는 DS 부문 전체 매출인 28조5600원에서 21조7400억원을 기록하며 76.1%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D램과 낸드 등 메모리의 가격이 상승하고 AI 열풍이 붐에 따라 메모리 관련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하반기에도 메모리에 지속적으로 힘을 실어줄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HBM3가 엔비디아 내부 품질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HBM3E 8단·12단도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HBM3E 제품이 하반기 중 테스트를 통과하고 양산에 들어간다면 하반기 실적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내년 HBM 공급 물량을 올해보다 2배 이상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지난 4일에는 'HBM 개발팀'을 신설하며 시장 경쟁력 강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서버용 DRAM 분야에서도 1b나노 32Gb DDR5 기반의 128GB, 256GB 모듈 등 고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MX(Mobile eXperience)은 지난 10일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한 갤럭시 링 등 신규 폼팩터와 AI 폴더블폰 등을 통해 시장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파리 올림픽 연계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과 고객의 초기 관심을 이끌어내고 폴더블과 웨어러블 신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특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적용한 갤럭시 생태계 중심의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라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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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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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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