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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장위동 청약에 1.2만건 몰려…노·도·강에 미치는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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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24, 17:07:30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일반청약서 1만2830건 접수
청약열기 낮았던 서울 동북부권 이례적 경쟁률
동지역 타노후단지 정비사업 기대감 상승 주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성북구 장위동 장위6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에 1만2000여건의 청약 통장이 몰렸습니다.

 

1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6일 1순위 일반청약을 진행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가 365가구 모집에 1만2830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35.15대 1을 기록했습니다.

 

전용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84㎡ A타입이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4㎡ A타입은 10가구 모집에 646건의 접수건을 내며 64.6대 1의 가장 높은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전용 59㎡ B타입은 52가구 모집에 2953건 접수로 가장 많은 접수건수를 기록했습니다.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는 올해 서울 동북 4구(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성북구)에서 처음 분양이 진행되는 아파트라는 점으로 부동산 업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입주물량이 줄고 있어 서울 내 신축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진다는 점과 서울 아파트 값이 전체적으로 오르고 있는 상황을 감안했을 때 가격이 비교적 합리적인 동북권에 공급된다는 점이 큰 눈길을 끌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최고가를 기준으로 59㎡ 9억6700만원, 84㎡ 12억1100만원에 책정됐습니다. 3.3㎡ 당으로 환산할 경우 분양가는 3507만원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 부지 맞은 편에 있는 장위4구역 재개발 아파트 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가 전용 59㎡ 타입의 분양권 희망가격이 9억4835만원~11억원, 84㎡가 11억7780만원~13억9850만원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와 비슷하거나 좀 더 적은 수준입니다.
 
여기에 지하철 1호선 및 6호선이 지나는 석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자리해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 석계역과 한 정거장 차이에 있는 광운대역이 추후 역세권 통합개발을 추진 중에 있어 주거여건이 더욱 좋아질 수 있다는 호재, 교육시설 및 녹지 등 주요 인프라 접근성이 좋다는 점 등도 많은 청약자를 끌어모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장위뉴타운에서도 가장 편리한 입지에 들어서는 대단지라는 이점이 많은 접수를 이끈 것으로 본다"며 "총 1637가구의 브랜드 대단지로 조성되는 점, 미래가치가 높다는 점 등도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은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올해 일부 단지에서 100대 1 이상의 경쟁률이 나타나는 등 서울 자체의 청약 경쟁률이 평균적으로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 서울에서 분양이 진행되는 단지는 웬만하면 다 잘 된다고 보고 있다"며 "분양가 책정이나 사업지서 공사비 협상 등이 잘 될 경우 연내 공급하는 것들은 웬만한 마감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랜만에 동북권서 성공적인 분양..노도강 노후단지 기대감 상승

 

노도강으로 불리는 강북 3구(노원구, 도봉구, 강북구)와 성북구로 이뤄진 동북 4구의 경우 최근 진행됐던 분양에서 흥행과는 거리가 있는 성적을 기록해 왔습니다.

 

아파트 등 주택이 빼곡히 밀집해 있어 주거생활편의 여건은 갖췄다 하더라도 상업 인프라가 밀집해 있는 도심과 거리가 떨어져 있다는 점과 일부 신규 분양 단지서는 분양가가 시세 대비 높게 책정된 점 등이 발목을 잡아 왔습니다.

 

청약홈에 따르면,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와 '이웃 단지'인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지난 2022년 12월 분양에 들어갔지만 일부 타입에서 미달이 발생하는 등 평균 경쟁률 3.12대 1(956가구 모집 2990건 접수)의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해당 단지는 당시 전용 84㎡의 분양가가 최고가 기준 10억2350만원으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대비 저렴했으나 당시 시장 분위기가 크게 꺾인 점과 함께 서울 최대 재건축 단지인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과 동시에 공급됐다는 점이 청약 부진의 결정타로 작용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청약에 나선 도봉구 도봉동 '도봉 금호어울림 리버파크'는 10.47대 1의 평균 경쟁률을 올렸으나 일부 타입서 2순위까지 청약이 이어지며 흥행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지난해 분양에 나섰던 '엘리프 미아역'과 2년 전 청약을 진행한 '한화 포레나 미아'의 경우 '줍줍(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가는 경우까지 발생했습니다.

 

그나마 지난해 9월 청약을 진행한 성북구 보문동 '보문 센트럴 아이파크'가 78.07대 1의 높은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사실상 동대문구 신설동, 종로구 창신동 생활권역이라는 것을 감안할 경우 완전한 동북권이라고는 보기 어려웠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중론이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업계에서는 서울 동북권에서 1만건 이상의 청약건수를 기록한 것은 의미가 있는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물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집값은 물론 신축에 대한 희소성도 높아지며 많은 청약자들을 모았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운대역세권이 자리한 노원 월계동을 비롯해 상계동, 중계동, 하계동 및 도봉구 창동, 쌍문동 등 동북권 내에서 정비사업을 준비 중인 노후 대단지들 또한 이번 분양 결과에 대해 주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비사업을 준비중인 서울 북부지역 내 주요 노후 대단지에서도 쳥약 결과를 관심있게 지켜 보겠지만 정비사업이라는 것이 추진 과정에서 비슷한 지역의 청약 흥행 만으로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이라 보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며 "하지만 주택공급적인 측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로 볼 수 있는만큼 노도강을 중심으로 한 서울 동북권 다른 노후 단지의 재건축 및 정비사업 추진 속도에 대한 기대감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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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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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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