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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통신업 특화 ‘텔코 LLM’ 개발…“6월 개발 완료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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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1, 2024, 07:05:03

에이엑스, GPT 등에 한국어 통신 관련 데이터 학습
상담 영역부터 통신사 운용 여러 영역에서 활용 예정
"할루시네이션 문제 대부분 해결"…6월 개발 자신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통신업 특화 LLM인 '텔코LLM'을 개발 중입니다.

 

SKT는 30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T 타워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오는 6월 중 개발 완료를 목표로 통신업에 특환 LLM인 텔코LLM을 개발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텔코LLM은 SKT의 멀티 LLM 전략의 일환으로 SKT의 에이닷엑스(A.X), 오픈AI의 GPT, 앤트로픽의 클로드 등 다양한 범용모델을 기반으로 튜닝했습니다.

 

에릭 데이비스 SKT AI Tech Collaboration담당은 거대언어모델 LLM의 기본 구조부터 SKT가 개발한 텔코LLM에 대해 "통신 데이터와 도메인 노하우에 맞춰 조정하는 미세조정(파인튜닝)과 모델평가(벤치마킹)를 거쳐 다양한 텔코LLM을 만들고 이를 상황에 맞게 골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KT만의 멀티LLM 전략"이라 설명했습니다.

 

SKT는 자사의 LLM 에이닷엑스(A.X)와 오픈AI, GPT-4, 앤트로픽의 클로드에 한국어 통신 관련 데이터를 학습시켜 다양한 텔코LLM 모델을 개발 중이라 밝혔습니다. ▲학습 데이터 구축 ▲파인튜닝 ▲휴먼 피드백 강화 학습 ▲모델 평가 순의 구축 과정을 거쳐 개발되며 이를 통해 범용 LLM으로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통신 관련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텔코LLM을 완성한다는 것입니다.

 

SKT는 개발 중인 텔코LLM을 상담 영역에 우선 적용할 방침입니다. 텔코LLM을 상담에 도입할 경우 상담사가 고객과 통화하는 동안 LLM이 해결책을 상담사에게 제공하고 상담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상담사를 지원해 상담 시간을 유의미하게 단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KT 관계자는 "6월에 LLM이 도입된 후에 구체적인 수치가 나오겠으나 텔코LLM이 상담시간을 현재보다 확연히 단축해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상담 대기 시간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SKT는 향후 인프라 운용 중에 발생되는 데이터 분석과 축적된 데이터 기반의 정보 조회 등에도 텔코LLM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정민영 SKT AI플랫폼 담당은 "고객센터, 인프라 뿐만 아니라 마케팅/유통망 등 고객 접점이나 법무, HR와 같은 사내 업무까지 통신사 운영의 다양한 영역에서 텔코LLM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텔코LLM을 활용한 유즈케이스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지는 질의응답에서는 인공지능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인 '할루시네이션'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뤘습니다.

 

"고객들은 할루시네이션이 최소화로 나타나야 안심하고 AI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가"라는 질문에 정 담당은 "할루시네이션으로 대변되는 오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했다"며 "할루시네이션 대한 대부분의 내부 기준을 충족했으며 6월 출시는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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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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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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