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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탑재부터 업무 비서까지…국산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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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6, 2024, 02:05:47

AI 시장 성장함에 따라 국내 기업도 앞다퉈 시장 진입
삼성 가우스, LG 익시젠, SKT 에이닷 등 국산 AI 개발
중국 AI가전, 유료화 등 관문 남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챗GPT로 전 세계가 주목했던 생성형 AI(인공지능)는 이제 대세를 넘어 대중의 영역으로 들어섰습니다. 챗GPT로 유명한 'OpenAI'는 지난 2월, 동영상 생성형 AI 'Sora'를 공개하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단순 텍스트 작성에서 시작했던 생성형 AI는 현재 그림, 작곡, 작사, 노래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했으며 나아가 영상으로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들 및 국내 기업들도 생성형 AI라는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기존의 IT 산업은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자본력이 바탕이 되는 대기업만 진입할 수 있었으나 AI의 경우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국내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도 상당한 편입니다.

 

실제로 국내 AI 스타트업 중 하나인 '업스테이지'는 최근 시리즈 B 투자에서 약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지난해 11월 개최한 '삼성 AI 포럼 2023'을 통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를 처음 공개했습니다. 삼성 가우스는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하는 언어 모델(Samsung Gauss Language) ▲코드를 생성하는 코드 모델(Samsung Gauss Code) ▲이미지를 생성하는 이미지 모델(Samsung Gauss Image) 등 3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가우스는 삼성전자가 자사의 AI가전 라인업 '비스포크'와 '갤럭시' 등 제품들에 적용할 계획인 '온디바이스 AI'에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온디바이스 AI가 탑재된 제품은 개인정보를 전송하지 않고도 기기 제어와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AI 경험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김대현 삼성리서치 글로벌AI센터 부센터장(부사장)은 '삼성 AI 포럼 2023'에서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에 대한 지속적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험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삼성전자의 생성형 AI에 대한 방향성을 강조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자사의 AI 기술 '익시(ixi)'를 생성형 AI를 결합한 통신 맞춤형 AI '익시젠(ixi-GEN)'을 개발하고 AI 서비스 경쟁력 제고에 나섰습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Chat Agent)'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히며 AI 플랫폼 구축을 본격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본격적인 AI 비서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KT[017670]는 앞서 지난해 9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하며 AI 반도체와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그리고 AI 데이터센터 등을 포함한 AI 인프라 구축에 나섰습니다. 올해 3월 열린 제4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유영상 SKT 대표는 'AI 피라미드'를 통한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강조했습니다. SKT는 자사의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앞세워 LG유플러스와 마찬가지로 개인용 AI 비서 개발을 목표로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실제로 SKT는 해당 전략이 주목받으며 영국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로부터 AI 지표 부문 평가 1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해당 순위는 글로벌 주요 통신사 12곳을 대상으로 10개 부문에 걸쳐 조사됐으며 SKT는 이 중 'AI 역량' 등 5개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습니다.

 

현재 국내 주요 기업들의 AI 개발 방향성은 '온디바이스 AI'와 '개인형 AI 비서'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지난 3일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웰컴 투 비스포크 AI(Welcome to BESPOKE AI)'를 통해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AI 가전을 바탕으로 'AI 초연결 생태계'를 가정 내에 구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KT 역시 'AI 피라미드' 전략의 최상단에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위치시키며 PAA(개인용 AI비서)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현 시점에서는 여러 관문이 남았다는 것이 주된 시각입니다. 중국 AI가전 기업이 보급형 저가 시장을 넘어 프리미엄 제품 시장까지 넘봄에 따라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가전업계는 경계 태세를 강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웰컴 투 비스포크 AI' 현장에서는 "중국 AI 가전에 대한 삼성전자의 대응책은 무엇인가"라는 의견이 끊임없이 나왔습니다.

 

 

국내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온디바이스 AI, 보안성 등 중국의 AI가전에 밀리지 않는 차별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를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가 중국의 공세를 막아낼 무기라 강조했습니다.

 

SKT의 에이닷은 유료화 전환이 관건입니다. 현재 에이닷의 가입자 수는 400만명 이상인 것으로 추산되며 에이닷이 유료화에 성공할 경우 본격적인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수익화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김용훈 SKT AI 서비스 총괄 부사장은 지난 1월 열린 CES 2024에서 "단순히 사용자를 모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실제 수익을 내는 사업 성과를 목표로 한다"라고 밝히며 AI를 통한 실질적 수익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습니다.

 

한편, 리서치 전문업체 마켓앤마켓은 AI 시장의 규모가 2030년에는 현재의 9배 가량으로 성장한다 예측하면서 생성형 AI가 아닌 '비전 AI'의 중요성을 전망했습니다. 현재 산업에서 주를 차지하는 자율주행과 보안 등 영역세어 비전 AI의 영향력이 높은 것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국내 기업은 생성형 AI를 자체 개발하며 AI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주역 AI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비전 AI 영역에서 국내 기업이 어떻게 시장을 선도할 것인지 관심이 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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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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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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