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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양극화→보험소비 양극화’ 현실로..보험료 17배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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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30, 2016, 12:10:46

보험硏 오승연 위원 분석 결과, “젊은층 빈곤..중·고령층 소득 개선”
“정부, 소득불평등 개선과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 강화해야”

[인더뉴스 최옥찬 기자] 소득양극화의 영향으로 보험소비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체 납입보험료 중 빈곤층과 중산층의 비중이 줄고 부유층의 비중이 대폭 증가해, ·하위 소득계층의 보험가입 여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과 중산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지고 있다는 설명. 이에 따라 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보험연구원 오승연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소득양극화가 가구의 보험가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30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최상위 10% 소득과 최하위 10% 소득의 비율(소득10분위배율)OECD 국가들과 비교해 높은 편이며, 소득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가구주의 연령별 소득분포 변화는 젊은 층의 빈곤화와 중·고령층의 소득 개선으로 요약된다. 34세 이하 가구의 빈곤층 비중이 증가하고 부유층 비중이 감소한 반면 중년층인 55~64세 가구와 고령층인 65세 이상 가구에서 빈곤층이 약 10%p 감소한 것.

 

이에 따라 보험가입 양상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상위층과 비교해 빈곤층의 보험가입률 감소가 두드러고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상위층의 보험가입률은 2000년대에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8~2009년 급격히 감소했고 그 후 점차 회복하고 있다. 하지만, 빈곤층의 경우는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2년 보험가입률은 2001년의 절반 이하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빈곤층의 가구 구성비는 18.7%에서 21.7%로 증가했지만 전체 보험가입 가구가 납입한 총 보험료에서 빈곤층이 납입한 보험료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5.3%에서 2.2%)한다. 반면, 중산층과 부유층이 차지하는 보험료 비중은 소폭 상승했다.

 


납입 보험료의 변화를 살펴보면, 지난 2001년 빈곤층의 연평균 납입보험료는 335000원에서 2012274000원으로 대폭 줄었다. 같은 기간 중산층은 ‘11050002043000’, 부유층은 ‘26550004776000으로 크게 증가했다.

 

소득계층별로 소득 대비 납입보험료의 비중이 중·상위층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반면, 빈곤층은 급감해 빈곤층의 위험보장이 취약해진 것이라는 설명이다.

 

오승연 연구위원은 보험소비의 양극화는 빈곤층은 물론 중산층의 위험보장도 상대적으로 취약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소득불평등 개선과 더불어 중·하위 소득계층의 위험보장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령 부유층 시장의 경우 자산관리, 세제혜택, 유산상속 등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상품의 개발 및 공급이 필요하다젊은 중산층 시장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상품 공급을 통해 보험가입을 확대시켜 위험보장 역할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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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기자 hopem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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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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