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인수지침 ‘일부 완화’

URL복사

Monday, October 31, 2016, 06:10:01

26일부터 신규·보험계약자 1년 이상 대상 심사 기준 낮춰
보험비교사이트서 우위 선점 전략..“개선된 손해율이 바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해상의 자동차보험 가입 인수지침이 일부 완화된다. 그동안 현대해상은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개선을 위해 인수 심사를 강화해 '우량물건' 위주로 가입을 유도해 왔다. 이 결과 올해 상반기 손해율은 8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크게 낮아졌다.


3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지난 26일부터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와 보험가입경력 1년 이상인 계약자를 대상으로 가입 인수 지침을 변경했다.


이전의 경우 자동차보험에 처음으로 가입한 계약과 보험가입경력 1년 미만인 계약에 대해서는 설계제한을 뒀다. 운전한 경력이 짧을 수록 자동차 사고 발생확률이 높아 보험사에서 인수를 꺼리거나 보험료가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까지 현대해상도 신규가입자와 자동차보험 계약 종료 후 공백기간을 둔 고객의 인수 심사를 강화해 왔다. 하지만 이달 말경부터 자사 고객에 한해 인수 지침을 대폭 완화했다. 특히 자동차보험 공백 발생 전 최종 계약이 자사인 고객의 경우 인수가 자율적으로 이뤄지도록 변경했다.


이번 인수 완화방침은 '자사' 고객이어야 한다는 조건 외에도 몇 가지 조건이 더 따른다. 과거 현대해상의 고객 중 자동차보험 최종 계약 종료일로부터 공백기간이 1년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최종 계약 종료일로부터 과거 3년간 무사고라는 조건이 붙는다. 또 법규위반 사례가 없어야 인수 조건에 충족된다.


이같은 조건부 인수 완화방침은 적정 손해율을 유지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현대해상은 올해 초 자동차보험 인수 지침을 강화해 손해율 잡기에 나섰다. 그 결과 작년 상반기 86% 대의 손해율이 올해 같은 기간 8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 최근 '보험다모아' 등 온라인 비교사이트가 생기면서 비교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전략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여러 경로를 통해 고객이 직접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특약 할인, 언더라이팅 등을 종합해 경쟁력 있는 보험료를 제시하는데 신경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이번 인수지침 완화로 인해 신규 가입자와 공백기간 둔 가입자의 계약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특히 올해 적정 손해율을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고, 현재 작년보다 많이 개선된 상태다”면서 “그동안 좋아진 체력을 통해 강화됐던 언더라이팅 기준을 조금씩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