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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제외..“금감원 개선안 반쪽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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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16, 11:10:47

연금전환특약형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개선안에 선지급형은 제외
‘연금미리받을 수 있는’ 등 연금보험으로 소비자 오인할 소지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종신보험 '연금전환특약'을 저축성 보험으로 불완전판매해 온 것과 관련해 금감원이 개선안을 내놨다. 그런데, 개선안에서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에 대한 내용은 빠져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비슷한 유형의 상품 중에서 특정 상품만 개선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지난 2014년 금융당국이 '사적연금활성화방안'을 발표한 후 다수의 생보사들이 판매하고 있다. 과거 2000년대는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선택 특약을 구성했지만, 2014년부터는 연금 기능을 부가한 종신보험 상품을 출시했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종신보험 '연금전환특약'의 민원은 2274건으로 전체 민원의 53.5%를 차지했다.


생보사의 설계사가 연금전환 특약형 종신보험을 연금 수령 또는 저축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소비자에 불완전판매하면서 민원발생의 요인이 됐다. 계약자들은 보장성 상품을 저축 혹은 연금 상품으로 오인해 가입하게 된 것이다.


이 상품은 사망보험금으로 적립된 준비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해지하고 연금으로 전환해 보험금을 받는 형식이다. 종신보험은 위험보장을 주된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위험보험료와 사업비 등으로 보험료 차감비용이 연금보험보다 높아 처음부터 연금보험에 가입한 경우에 비해 수익성이 70% 수준에 그친다.


금감원은 종신보험 상품 안내장에 '연금이나 저축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문구를 추가하는 등 안내를 강화했다. 또 상품설명서에 종신보험과 연금보험의 장·단점과 연금수령액·해지환급금 비교표 등을 명시토록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이번 금감원의 개선방안에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 상품은 제외됐다는 점이다. 이 상품은 지난 2014년 금융당국의 '사적연금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보험사들이 내놓은 결과물인데, 소비자들이 연금전환특약처럼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연금으로 미리 받아 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이 상품의 특징. 기존 연금전환특약형 상품은 종신보험에서 연금보험으로 아예 새로 가입하는 형태지만,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상품은 적립금의 일부만 연금으로 바꾸기 때문에 남은 돈은 사망보험금으로 수령 가능하다.


이 상품은 현재 사망보장과 노후자금이 필요한 중장년층 사이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는 평가다. 신한생명은 '연금미리받을수있는 종신보험'에 이어 지난 1월 'THE착한연금미리받을수있는 종신보험'을 선뵀다. 두 상품은 작년 4월부터 올해 7월까지 10만건 넘게 팔렸다.  


대형사에서 선지급형 종신보험 판매에 가세하면서 상품의 종류가 좀 더 다양해졌다. 삼성생명은 은퇴 후 생활자금을 받는다는 콘셉트로, 교보생명은 사망보험금 일부를 의료비와 생활비로 앞당겨 지급하는 종신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밖에 중도인출이나 상속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출시 당시부터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상품명이 여러차례 바뀌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다. 애초에 신한생명이 '연금 미리 받는'으로 지었던 상품명을 '연금 미리 받을 수 있는'으로 바꾼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이번 금감원의 '연금전환특약형' 상품의 불완전판매 현황 점검에 '선지급형 종신보험'도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서로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상품 모두 보장성 상품인 종신보험을 저축이나 연금상품으로 잘못 알고 가입할 수 있다는 우려다.


오세헌 금융소비자원 국장은 “연금전환특약형 종신보험은 과거 9개 생보사에서 판매가 중지될 정도로 불완전판매로 인한 문제가 많았던 상품이다”면서 “선지급형 종신보험 역시 비슷한 유형의 상품이기 때문에 연금보험인줄 알고 소비자가 오인할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보험사가 상품 판매에 열을 올려 종신보험에 연금 기능을 강조해 판매하면, 그 말만 믿고 가입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금감원에서 현재 활성화가 된지 얼마 안된 선지급형 종신보험의 판매 현황을 반드시 파악해서 앞으로 발생할 소비자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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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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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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