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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만맥’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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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22, 2016, 09:10:42

(나 혼자 먹는다) 세븐브로이 ‘강서에일’..본격 에일? 아쉬운 맛과 향..별점 ★★☆
해태 ‘중화 군만두’..풍부한 육즙과 실한 만두소의 인상적인 조화..별점 ★★★★☆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가 520만에 달한다고 합니다. 전체 인구의 약 27%가 혼자 사는데, 특히 20·30대의 비율이 그 중 약 35%를 차지합니다. 유행을 선도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이들 1인 가구의 활약상에 의해 최근 탄생한 신인류가 있으니 바로 혼밥·혼술족입니다독거인 생활 10년차인 조성원 기자가 갖가지 먹을거리를 혼자먹어본 후 생생한 느낌과 정보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태초에 치맥이 있었습니다. 믿음, 소망, 사랑 그중에 제일은 치킨이라. 세상 모든 이들이 치킨과 맥주의 성스러운 조우를 저마다 간증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런 치맥 단일교의 평화로운 듯 조금은 단조로운 세상에 이단들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피자의 녹진하게 흐르는 치즈와 맥주의 조합을 찬양하던 무리들은 새로이 피맥교를 탄생시켰습니다. 때로는 바삭하고 때로는 꾸덕한 감자튀김과 맥주의 결합에 감동한 이들은 감맥교를 창설했지요.

 

그리고 또 하나의 종파가 모습을 드러냈으니 바로 만두와 맥주의 만남, ‘만맥입니다. 최근 TV 요리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보이며 무섭게 교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 식품회사는 수요일마다 미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에 만맥 콘셉트를 더한 광고도 만들어 제품을 알리고 있더군요.

 

사설이 길었습니다. 마침 이번 주에 세븐브로이가 만든 강서에일이 홈플러스에서 선을 보였죠. 신제품 맛도 볼 겸, 두 번째 ··은 만맥으로 정했습니다. 만두는 지난달 해태에서 출시한 중화 군만두로 정해, 홈플러스로 가서 카트에 담았습니다.

 

먼저 강서에일을 만나보겠습니다. 한 병에 3900원인데, 홈플러스에서 출시 행사로 다음달 2일까지 3병을 1만원에 팔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생소해 하실 분들이 꽤 있을 것 같기에 에일이 대체 무엇인지 짧게 짚어봅니다. ‘10분 만에 매력 터지는 B급 센스(강규혁, 서민정 지음/아이스토리)’에 나오는 설명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맥주는 크게 에일라거의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합니다.

 

효모를 위에 띄워 만든 상면발효 맥주가 에일이고, 밑에 띄워 만든 하면발효 맥주가 라거입니다. 에일은 향이 풍부하고 홉으로부터 나오는 쓴맛이 강하며 특유의 과일향 등이 납니다. 반면 라거는 청량하고 알싸한 맛이 특징으로, O나 하O트같은 국내 유명 브랜드 맥주들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다시 강서에일로 돌아와, 라벨 디자인을 살펴보죠. 병목엔 강서지역이 진하게 표시된 서울지도가, 중앙엔 한밤의 도시 위를 지나가는 비행기가 그려져 있습니다. 뒤엔 해시태그처럼 ‘#강서맥주#호젓한 밤#외로운 달빛같은 문구가 보입니다. 밤에 어울린단 콘셉트인가 봅니다.

 

도수는 4.6도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잔에 따르니 라거완 확연히 대비되는 갈색 액체에 거품이 올라옵니다. 에일스러운 향이 은근히(강렬하거나 인상적이진 않다는 표현과 같은 뜻입니다) 퍼지는군요.

 

오렌지, 자몽과 같은 시트러스함과 리치, 망고 등의 열대 과일향이 조화를 이뤘다는 회사측의 묘사를 떠올리며 한 모금 머금어 봅니다. 하지만 시트러스함을 느끼기엔 밋밋하고, 과일향도 오래 머물지 않습니다. 에일에 어느 정도 익숙한 입맛을 만족시키기엔 부족한 느낌.

 

조금 마시다 보니 그나마 있던 에일의 맛과 향은 점점 옅어지고 일반 국내 맥주와 유사해집니다. 꼭 친구들과의 23일 여행에 다른 남자들과는 다른 척 쿨하게 잘 다녀오라 손짓하더니 얼마 안 돼 어디냐, 뭐하냐, 옆에 남자 소리 들리는데?’하며 전화해대는 남자친구 같다고나 할까요?

 

이쯤에서 2봉지를 7980원에 가져온 중화 군만두에 손을 뻗어 봅니다. 굽는 실력이 부족해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조리하는 동안에도 완성됐을 때에도 딱히 중화풍의 향이 나진 않았습니다.

 

웬걸. 한입 베어 물자 육즙이 그야말로 줄줄흐릅니다. 냉동만두에서 육즙이라니, 기분 좋게 놀랐습니다. 만두소도 고기가 만족스럽게 씹히는 와중에 채소의 아삭한 식감이 제법 훌륭합니다.

 

만두피 또한 저의 굽는 실력을 감안해도 꽤 쫄깃합니다. 간은 딱 맞는 수준이라, 인생의 모토 중 하나가 짜게 먹기인 분들이 아니라면 간장에 찍어먹는 건 추천 드리지 않겠습니다.

 

처음보다 살짝 식은 상태에서 세 번째 만두를 베어 물었습니다. 헌데, 육즙이 반대쪽 피를 뚫고 맹렬히 튀어 나가는 겁니다! ‘다른 사람과 마주 앉아 먹으면 안 되겠네 ㅋㅋㅋ하며 바닥을 닦다가 불현듯 이야말로 혼자 먹기 최적화된 제품이구나!’하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총평을 해볼까요. 먼저 강서에일입니다. 에일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나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느 정도 알고 계신 분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긴 힘들 듯 합니다. 밤에 어울린단 콘셉트도 어정쩡한 느낌이고요.

 

다양한 매력이 가득한 강서 지역을 잘 담아내고 있다는데, 글쎄요. 그러고 보니 가까운 것 같으면서도 길 막히면 왠지 여권이 필요할 것처럼 닿는 데 오래 걸리는 곳이 강서죠. 그런 애매함은 잘 담아낸 듯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한 주관적인별점은 ★★☆입니다.

 

중화 군만두는 맛있습니다. 정말 중화풍을 잘 살렸는가에 대해선 좀 긴가민가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무엇보다 냉동만두에서 느껴보지 못한 풍부한 육즙과 실한 만두소가 만족스러웠습니다. 별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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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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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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