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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현, 가업 승계 나선 장남…IPO 후 대주주 변경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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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24, 18:03:31

황승종 상무,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공모 후 차남 황희종 23.6%·장남 황승종 15.2% 지분 보유
작년 3Q 누적 매출 727억·영업익 80억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모션 컨트롤 전문기업 삼현이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상장 이후 장남인 황승종 삼현 상무가 경영 전면에 나서며 최대주주 변경이 예상된다.

 

황승종 상무는 5일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2017년부터 회사에 들어와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며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상장 이후 최대주주 변경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공모 후 삼현의 최대주주는 23.6%의 지분을 보유한 차남 황희종 씨가 된다. 이어 황성호 대표와 장남 황승종 상무가 각각 16.7%, 15.2%의 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희종 씨는 현재 에이엔제이사이언스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삼현의 신약개발연구소로 시작한 에이엔제이사이언스는 2021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됐다. 삼현 관계자는 “최대주주의 전공이 바이오 쪽이라 그쪽에 집중하는 것으로 얘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향후 설비 투자에 활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500억원 가량을 자동화 설비 등에 투자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추후 자금조달 계획을 묻는 질문에 황승종 상무는 "현재 공모 자금으로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성장 속도가 빨라지면 그때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이 베이스다보니 추가적인 자금 조달을 진행해도 대부분은 시설 투자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988년 설립된 삼현은 모터, 제어기, 감속기 설계기술을 통합한 모션 컨트롤 시스템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모터, 제어기, 감속기를 통합해 단일 모듈제품을 구현한 3-in-1 통합 솔루션을 바탕으로 올해 매출액 1233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삼현의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86억원, 28억원으로 집계됐다. 20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27억원, 80억원을 기록했다. 삼현은 3-in-1 통합 솔루션을 활용해 모빌리티 부문 7787억원, 스마트방산 부문 1610억원, 로봇 부문 663억원으로 지금까지 총 1조원 규모의 수주잔고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향후 모빌리티 부문은 EV, 하이브리드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해당 제품들은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이·삼륜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적용할 계획이다. 스마트방산은 감시정찰, 유무인 전투체계 시스템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로봇 부문은 협동, 산업용, 물류 로봇 등의 핵심 부품을 내재화해 시장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아세안 시장을 중심으로 생산 거점을 구축해 올해 하반기 인도 법인을 설립해 2026년에 양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북미에서 운용 중인 전문 판매 대리점뿐 아니라 유럽지역에도 전문 판매 대리점을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승종 상무는 "지난해까지 3-in-1 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 기반을 다져왔다"며 "2023년을 기점으로 신규 사업 확대를 통해 2년 내에 매출을 2배로 성장시키며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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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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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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