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 해성티피씨 ①사무실 임대료도 못 내는데…수상한 M&A

URL복사

Thursday, March 07, 2024, 10:03:00

'로봇·AI 신사업' 기치 내건 M&A에 요동치는 주가
호재 발표 전부터 급등..차익매물에 돌연 하한가 찍기도
만년 적자에 재무 부실..수십억 납입 예고한 FI는 페이퍼컴퍼니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해성티피씨의 인수합병(M&A) 과정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공시 두달 전부터 가파르게 올랐던 주가는 최근 하루 20% 가량의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차익실현 매물과 신규 매수세가 충돌하는 모습이다.

 

하이테크 신사업과 대규모 자금 조달을 예고했지만 사실상 머니게임에 가까운 양상이다. 수십억원 자금 납입을 예고한 투자 주체(FI)는 실체 없이 외형만 갖춘 법인으로 드러났다. 인수 대금 납입은 당초 예고한 일자(7일)에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정체 불분명한 투자 주체

 

6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해성티피씨는 지난달 초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더불어 총 2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을 예고했다.

 

계약 규모는 총 365억원으로 부산에서 해운업을 영위하는 그린월드 외 4곳이 인수에 참여했다. 그린월드는 구주 인수와 더불어 120억원 유증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계약금 10%만 지급된 상황으로, 잔금 납입은 7일에 이뤄진다고 밝혔지만 연기될 예정이다. 그린월드 관계자는 "잔금 납입일을 변경하기로 합의했다"며 "잔고증명서를 통해 전략적투자자(SI) 그린월드의 자금 납입 능력은 확인됐고 인수 절차는 원래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함께 이름을 올린 FI들은 실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유령법인으로 나타났다. 각각 50억원 이상의 잔금을 납입해야 하는 이들 법인은 나란히 서울 강남의 공유오피스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FI 가운데 한 곳인 비케이굿파트너스라는 업체의 주소지를 방문한 결과 서울 강남 소재의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실질적인 영업 활동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해 7월 자본금 100만원에 설립된 이 법인은 단기간에 대표가 수차례 변경됐다. 현재 비케이굿파트너스 대표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권형근 씨는 "새로운 사무실을 구하고 있다"며 "잔금 납입은 아직 확실치가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또 다른 FI인 슬로운테크코리아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해 6월 자본금 1000만원에 설립된 이 법인은 현재 공유오피스 임대료조차 납부하지 못하고 있다. 해당 공유오피스 관계자는 "임대료가 납입되지 않아서 연락을 시도하고 있으나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두달 전부터 이상 급등한 주가

 

M&A 소식 두달여 전부터 해성티피씨 주가는 이미 큰 폭으로 올랐다. 지난해 12월 6000원대를 오가던 주가는 공시일(2월 8일) 1만3700원까지 찍었다. 이후 대규모 매도세와 매수세가 충돌하며 연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자 해성티피씨의 2대주주인 ‘티에스 우리-충남 11호 턴어라운드 투자조합’은 연초 80만주 넘게 매도에 나서며 수십억원을 현금화했다. 이 조합은 지난 2017년 해성티피씨의 회생절차 당시 1280만주를 64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호재성 공시에 주가는 2만원 부근까지 치솟았다가 대규모 매물에 밀려 현재 반토막이 난 상태다. 최근 해성티피씨의 주가 변동성이 더욱 확대되자 FI들이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신사업으로 내세운 로봇 관련 사업도 안갯속이다. 해성티피씨는 로봇, 인공지능 등 최근 증시에서 주목받는 테마 사업들을 추진하겠다며 오는 25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 추가를 예고했다. 사명도 아레스에어로보틱스로 변경하기로 했다. 주총 전에 경영권 변경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해당 안건은 동력을 잃을 수 있다.
 

한편,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를 주력으로 하는 해성티피씨는 5년 넘게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22년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39억원, 1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04억원, 5억원을 기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