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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정비창에 ‘100층’ 랜드마크…‘콤팩트 시티’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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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5, 2024, 14:02:36

서울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 발표
2025년 착공 시작..2030년부터 입주 목표
‘100층 내외’ 랜드마크 건물 구축..원스톱 구현
녹지는 사업지 초과 수준 구성..고층 보행교도 만든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용산정비창 부지에 계획한 '용산국제업무지구'에 지상 100층 규모의 랜드마크가 들어섭니다. 여기에 녹지도 건물 지상, 벽면 등을 활용해 사업지 총 면적 이상 급으로 조성됩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고 상반기 내 구역지정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들어갑니다. 착공은 오는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부터 들어가며 2030년 초에 입주를 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은 서울을 글로벌 'TOP 5' 도시로 도약한다는 것을 목표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공간 대개조'의 핵심 프로젝트로 추진됩니다. 개발계획은 ▲융복합 국제업무도시 ▲입체보행 녹지도시 ▲스마트 에코도시 ▲동행감성도시 등 4대 핵심전략을 골자로 마련했습니다.

 

특히, 융복합 시대에 맞춰 서울형 신 용도지역체계로 제시한 '비욘드 조닝'을 비롯해 보행일상권,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 정원도시 서울 등 혁신 도심복합개발 전략이 한꺼번에 적용되는 첫 사업으로 추진됩니다.

 

 

100층 랜드마크..모든 생활 한 방에 가능한 '콤팩트시티' 구현

 

우선 사업구역은 ▲국제업무존(8만8557㎡) ▲업무복합존(10만4905㎡) ▲업무지원존(9만5239㎡) 등 3개 존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국제업무존은 오피스·마이스·호텔 및 복합문화공간을, 업무복합존에는 업무 및 기업지원시설을, 업무지원존에는 주거·교육·문화시설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을 한 건물 또는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 시티'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국제업무존의 경우 업무지구 전체의 코어 역할을 담당합니다. 중심이라는 것에 포인트를 맞춰 용도지역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상향하고 최대 용적률을 1700%까지 부여해 100층 내외 랜드마크 건물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건물 중심부에서 다른 구역으로 갈 수록 건물을 낮게 구성해 주변과의 스카이라인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한다는 구상입니다.

 

업무복합존에는 용산전자상가와 현대R&D 센터와 연계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업무 및 기업지원시설이 입주해 서울 신산업 경쟁력을 선도하는 곳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업무지원존은 주거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을 통해 업무복합존의 배후지 역할을 맡게 됩니다.

 

 

부지 이상의 '녹지' 구현...지하부터 공중까지

 

'스마트 에코도시'를 구현하고자 녹지도 대폭 확충합니다. 서울시가 지구 내 구상한 녹지 면적은 50만㎡인데 전체 사업부지 면적(49만5000㎡)을 초과하는 수준입니다.

 

풍부한 녹지를 확보하고자 구역면적의 20%는 '도시계획시설'로, 30%는 민간의 공개공지 등을 활용해 '개방형 녹지'로, 나머지 50% 내외는 '건물 테라스나 옥상·벽면녹화' 등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지상공원 등 평면 녹지 ▲공중녹지(그린스퀘어) ▲순환형녹지(그린커브) ▲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보행축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우선, 용산역 남측 선로상부에 조성되는 8만㎡ 대규모 공중녹지 '그린스퀘어'는 한강공원~용산역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입체공원이자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대표하는 상징적 공간이 될 예정입니다.

 

폭 40m․연장 1㎞에 이르는 U자형 순환형 녹지 '그린커브’는 국제업무지구 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녹지로 조성되며, 선형녹지 '그린코리더'는 주변 시가지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이어주는 보행·통경축 기능을 하게 됩니다.

 

 

45층에 보행교 조성..강변북로 위에 공원 들어선다

 

업무복합존 건물 고층부인 45층에는 보행전망교 '스카이트레일'을 조성해 건물 이용자의 이동 편의를 향상하고 서울 한강변 파노라믹 조망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100층 규모의 국제업무존 최고층에는 전망대와 공중정원 등을 조성합니다.

 

국제업무존 저층부에는 콘서트홀, 아트뮤지엄, 복합문화도서관 등을 배치해 공연·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는 서울아트밴드(가칭)를 계획했습니다. 중심부에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뉴욕 허드슨야드의 '베슬(Vessel)'과 같은 상징 조형물을 설치해 명소화할 예정입니다. 

 

물과 녹지를 활용해 활력과 낭만이 흐르는 도시 경관도 연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무악재에서 용산을 지나 한강으로 흘러들었던 옛 만초천 물길의 흐름을 이어받아 수변공간을 만들고,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한강공원·노들섬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상부 덮개공원도 조성됩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교통수단 도입 및 첨단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을 바탕으로 용산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제로에너지건축 또한 오는 2035년 2등급, 2050년 1등급 달성으로 목표를 잡았습니다. 지역 단위로 친환경 인증하는 '서울형 LEED’도 최초 적용해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하고, 자동화·최첨단 ‘스마트 물류체계'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사업이 완료될 경우 뉴욕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 야드'의 4.4배 수준의 세계 최대 규모 수직 도시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운영·관리를 위해 국제업무지구 내 공공영역을 통합 관리·운영하는 조직인 '용산국제업무지구 타운매니지먼트'를 설립합니다. 국․내외 유수 기업, 국제기구 등 유치를 위한 홍보도 추진에 나섭니다.

 

특히 사업의 공익성을 담보하고자 공공기관인 코레일·SH공사를 사업시행(예정)자로 선정해 도로․공원․문화시설․주차장 등 충분한 기반시설을 조성토록 했습니다. 과도한 개발이익이 사업자에게 주어지지 않고 공공에 적절히 배분되게끔 유도할 방침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 및 고밀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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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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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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